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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승호-
dc.contributor.author김혜린-
dc.creator김혜린-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9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9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094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858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943-
dc.description.abstract근 미래의 자동차는 정보기술과의 융합으로 운전자를 위해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며 첨단 안전기술을 통해 안전운전을 자동으로 지원하는 지능형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지능화된 자동차는 단순한 운송 수단이 아닌 비즈니스 활동에서부터 전자상거래, 전자결재,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종류의 비즈니스 및 여가 활용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컴퓨터가 탑재되어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자동차는 “달리는 컴퓨터”로서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지능형 자동차에서 클러스터부분을 인터페이스의 영역으로 보았다. 자동차 내에서 운전자의 시선을 중심으로 볼 때 주의착점(lotus of attention)인 도로로부터 가장 가깝고 시선의 이동이 크지 않은 곳이다. 그리고 이곳에 디스플레이가 장착될 경우 기존의 클러스터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자동차 정보(속도계, 타코미터, 온도계, 연료계 등) 외에도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정보와 안전관련 기능에 대한 정보의 시각표시가 가능하다. 연구의 중점은 첨단안전관련 기술과 텔레매틱스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지능형 자동차 내부의 디지털 클러스터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안전기술과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통합된 지능형 자동차에서 운전상황 각각의 단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이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재구성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한다. 프로토타입 디자인에서는 속도계나 타코미터 같은 기본적인 자동차 정보가 디지털 클러스터 상에서 어떤 시각표시방식을 갖는 것이 적절한가를 알기 위해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 방식을 혼합한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시인성 평가와 여러 가지 타입의 레이아웃에 대한 선호도 평가를 하였다. 본 논문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제 Ⅰ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목적 및 방법과 범위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지능형 교통체계와 지능형 자동차에 대한 소개와 개념에 대해 서술하고 지능형 자동차를 이루는 기술의 중심인 안전기술과 정보기술을 조사하고 정리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첨단 안전기술과 정보기술의 통합에 관련된 연구 프로젝트들을 조사하고 그 목적과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현재 자동차에 적용된 운전자 정보 시스템과 안전시스템의 사례에 대해 조사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앞서 조사한 관련 기술들을 기본적인 주행상황에 대입하고 그에 따라 구체적인 시나리오 설정을 하였다. 제 Ⅴ장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제한된 사양에서 그래픽 표현 방법과 정보의 표현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리고 자동차와 운전자가 대화하게 될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있어서의 전제조건에 따라 설정된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운전상황에 따라 재구성 가능한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제 Ⅵ장에서는 제시된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 디자인의 보완점과 향후 연구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결론지었다.;A vehicle will be changed to intelligent transportation by being comprised of the technology of information to a driver. The vehicle will provide proper information and support automatic safety driving through high safety technology. The intelligent vehicle will be not only giving transportation but also various purposes such as electronic merchandise, entertainments, business and even leisure. Therefore the vehicle needs new interface to use such as functions as "running computer" The digital cluster is the closet part of vehicle to a road which is drive's lotus of attention from the center part of view of driver. For the reason when new information given to a driver, the movement of driver's attention does not effect to safe driving well but helps safety driving through providing diverse functions and information with digital cluster. What this paper focuses on is digital cluster user interface in an intelligent vehicle that has advanced safety technologies and telematics services, entertainment. Particularly, reconfigurable interface is the important part that is able to be changing followed by driving situation. In the future, a vehicle will be fully automated safety but the newly proposed digital cluster user interface design in this paper suggests the design constructed by connecting related technologies or services through the scenario of each step of driving situation. Here is the abstract of this study. Chapter Ⅰ, Introduction explains the background, purpose, scope and methods of this research. Chapter Ⅱ introduces the definition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and intelligent vehicle. It also sort out advanced safety technologies and telematics services. Chapter Ⅲ researches related projects intergrating technologies and the cases applied to vehicles. Chapter Ⅳ sets up scenario through each situation of driving that related technologies and services. Chapter Ⅴ studies the methods of graphical presentation and information. followed by scenario, suggests and tests user interface prototype model that communicate with vehicle. Chapter Ⅵ concludes by mentioning the possibilities of advanced study and the limited points of this stud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 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 1 B.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2 C. 연구 범위 및 방법 = 3 Ⅱ. 미래의 지능형 자동차 = 5 A. ITS와 지능형 자동차 = 5 1.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지능형 교통체계 시스템 = 5 2. 지능형 자동차 = 7 B. 기술사례 조사 = 8 1. 안전을 위한 기술 = 8 2. 정보를 위한 기술 = 11 Ⅲ. 연구 사례조사 = 15 A. 기술통합 연구사례 조사 = 15 1. COMUNICAR (COmmunication Multimedia UNit Inside CAR) = 15 2. AIDE (Adaptive Intergrated Drive vehicle Interface) = 16 B. 자동차 적용 기술 사례 = 18 1.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보시스템 = 18 2. 안전 관련 기능 = 20 Ⅳ. 시나리오 설정 = 21 A.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의 유용성 = 21 B. 시나리오의 기본 흐름 = 23 C. 시나리오의 구체화 = 27 Ⅴ. 프로토타입 디자인 = 31 A. 디자인의 개념과 방법 = 31 B. 디자인의 전제조건 = 33 C. Case Study = 35 1. 제한된 해상도에서의 그래픽 표현 연구 = 35 2. 정보표현 방법 연구 = 37 D. 프로토타입 디자인과 평가 = 40 1. 계기 표시 디자인과 평가 = 41 2. 레이아웃 디자인과 평가 = 43 3. 구성 요소 디자인 = 45 E. 최종디자인 결과 = 48 1. 상황 별 인터페이스 디자인 = 48 2. Mode Ⅰ 흐름도 = 53 3. Mode Ⅱ 흐름도 = 54 Ⅵ. 결론 = 55 참고문헌 = 57 ABSTRACT = 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72807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지능형 자동차-
dc.subject사용자 인터페이스-
dc.subject디지털 클러스터-
dc.subjectintelligent vehicle-
dc.subjectdigital cluster-
dc.subjectuser interface design-
dc.title지능형 자동차의 디지털 클러스터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User Interface Design Focused in the Digital cluster system in an Intelligent vehicle-
dc.creator.othernameKim, Hye Lin-
dc.format.pageⅸ, 6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0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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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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