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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패턴 변화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 산업에 관한 연구

Title
생활 패턴 변화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 산업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Life Style Industry Analysis by Consumer Life Pattern
Authors
정여진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혜선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산업의 소비자 분석 및 문화 변화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 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소비행동 등을 분석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새롭게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본 연 구를 통하여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맞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산업의 방향을 모색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생활 패턴과 트렌드의 변화를 통해 라이프 스타일 산업의 발 전성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니즈와 소비자의 생활 패턴 분석 결과 새로운 가치관 확립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 산업을 분석한다.라이프 스타일 산업의 형태를 고찰함 으로서 그 산업에서의 디자인 경영의 견해를 제시하고,그것을 바탕으로 라이프 스 타일 산업의 기본 틀을 확립함으로서,각 분야별 라이프 스타일 산업을 분석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안하려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보편화된 소비보다는 개성화된 소비패턴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 다.개성화된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기업은 각 소비계층 에 적합한 제품차별화,시장세분화 전략에 힘을 기울이게 되었다.현대사회는 개인 의 개성과 가치가 중시되는 사회이다.고유한 특성을 사진 개인들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주고,개인의 다양한 가치와 개성,생활양식 등이 공존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키기 위한 독특한 마케팅 믹스가 필요하다. 둘째,물질적 욕구보다는 정서적,심리적 욕구가 중시되고 있다.사회가 발전할 수 록 생존이나 경제력 향상과 같은 물질주의 생활관이 점차 미,지,개성,문화,사회 적 귀속감,자아실현,자기계발 등을 중시하는 탈물질적 생활관으로 변해가고 있다. 전반적인 생활수준이 향상되어 인간의 생존과 경제욕구는 대부분 충족되고 그 보 다 한 단계 더 나아가서 문화적 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등이 충족되기를 원하는 것이다. 셋째,건강과 자연에 대한 관심이 중대되고 있다.산업 사회의 복잡함이 극에 달 하자 자연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겨나는 것이다.건강하게 장수하기 위해 서 전반적인 삶의 질과 가치 향상을 추구한다.건강과 자연에 대한 관심은 과거에 대한 향수,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대한 것도 원인이 되었을 것이다. 넷째,소비패턴이 고급화되고,구매욕구가 전문화되고 있다.핵가족화,여가시간 증가,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소득과 교육수준 향상 등에 따라 자아실현에 대한 관 심이 높아졌고,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트렌드가 소비패턴의 고급화를 야 기했다.또한,구매 욕구가 전문화되고,자신이 관심있는 특정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마니아들이 증가하고 있다. 다섯째,편의성과 합리성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나타나고 있다.여성의 경 제활동 증가로 인해 시간과 여가를 절약할 수 있는 편의성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 면서 외식문화가 급속하게 성장하고 TV홈쇼핑,온라인 쇼핑,원스톱 쇼핑등이 활 성화되었다. 여섯째,창조 및 문화 지향형 여가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여가의 성격이 소비 지 향에서 창조 및 문화지향으로 변화하면서,각종 교육 프로그램 및 체험형 여가 플 로그램이 확산되고 있다.또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한 커뮤니티 활동이 증가하고 있 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효율 중시 산업,안전 중시 산업,편의 중시 산업,외형 중 시 산업,개체 중시 산업,경험 중시 산업 이라는 6개의 라이프 스타일 산업군을 분석하고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산업을 제안한다. 첫 번째,효율 중시 산업의 키워드는 SELF,SECOND HAND,LIGHT 두 번째,건강 중시 산업의 키워드는 MEDICAL,WELL BEING,NATURE 세 번째,편의 중시 산업의 키워드는 UNIVERSAL,CONVERGENCE, U-SHOPPING 네 번째,외형 중시 산업의 키워드는 MINORITY,METRO SEXUAL,MANIA 다섯 번째,개체 중시 산업의 키워드는 SINGLE,DEWK,WOMAN 여섯 번째,경험 중시 산업의 키워드는 HIGHTECH,ENTERTAINMENT,FUN 이다. 이러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라이프 스타일 산업의 형태를 고찰하고,이에 따른 새 로운 라이프 스타일 산업을 분석하고자 한다.;ThisstudyistoanalyzecharacteristicsofconsumersinKoreanindustry, changesin theculture,and changesin consumers'lifestyleandbehaviorthat affectthefactorsabovesoastograspwhethersuchfactorscreatenew values and the effects on new industries.Besides,this study aims to address the directionofanew industrythatfitsthechangesinlifestyle. This study includes an analysis on the potential of the life style industry's growth based on the consumerbehaviorand trend,an analysis on the current life style that results from a newly formed value based on consumerneedsandbehavior,andpresentsanew lifestyleindustry based on thefindings. Thestudyresultsareasfollows: First,as consumers continue to act according to diversified values, companies come to focus on strategies ofdifferentiated products suitable for each consumer class and marketsubdivision.Modern society attaches much importance to personality and value ofindividuals.Since persons with unique characteristicsshow variouslifestyleandvariousvalues,personalities,andlife stylesco-exist,itisessentialtomix uniquemarketing strategiestoliveupto consumers'variouslifestyles. Second,As society grows,materialistic views pursuing existence and improvement in economic capability gradually change into post-materialist views thatputmuch importance on beauty,intelligence,personality,culture, sense ofbelonging to society,self-realization,self-development,etc.As the standard of living is improving in general, most needs for survival and economicwellbeingaremet,andnow peoplewanttofulfillculturaldesiresand self-realization. Third,as industrialsociety becomes extremely complicated,people are inclinedtocomebacktonatureandpursuequalityoflifethatsecureshealthy, long life,and improvementofvalues.Interestsin health and naturehavebeen risingprobablyinlinewithyearningtothepastandinterestinenvironment. Forth,as nuclearfamily units become common,leisure time increases, more women advance into society,and income and levelof education are improved,interests in self-realization have been rising,and people tend to willingly investin themselves,which has made the levelconsumer patterns higher.In addition,desires forconsuming becomediversified,and the number ofmaniawhowanttobeprofessionalsinacertainareaincrease. Fifth,aswomen'sinvolvementineconomicactivityincreases,convenience thatenablespeopletosavemoretimeforleisurebecomesmoreimportant,so culturesofeating-outarerapidlydeveloped,andavarietyofshoppingmethods such as TV home shopping,on-line shopping,one-stop shopping,etc are popularized. Sixth,as the pattern of leisure changes from consuming-oriented to creation/culture-oriented one, various types of education programs and experiencingleisureprogramshavebecomemoreprevalent. Based on the findings above,presented are the 6 groups of life style industry;efficiency-orientedindustry,safety-orientedindustry,convenience-oriented industry,appearance-centeredindustry,individualizedindustry,andexperience-oriented industry. First,the keyword of efficiency-oriented industry is 'self,' based on which,the formation oflife style industry is investigated,and new life style industriesareanalyzedtopresentanew dir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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