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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석순영-
dc.creator석순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1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1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otherOAK-00000005570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821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5708-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기 위해서 수업설계 이론, 교육평가 이론 및 다이어로그 박스의 설계원리에 기초하여 학생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위한 다이어로그 박스를 구현하고 이것을 실제 수업설계 모형에 적용시켜 보았다. 학생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의 요인은 크게 매개체 선정, 질문, 응답분석 및 피이드백으로 나눌 수 있다. 상호작용의 요인 중 피이드백을 위해서 옳은 답을 하였을 때는 긍정적 강화를 주는 BRAVO DIALOG BOX, 틀린 답을 하였을 때는 반응의 유형과 관련지어 교정적인 설명이 제시되는 SORRY DIALOG BOX를 구현하고, 질문과 응답을 위해서 진위형이나 선다형과 같은 간결한 질문에 사용되는 SYSTEM TEST DIALOG BOX, 논문형의 질문에 사용되는 TEACHER TEST DIALOG BOX 및 문제에 대한 도움말이 제시되는 HELP DIALOG BOX를 구현하여 이것을 실제 수업설계 모형에 적용시킴으로써 상호작용성이 있고 동기적인 수업이 되도록 제안하였다. ; This thesis implements five dialog boxes for the interaction between a student and a computer on the basis of instructional design theory, educational evaluation and dialog box design principle and also applies dialog boxes to instructional design prototype. The factors of interaction between a student and a computer consist of media selection, question, reply analysis and feedback. The first dialog box of the interaction is the Bravo dialog box which provides an affirmative reinforcement when a student is right. On the other hand the Sorry dialog box, which gives an educational description according to the type of response, is provided when wrong. The System Test dialog box is used for true false type or the multiple choice type questions in order to ask questions and answer then, while Teacher Test dialog box is used for essay type questions. The last one os Help dialog box, which provides help about question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 목적 = 1 B. 연구 방법 및 범위 = 2 Ⅱ. 학생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의 요인 = 3 A. 매개체 선정 = 4 B. 질문의 디자인 = 5 C. 응답분석 = 8 D. 피이드백 = 9 Ⅲ. 학생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위한 다이어로그 박스의 구현 및 적용 = 10 A. 다이어로그 박스의 설계 원리 = 10 B. 피이드백을 위한 다이어로그 박스의 구현 = 17 C. 질문과 응답을 위한 다이어로그 박스의 구현 = 28 D. 다이어로그 박스의 활용을 통한 실제수업설계 모형 제안 = 47 E. 제안모형에 대한 분석과 평가 = 65 Ⅳ. 결론 = 67 참고문헌 = 69 ABSTRACT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1144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dc.title학생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위한 다이어로그 박스의 설계방법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7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dc.date.awarded199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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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전자계산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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