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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치료 대상자를 위한 교육지침 개발

Title
방사선치료 대상자를 위한 교육지침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Educational Guideline for Radiation Therapy Patient
Authors
문혜성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임상보건학과임상간호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자형
Abstract
최근 진단적 검사기기의 발달과 건강에 대한 국민의 의식향상으로 조기에 암을 발견하게 되면서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등과 같이 암 치료의 방법이 다양화되고 있다. 방사선치료 분야에도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최신 장비의 도입으로 다양한 치료법들이 개발됨으로써 여러 종류의 종양에 접근이 용이해짐에 따라 방사선치료를 받는 대상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방사선치료는 치료시간이 짧고 치료 중 통증이 없으며 외래로 치료가 가능하고 무엇보다도 수술에 비해 장기의 기능을 보존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치료부위에 포함되어 있는 종양조직 주변의 정상조직이 방사선으로부터 손상을 받아 급성 또는 만성으로 치료부위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한다. 이러한 심리적, 신체적 반응은 방사선치료를 매우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적절히 관리하지 못하여 치료를 중단해야 하는 극단적인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따라서 대상자가 치료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질병 및 치료과정에 대한 선행교육과 치료에 따른 부작용에 대하여 자가간호 할 수 있도록 대상자를 위한 교육이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는 방사선치료 대상자에게 방사선치료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지침을 개발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연구절차는 교육 요구도를 근거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방사선치료와 관련된 교육항목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교육항목은 전문가집단으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고 임상 실무자의 내용 적합도 검증을 통하여 교육지침을 개발하였다. 방사선치료 대상자를 위한 교육지침 개발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고찰을 통하여 방사선치료 대상자 교육내용을 분석하였고 교육항목을 치료에 대한 정보제공, 치료 중 관리, 치료 후 관리, 영양관리 및 통증관리 5개 영역과 세부 50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구성된 교육항목의 내용타당도지수(CVI: Content Validity Index)는 전체 50개 항목 중 34개 항목에서 전문가 합의 비율이 80% 이상이었으며 전항목의 평균 CVI는 83.82%였다. 항목 중 부작용으로 ‘골수기능장애/구강 변화/설사/인후 변화/위·장관 장애/탈모/피부 변화/피로’와 ‘의료진의 도움을 요청해야 되는 상황’은 CVI가 96.88%로 높았으며 반면에, CVI가 낮은 항목은 특수방사선치료에서 ‘수술 중 방사선치료’와 ‘온열치료’로 53.13% 였다. 셋째, 전문가 타당도 검증 후 교육항목은 방사선치료의 이해, 치료 중 관리, 치료 후 관리, 영양관리, 통증관리 5개의 영역과 20개의 세부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넷째, 교육지침의 임상적합도는 임상에 있는 실무자로부터 세부 20개 교육항목에 대한 내용 적합도를 검증 받은 결과 평균은 3.75±0.39(평점 4.00점)이었고, 내용 적합도는 3.50±0.45, 내용의 유용도는 3.58±0.43 이었다. 이상으로 개발된 교육지침은 방사선치료 대상자에게 방사선치료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자가간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간호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추후에 본 교육지침을 적용한 효과 검증과 CD-ROM이나 웹 기반 프로그램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교육자료 개발을 제언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tandardized and effective educational guideline for nurses to provide pertinent informations to patient who receive radiation therapy. This will help the patient to develop self management ability. The preliminary items deduced from the literature review and educational guidelines for radiation therapy patient are composed into 5 main ares and include 50 items. The five main areas are as follow: 1) basic information about radiation therapy, 2) management during therapy, 3) management after the therapy, 4) management in nutrition and 5) pain control management. The items were reviewed by a professional group and showed above 80%of agreement in 34 items out of 50 items. The CVI (content validity of index) was 83.82%. The highest CVI value of 96.88% was obtained in nine items including marrow suppression, mouth change, diarrhea, throat change, nausea and vomiting, hair loss, skin change, fatigue, and talk with your doctor or nurse. The educational guideline for radiation therapy patient was evaluated for verification of the effectiveness by a clinical nursing group related to radiotherapy. The suitability of the 20 items and the effectiveness of the educational contents were scored from 1.00 to 4.00 (4.00 being the highly suitable). The average suitability value of the 20 items were 3.75±0.39. The suitability and effectiveness overall contents were 3.50±0.45 and 3.58±0.43, respectively. The final guideline is organized with five main areas same as above but the total items were reduced to 20 items. The guideline developed to provide pertinent information to cancer patient receiving radiotherapy is an essential educational material for the improvement of self managing ability. Therefore, the use of this guideline in nursing area is strongly recommend. In addition, the development of various media tools such as CD-ROM and web based program are recomm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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