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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장정윤-
dc.creator장정윤-
dc.date.accessioned2017-08-28T08:33:06Z-
dc.date.available2017-08-28T08:33:06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17822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534-
dc.description.abstract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는 고전 시대의 대표적 음악가로서 짧은 생애 동안 오페라,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훌륭한 작품을 남겼다. 특히 후기(1781~1791)에 많은 곡들이 작곡되었는데, Mozart의 피아노 작품의 대다수도 이 시기에 쓰였다. 모차르트의 소품 중에서 론도 형식으로 된 곡들은 출판업자에 의해서 론도라는 제목으로 출판되기도 하였으나 독립된 피아노 론도는 모두 3곡으로, 1786년에 작곡된 K.485, K.494와 1787년에 작곡된 K.511이다. 본 논문에서는 고전 시대에 가장 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대표적 음악 형식이었던 론도 형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모차르트의 론도 작품을 연구하고자 한다. 중세 시대에는 론도를 단순 후렴구의 반복이라고 여겼으나, 고전시대에 와서는 론도 형식이 A-B-A형의 3부 구조, A-B-A-C-A형의 5부 구조, A-B-A-C-A-B-A형의 7부 구조가 주류를 이루어 사용되고 발전되었다. 이 외에도 론도 형식이 확대되거나 변형되어 작품이 구성되기도 하였다. 모차르트 론도 작품 중에서 A-B-A의 3부 구조인 K.485는 삽입부와 주제부의 선율이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곡 전체를 구성해가며 그에 따라 각 부분이 세부적으로 나눠지는 특징이 있다. K.494는 9부 구조가 확대되어 변형된 론도 형식을 취하며 간단한 소재의 동기를 변형 반복해 나가는데, 이 곡은 모차르트가 직접 쓴 cadenza를 포함하고 있다. 또 이 론도는 K.533 'Allegro and Andante'에 포함되어 F Major 소나타의 3악장을 이루고 있다. K.511은 5부 구조의 기본적인 론도 형식 안에서 세분화된 리듬과 주제의 다양한 변형을 보여주며 곡 전반에서 느껴지는 반음계적인 선율에 의해서 느리지만 가장 화려하고 화성감이 강한 곡이라고 할 수 있다. Mozart의 피아노 론도는 모두 단순한 화성위에 선율이 장식되거나 변형되어 나타나므로 18세기 후반 주된 양식의 하나인 Galant 양식에 의해 쓰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고전 시대 론도 형식을 잘 반영하여 이후 론도 형식이 발전하는데 있어서 큰 바탕이 되었다. 모차르트의 론도가 그의 음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렇게 크지 않지만 뛰어난 음악성, 구성력과 음악적 가치는 높이 평가되어질 수 있다.; W.A. Mozart was one of the most representative in the 18th century Classicism in music. He composed lots of operas, symphonies, concertos, chamber musics and so on, especially the works which made him famous were composed in his last 10 years. This dissertation studies on Mozart's piano rondos K.485, K.494 and K.511, which were composed in the later of his life. In Classicism, there are many rondos as a movement in a concerto or a sonata which have many movements. Comparing to them these three rondos can be worth as independent works. Before I study his rondos, I had to know what is Rondo, including its structure and history. The first time, Rondo form is just regarded as repeating of refrains. In Classical period it is more complex as three part, five part and seven part and changed form. K.485 has A-B-A form, which is that melody of episode comes from rondo theme and this motive organizes whole of the work. K.494 has changed form and is repeating simple motive. Especially this work has Cadenza which is composed by Mozart. K.511 has five part form which is basic rondo form in Classicism. In this basic form, we can find that variated themes are founded by divided rhythms and chromatic melodies. This work has minor key and slow tempo but it's more brilliant and harmonic than the others. As a conclusion, Mozart's Piano Rondos were influenced from the Galant style which was comtemporary in his life. Moreover, these rondos show the basic rondo form of classic period and make a foundation in developing of rondo form. Though Mozart's rondos take a small part in his whole works, it is sure that Mozart's great musical talent and value are found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Ⅱ. 론도의 역사와 형식 = 5 Ⅲ. 모차르트 론도 작품 분석 = 14 1. 론도 K.485 분석 = 17 2. 론도 K.494 분석 = 26 3. 론도 K.511 분석 = 33 Ⅳ. 결론 = 46 참고문헌 = 49 ABSTRACT = 5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4909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W.A. Mozart의 론도에 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W.A. Mozart's Piano Rondos-
dc.creator.othernameJang, Jeong Youn-
dc.format.pageⅵ, 5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0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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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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