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8 Download: 0

유∙무선 인터넷 사용 만족도가 휴대인터넷서비스(Wireless Broadband Internet)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유∙무선 인터넷 사용 만족도가 휴대인터넷서비스(Wireless Broadband Internet)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is study examines the affect to the use intention of Wireless Broadcast Internet Service of the satisfaction of Internet(Wire & Wireless)
Authors
한윤미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효근
Abstract
오늘날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과 이동통신 이라는 새로운 환경이 우리의 생활 속 일부분으로 자리 매김 하였다. 또한 IT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 되어가면서 이들은 인간의 삶에 일부분에서 지금은 인간의 삶의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눈부신 발전을 하고 있는 IT 산업은 과도한 투자와 기대에 대한 거품이 붕괴하면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IT 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계속적 성장을 위한 신성장원동력 모색에 고민하고 있다. 이런 면에서 최근 IT 산업에 이슈인 2006년 상반기 상용화를 앞둔 휴대인터넷 (Wireless Broadband Internet)서비스는 고민에 빠진 IT 산업에 해결방법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금부터 휴대인터넷 (Wireless Broadband Internet)는 휴대인터넷(WiBro)로 표시하겠습니다. 특히, 휴대인터넷(WiBro)는 기존에 유선 인터넷의 특징과 무선인터넷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어 유선과 무선 사업자들에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휴대인터넷(WiBro)에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또한 기존에 유선인터넷과 무선인터넷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유선과 무선을 분리한 연구이므로 유·무선 인터넷을 동시에 고려한 연구를 통해 기업에게 적절한 대응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먼저 유선과 무선인터넷과 관련한 문헌 및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휴대인터넷(WiBro)시장의 현황을 살펴보고, 휴대인터넷(WiBro)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고객의 만족과 충성도, 소비자 선택, 정보기술 수용모형(TAM)이론을 중심으로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용이성, 컨텐츠 품질, 재미, 지각된 희생, 컨텍스트 등의 요인으로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 사용 후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유선과 무선 인터넷의 특징에 따라 평가요인의 영향이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과 더불어 이번 결과는 유선과 무선 인터넷의 특징을 모두 가진 휴대인터넷(WiBro)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고려요인이다. 더불어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 만족이 높아질수록 휴대인터넷(WiBro)서비스 사용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검증하여 과거 유사서비스에 대한 호의적인 감정을 가진 사용자들이 휴대인터넷(WiBro)서비스를 사용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휴대인터넷(WiBro) 비즈니스를 하고자 하는 유·무선 인터넷 기업에게 시사점을 제시하였다.;This study examines the affect to the use intention of Wireless Broadcast Internet Service of the satisfaction of Internet(Wire & Wireless). The Wireless Broadcast Internet Service has characteristics of Internet(Wire & Wireless). So it will be expected that several companies of internet(Wire & Wireless) are competing against to gain the Wireless Broadcast Internet Service market. For this study, therefore, the users’ satisfaction of Internet(Wire & Wireless) affects to the use intention of Wireless Broadcast Internet Service is one of the key issues to gain the Wireless Broadcast Internet Service market. The samples were collected from the people who have some experience to use ‘Internet(Wire & Wireless)’. The quality of contents, usability, enjoyment, context and perceived sacrifice were used as independent variables. Structural equation model with Amos 4.0 program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are following: Firstly, the satisfaction of Internet(Wire & Wireles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use intention of Wireless Broadcast Internet Service. Secondly, the satisfaction of Wire Internet had a nega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of Wireless Internet. Thirdly, the variables that affect consumer satisfaction of Wire Internet are the quality of contents, usability, enjoyment, perceived sacrifice but the variable which is not affected to consumer satisfaction is context factor. Fourthly, the variables that affect consumer satisfaction of Wireless Internet are enjoyment, perceived sacrifice, context but the variables which are not affected consumer satisfaction are the quality of contents, usability factor.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