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0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동일-
dc.contributor.author박성신-
dc.creator박성신-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11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11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0960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841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600-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급격한 사회변화가 낳은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전통문화의 붕괴뿐만 아니라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면에서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현대인들은 물질적 풍요와 각종 기술적 편의를 제공받고 있으나, 정신적으로는 발전하는 사회현상으로 인하여 불안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특히,교사의 경우 다른 직종의 종사자보다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하고있다고 알려져 있고,직업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질병 중 직업적 환경에의해 음성문제를 더 자주,다양하게 느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음성관리의 중요성이나 구체적 음성관리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또한 다른 직업에 비해 교사는 음질 변화의 허용범위가 상대적으로 넓고,음성문제가 단기간에 자주 반복되며 나빠지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는 경향이 있다.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내원 여부에 따른 교사군의 직업 스트레스 정도와 음성장애 정도를 비교해 보면서 생심리사회적 모델(Biopsychosocial model)에서처럼 음성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직업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이를 통해 교사들의 직업 스트레스 중재방안,음성관리체계 및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의 공립 초 ?중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로 내원집단의 경우 대학병원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음성장애로 진단받은 피험자 97명,내원하지 않은 집단의 경우 음성문제가 없다고 판단된 101명이었다.두 집단 모두 스트레스와 음성 관련 설문지를 통해 양적 분석을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전산부호화 한 후 SPSS Win 1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직업 스트레스가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검증한 결과 성별,근무학교,경력,주당수업시간에 따라 직업적 스트레스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성별에 따라서는 남성에 비해 여성 집단이 직업 스트레스가 높았고 근무학교는 중고등학교 교사에 비해 초등학교 교사의 스트레스가 높았다.경력에 따라서는 26-30년 정도 경력을 가지 교사의 스트레스가 높았으며 주당수업시간에 따라서서는 주당 31시간 이상을 수업하는 교사의 스트레스가 높았다. 둘째,스트레스에 의해 나타나는 교사의 음성장애 원인으로 교수 활동시 크거나 힘이 들어간 목소리 사용,수업시 말을 많이 하는 것,장시간 동안 소음에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러한 원인들은 근무환경 및 학생지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음성장애 증상은 목쉰소리,목의통증,힘이 들어간 소리로 나타났다.중증도의 경우 ‘심하다 ’와 ‘매우 심하다 ’고 느낀 교사들은 전체 교사 중 54.5 %였다.음성문제 발생시 지속기간에서는 1개월-1년 정도의 지속기간을 나타낸 교사들이 53.1 %를 차지하였다. 교사들의 음성문제 예방행동은 자가치료,의원 및 병원,약국 순이었다.사회적 연결망으로는 50.5 %가 동료 및 가족에 의해 정보는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병원에 내원하지 않는 경우 자가치료,약국,한의원 순이었다.그러나 교사의 1/4 정도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그 요인으로 '시간이 지나면 나을 것 같다','경미한 증세 때문에'이었다.교사들의 음성장애에 대한 대안책으로는 휴식하기,말을 적게 한기,말속도와 높낮이 조절, 고성피하기 순으로 나타났다.직접적인 대응책인 마이크사용은 7.5 %에 불과하였다. 마지막으로 여러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경력이 많을수록,수업시간이 많을수록,주관적 스트레스가 높을수록,학생지도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교육환경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높을수록,교육행정에대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대인관계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음성장애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교사들의 직업 스트레스 요인들이 주관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생지도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교사들의 사회인구학적 요인,근무환경 요인,건강 관련 요인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성별,학교,주당수업시간,건강상태 인지 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교사들의 사회인구학적요인,근무환경 요인,건강 관련 요인,스트레스 요인이 음성장애에 미치는영향을 살펴본 결과에서는 학교,주당수업시간,건강상태인지,평소예방행동,교육환경,교육행정,대인관계 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교사가 지각하는 직업 스트레스와 음성장애의 중요한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교사들은 계속적인 교수활동으로 인해 직업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음성장애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따라서 직업 스트레스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와 개인의 대응책이 적절히 마련된다면 음성장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또한 신입교사 혹은 기존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시 음성검사를 추가하는 한편,음성위생(vocal hygiene)프로그램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job stress and voice disorders.Onehundred ninety eight subjects,who were working at the publicelementary,middle and high school located in Seoul,participated in this study:101 teachers who reported not having the voice problems, and 97 teachers whose symptoms had been diagnosed as voice disorders by otolarngologist at the university hospital.Each group was to fill out the questionnaire,which included items concerning the job stress, voice problems and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The results were analyzed by a quantitative statistical method using SPSS Win 11.0.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by exploring the stress difference by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analyses revealed that correlation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between stress and sex,school,career,class hours. Finding showed that female teachers had significantly more job stress than male teachers (p<.05),and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had more job stress in comparison with the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The result also indicated that the teachers who had 26 -30 year experience had more job stress.As for class-hour,the teachers who had 31 class hours per week had more stress. Second,the teachers'voice disorders were mainly caused by speaking in loud and strained voice,and also caused by talking too much and being exposed to noise for long time.These factors influenced working environment and student guidance.Symptoms of voice disorders were hoarseness,throat pain and strained voice.As for the severity of voice disorders,the 54.5 %of teachers reported that their symptoms were 'severe'or 'very severe'.As for the duration of voice disorders, finding showed that 53.1 %of teachers had the voice problems for 1 month -1 year.For prevention method for voice problems,the most teachers did something like self-treatment,and other teachers went to hospital or used pharmacy.In case of not visiting hospital,some teachers did self-treatment,used pharmacy and Chinese medicine,since that they thought 'it would get better',or 'symptoms were trivial'. Alternative strategies for voice disorders were taking rest,speaking less,adjusting speech rate and pitch,avoiding high pith and loud voice. For direct method,using microphone was only 7.5 %. Finally,by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stress and voice disorders,finding showed that the correlation was found between voice disorders and job stress,career,class hour.As for the effect of job stress,it indicated that student guidance had an influence on stress. By exploring the effects of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working environment,health related factors,finding showed that the sex, school,class hour,and perception of one's health problems were main variables.As for the effects of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working environment,health and stress,finding showed that school, class hour,prevention method,educational environment,school administration,personal relations had significant influences on voice disorders. These findings highlight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job stress and voice disorders.Teachers would markedly perceive both job stress and voice disorders due to overwork.Therefore,findings suggest the need to prepare the appropriate prevention methods for voice disorders.As for the implication of this investigation,regular voice evaluation and vocal hygiene program would be necessary for teache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ⅵ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1 제 2 절 연구목적 =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 4 제 1 절 질병에 대한 의료사회학적 접근 = 4 제 2 절 스트레스 = 7 1.스트레스의 개념 = 7 2.교사의 직업 스트레스 = 9 제 3 절 교사의 직업 스트레스 유발요인 = 11 제 4 절 스트레스와 장애 = 15 1.교사의 직업 스트레스와 신체적 장애 = 15 2.교사의 직업 스트레스로 인한 음성장애 = 21 제 3 장 연구방법 = 26 제 1 절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 26 제 2 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 30 제 3 절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 33 제 4 장 연구결과 = 37 제 1 절 스트레스와 사회인구적 관계 = 37 제 2 절 교사들의 음성장애 관련 사항 = 38 제 3 절 음성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47 제 5 장 논의 및 제언 = 59 제 1 절 요약 및 결론 = 59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66 참고문헌 = 68 부록 = 76 Abstract = 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2187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직업 스트레스와 음성장애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Job Stresses and Voice Disorders Among School Teachers-
dc.creator.othernamePark, Sung Shin-
dc.format.pageviii, 8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사회학과-
dc.date.awarded2005.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사회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