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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UI의 사용성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모바일 UI의 사용성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Us ability Evaluation for Mobile User Interface
Authors
이자경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장동훈
Abstract
Usability is now considered an essential part in every digital media, which means, for the usability professionals in the industry, growing interests and reputation, and as a result, a lot of pressures on usability both from customers and the top management as well. In Mobile phone, complex user interface tend to cause the degradation of product usability. This problem is mainly due to the small hardware user interface of mobile phone. That is, because many function and a control is disregarded in design, often. In order to resolve this problem, elements of user interface and mobile characteristics must be considered in mobile phone. and usability factors for mobile phone were studied through cognitive walksthrough and heuristic evaluation. This study suggested a framework, which was outlined by three major components: recognition-feedback, simplicity-aesthetic, consistency - standards, efficiency-flexibility, and user control-error management. The main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whether there exist any usability evaluation factors on the mobile. Analyzing the past and current research results and focused on major evaluation factors: which was outlined by three categories: mobile, user interface and usability.;최근 모바일(mobile)을 통한 각종 기술과 서비스는 이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고, 모바일 환경에서의 사용자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정보 및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에 맞춰 사용이 가능한 모바일 환경이 현실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모바일의 사용성에 대한 종합적 고찰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분명 모바일 환경이나 기술은 기존의 온라인과는 차별적 특성이 있으며,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이하 UI)는 기능 조작의 매개체 역할 뿐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하기에 얼마나 쉽고 편한가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외형적인 면에 있어서는 소형화, 경량화가 중심이 되고 있는 모바일은 동일한 환경 하에서 PC기반의 제품에 비해 UI에 제약이 많고 소비자의 혼돈 및 복잡성을 가중시킬 수밖에 없으며, 인터페이스가 소비자 사용성, 만족도에 있어서 제약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정보기기의 사용성 평가를 위해 지금까지 많은 기법들이 연구, 활용되어 왔다. 모바일의 개발 초기 단계에서 사용과정 연구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유용한 UI를 개발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국내 실정은 이 단계를 체계적으로 밟아나가기에는 제품 개발 주기가 짧고 방법론에 대한 인식도 부족하다. 또한 UI 사용성 평가의 시점, 기준, 방법, 주체 등에도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을 위한 사용성 평가모형을 제안함으로써 효과적인 평가 체계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특성과 UI 요소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통하여 모바일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서 우선 기존에 연구된 사용성 평가요인과 현재 국내외 대표적 모바일 기업의 사용성 평가 지침을 근거로 모바일 사용성 평가요인을 도출해낸다. 모바일의 대표적 사용성 평가요인으로서는 인지와 피드백(recognition & feedback), 단순성과 조형성(simplicity & aesthetic), 일관성과 표준화(consistency & standards), 효율성과 융통성(efficiency & flexibility), 사용자 제어와 에러 관리(user control & error management)가 도출되었다. 그리고 이 평가요인들을 토대로 관련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모바일의 사용성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면, 사용성 평가항목 중에서는 효과성과 효율성이 있고, UI 요소에서는 조작편의성과 메뉴구조, 그리고 모바일 특성에서는 이동성 등이다. 본 연구는 모바일 특성과 UI 요소를 통해 모바일 사용성 평가요인을 추출하고 전문가 평가를 통해 주요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는 모바일에 대한 사용성 평가에 활용될 뿐만 아니라 모바일 개발자나 사용자 모두에게 활용되어 모바일 UI의 사용성 평가의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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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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