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2 Download: 0

언어보속증이 있는 유창성 실어증환자의 이름대기과제에서 어휘빈도, 의미관련성, 제시빈도에 따른 언어보속증 출현빈도 변화

Title
언어보속증이 있는 유창성 실어증환자의 이름대기과제에서 어휘빈도, 의미관련성, 제시빈도에 따른 언어보속증 출현빈도 변화
Other Titles
A Study of Frequency Variation of Linguistic Perseveration according to Word Frequency, Semantic Relatedness, and Stimulation Repetition in the Fluent Aphasic Patients with Linguistic Perseveration
Authors
하선영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심현섭
Abstract
언어보속증(linguistic perseveration)은 이미 주어진 자극에 대한 언어적 반응을 후속자극에 대해서도 되풀이하는 현상을 말한다. 언어보속증은 실어증환자의 85% 이상에서 관찰할 수 있는 대표 증상 중의 하나로, 언어보속증의 출현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은 인출하고자 하는 사물명칭을 오류 없이 산출하여 유창하게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이다. 언어보속증을 언어처리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한 정보처리이론에 의하면 언어중추인 좌반구가 손상된 실어증환자에게 과제의 특성변화에 따른 언어보속증의 출현빈도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어휘빈도, 의미관련성, 그리고 제시빈도 등의 요인이 언어보속증의 출현빈도와 관련이 있다. 본 연구는 언어보속증과 관련있는 요인들을 밝혀내고, 언어보속증이 높은 빈도로 출현하는 실어증 환자를 치료할 때 고려할 사항을 밝혀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언어보속증이 있는 유창성 실어증으로 진단된 환자 16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로 제작한 이름대기 과제를 실시하여, 어휘빈도, 의미관련성, 제시빈도에 따라 언어보속증의 출현빈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어휘빈도의 측면에서는, 고빈도 어휘과제와 저빈도 어휘과제 사이에 언어보속증의 출현빈도 상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의미관련성의 측면에서는, 의미관련성이 높은 과제가 낮은 과제보다 언어보속증의 출현빈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제시빈도의 측면에서는, 제시빈도가 2회인 경우가 1회인 경우보다 언어보속증의 출현빈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언어보속증의 출현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목표로 치료과제를 구성할 때, 언어보속증을 빈번하게 유발시키는 요인을 고려하여 과제제시 순서를 결정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임상적 의의가 있다. 즉 언어보속증의 출현빈도가 높은 어휘과제일수록 난이도 상 어려운 과제이므로, 연구결과 언어보속증의 출현빈도가 낮은 것으로 판명된 어휘과제는 그렇지 않은 어휘과제보다 먼저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Linguistic perseveration refers to the inappropriate repetition of a previous response when a different response is expected. It is one of the most representative symptom which appears to the aphasic patients over 85%. For fluent communication, it is very important to decrease the appearance of linguistic perseveration. The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explains that the frequency of linguistic perseveration could be altered by communication conditions such as word frequency, semantic relatedness, and stimulation repeti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whether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frequency of linguistic perseveration according to the varied naming task conditions of word frequency, semantic relatedness, and stimulation repetition. Sixteen fluent aphasic patients with linguistic perseveration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re is no difference in linguistic perseveration according to the word frequency, however semantic-relatedness and stimulation repetition affect to linguistic perseveration, which means words that are highly semantic-related or presented repeatedly can cause more frequent linguistic persevera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