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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및 가족 특성이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itle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및 가족 특성이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송윤조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ublisher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Degree
Master
Advisors
df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및 가족 특성이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아동 특성에는 ADHD 심각성, 치료기간, 사회적 기술을 포함시켰다. 그리고 가족 특성은 어머니 특성과 부모자녀관계로 구분되는데, 어머니 특성에는 부모교육 여부와 ADHD에 대한 이해정도를 포함시켰다.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4개의 외래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정신과 전문병원 ○○에 내원한 아동 중 ADHD 진단을 받고 약물치료 중인 초등학생 아동을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총 회수된 설문지는 111부이며, 이중 답변이 불성실하여 통계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 6부를 제외한 105부의 설문지가 통계 분석에 사용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ADHD 심각성이 심한 어머니가 그렇지 않은 어머니에 비하여 높은 양육 스트레스 수준을 보였다. 둘째, 어머니가 부모교육에 참여한 경우가 참여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높은 양육 스트레스를 나타냈다. 셋째, 아동의 ADHD 심각성, 사회적 기술, 부모자녀관계,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ADHD 심각성과 부모자녀관계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변수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넷째, ADHD 아동 및 어머니 특성과 부모자녀관계가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부모교육 참여여부, 아동의 ADHD 심각성 및 사회적 기술이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사회 복지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부모교육 참여여부, 아동의 ADHD 심각성, 사회적 기술이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므로 초등학생 ADHD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일하고 있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하여 아동의 ADHD 심각성 및 사회적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사정, 개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ADHD 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어 ADHD 아동과 어머니에 대한 임상적 개입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차료를 마련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시 소재 4개의 외래 클리닉을 운영하는 병원에서 연구가 실시되었는데, 연구 결과의 일반화를 위하여 서울뿐만 아니라 서울 이외 지역 소아 정신과 병 · 의원에서의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초등학생 ADHD 아동의 어머니를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약물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가 더 높을 수 있으며, 초등학생 이외 미취학 또는 중학생 등도 ADHD 유병율이 높다. 그러므로 약물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나 미취학 또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아동의 어머니만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였는데,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후속 연구에서는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동, 주치의, 교사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면적 사정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예상과는 달리 어머니가 부모교육에 참여한 경우 양육 스트레스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부모교육 참여가 양육 스트레스를 높게 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아동 및 가족 특성뿐만 아니라 그 외의 다양한 변수들이 ADHD 아동의 어머니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후속 연구가 실시되어야 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that characteristics of ADHD child and family on rearing stress of mother. For this research, characteristics of ADHD child are composed of the degree of ADHD, the period of treatment for ADHD, and social skills. And characteristics of ADHD Family are composed of mother's characteristics and mother-child relationship. There are participation in parental education and degree of understanding ADHD in mother's characteristics. This study was based on the survey of 105 mothers of ADHD children from ○○ psychiatric hospital in Seoul,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11. April. 2005 to 13. May. 2005.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 t-test, ANOVA,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d reliability test were us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mothers of children who have higher degree of ADHD brought out higher degree of rearing stress than the mothers of children who have lower degree of ADHD. Second, the mothers participated in parental education brought out higher rearing stress than not participated. Third, trough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degree of ADHD, social skills, mother-child relationship and rearing stress of mothers, significant variables were selected.Significant variables affection of rearing stress were degree of ADHD, social skills, and mother-child relationship. Forth, to analysis factors that affect on rearing stress of mothers, multiple regression was used, and the factors such as degree of ADHD, social skills of ADHD children, participation in parental education influenced on the rearing stress of mothers. Based on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implications for social work practices were discussed. To reduce the degree of mothers' rearing stress, psychiatric social workers need to do assessment and intervention focused on the degree of ADHD and social skills of children. Also this study presented the factors that influenced on the mothers' rearing stress for ADHD children. And it provided basic data to be able to use for clinical intervention for ADHD children and mother of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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