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과정에 따른 단계별 읽기 전략 교수가 초등학교 경도 정신지체 학생의 사회과 읽기 성취 및 통합학급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통합교육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내용교과의 교수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읽기 기술과 전략을 습득하였다는 전제하에 높은 수준의 어휘와 추상적 개념, 설명적/해설적 텍스트를 포함하는 교과서 중심의 교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읽기에 어려움을 갖는 경도 정신지체 학생들은 지속적으로 읽기이해(reading comprehension)의 문제를 보이면서 수업에 흥미를 잃고 소극적인 수업참여를 나타내게 된다. 그러므로 장애 학생들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내용교과의 이해를 증진하는 집중적인 읽기 전략 교수를 실시하고 통합교육 환경 내에서 수업참여행동의 증가와 같은 의미 있는 학습 참여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들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된 경도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읽기 전, 중, 후의 읽기 과정에 따른 단계별 읽기 전략을 교수하고 사회과에서 전략 사용과 내용 이해의 읽기 성취와 함께 통합학급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으면서 특수학급에 시간제로 입급된 고학년 경도 정신지체 학생 3명을 연구 참여 아동으로 선정하고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중재로 전략 수행 점검 카드를 활용하여 읽기 과정에 따른 패키지 형태의 단계별 전략들을 현시적 방법에 따라 교수하고, 전략 사용과 내용 이해 문항으로 이루어진 읽기 성취 평가지의 성취 점수와 사회과 통합학급 수업의 참여행동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중재 종료 3주 후 향상된 읽기 성취와 수업참여행동이 유지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에서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읽기 과정에 따른 단계별 읽기 전략 교수를 통하여 세 명의 경도 정신지체 학생의 사회과 읽기 성취가 증가하였다. 둘째, 읽기 과정에 따른 단계별 읽기 전략 교수를 통하여 세 명의 경도 정신지체 학생의 사회과 통합학급 수업참여행동이 증가하였다. 셋째, 읽기 과정에 따른 단계별 읽기 전략 교수를 통하여 증진된 읽기 성취와 통합학급 수업참여행동은 중재 시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읽기 과정에 따른 단계별 읽기 전략 교수가 내용교과의 읽기이해에 어려움을 보이는 초등학교 고학년 경도 정신지체 학생들의 사회과 읽기 성취와 통합학급 수업참여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향상된 읽기 성취와 수업참여행동은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읽기 과정에 따른 단계별 읽기 전략 교수는 내용교과의 읽기이해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도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읽기 전략이 학습될 수 있고 전략의 습득과 숙달을 통해 전략 사용과 내용 이해의 읽기 성취를 향상시키며, 통합학급의 수업참여를 높일 수 있는 수업참여기술로 일반화됨으로써 일반교육과정에의 접근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교수라는 점을 입증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rocedural reading strategies instruction in reading process on reading achievement of social studies and academic engagement behavior of 3 elementary students with mildly mental retardation in general education classroom. Three students with mildly mental retardation with poor reading comprehension skill were selected. Those students were integrated in general classrooms while receiving special education services in special classrooms at Grade 5 and 6 in elementary school. A multiple-probe baseline design across participants was used to evaluate the treatment effects. Using self-monitoring cards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were taught to each students by procedural steps before, during, and after reading in special education class. The intervention was conducted for 14~15 sessions. The academic engagement behavior is observed at social studies class in general education classroom intermittently. To examine the maintenance effect, 3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3 weeks after the completion of the interv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procedural reading strategies instruction in reading process has three mildly mental retardation students' reading achievement of social studies improved. Second, procedural reading strategies instruction in reading process has three mildly mental retardation students' academic engagement behavior in general education class of social studies increased. Third, the increased performance of the participants was maintained after the intervention was terminated. These results suggest that procedural reading strategies instruction in reading process is effective in increasing reading strategies, reading comprehension and academic engagement behavior in general education classroom of students with mildly mental retardation who have poor reading comprehension skills in content area reading like social studies. Three mildly mental retardation students could complete the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and generalize the strategies as the class engagement skills in general education classroom. This study provided a way to promote general curriculum acces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