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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혜선-
dc.contributor.author박상미-
dc.creator박상미-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35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35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412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75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4128-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People’s lifestyles in Korea and around the world are changing rapidly because ofan information-oriented society and digitization. Due to the digitization, the paradigm is developing from an analog to a digital. Especially in the case of a broadcasting field, a new type of service known as the convergence of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attracts people’s attention. These convergences are becoming a new way of a broadcasting that provides diverse and abundant two-way contents. TV is going to evolve as a friendly media that symbolize one another family. In the past, most of the people gathered together in front of TV in the living room and waited for programs generally. However, nowadays people can watch TV outside of the houses and whenever they want. Consequently, TV became one of media that provides contents because of the appearance of new types of convergence and mobile media such as DMB,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The entrance of new media such as DMB and IPTV is accelerating the competition of media industry. Users are becoming active users who choose contents whenever and wherever they want rather than passive users who depend on specific media. In the past, people watch TV in a certain place, for pleasure, and in a passive way. However, thesedaysthey watch TV as moving, for learning, and in an active way. Because of the supply of digital TV and personal media, the circumstance of media characterizes personalization and digitalization. The change of these broadcasting environments makes the situation which needs to redefine the environments of watching TV. In this research, I would like to suggest new lifestyles base on interactive TV through analyzing TV watching styles. The followings are specific contents of this thesis. First, I analyzed TV watching environments which are changed according to media and their users. Also I figure out the understanding of IPTV and service within and out side of Korea. Second, I figured out the interactivity of IPTV in order to prove the innovation of IPTV and necessities of user-centered research. Third, I analyzed the watching styles of IV users based on general people of thetwenties and thirties. First of all,through the survey, users’ lifestyles are categorized into four.The four categorizations are repertorydriven, purpose driven, exploration driven, possibility driven. Next, I used ethnography according to TV watching styles. Through photo surveys and depth interviews, I specified user lifestyles and based on them, I figured out concrete needs and wants. Finally, based on the research, I suggested user-centered new life style scenarios.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the necessity of developing diverse contents and service is emphasized according to diverse lifestyles. Through personalized messages and service, and the activities of detail and specific marketing, the generalization of interactive TV which is fit to the individual lifestyles is possible. Likewise, through figuring out consumers’ lifestyles and their needs, I can adapt it in reality.;최근 정보화와 디지털화로 우리나라와 전 세계의 생활패턴이 빠르게 발전하며 고도화되고 있다. 디지털화가 진행됨에 따라 사용자의 생활은 기존 아날로그 시대에 없었던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방송 분야의 경우 방송과 통신의 융합(Convergence)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디지털 정보 통신 분야의 화두가 되고 있다. 이러한 융합은 다양하고 풍부한 양방향 콘텐츠를 유통하는 새로운 방식의 방송개념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TV는 사람들에게 가장 친근한 ‘또 하나의 가족’이라는 매체의 강점으로 현재 TV는 1인 1미디어로 계속 진화되어 갈 것이다. 거실에 온가족이 모여 인기 프로그램이 시작하기를 기다리던 시청하였던 일반적 TV시청행태는 이제 집안은 물론 집밖에서 개인이 필요한 시간대에 시청하는 방식으로 변해가고 있다. DMB,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와 같은 새로운 융합형, 이동형 미디어 기기의 등장으로 거실에서 군림하던 TV는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다양한 미디어 기기 중의 하나로 변화하고 있다. DMB, IPTV와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미디어 산업의 경쟁강도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으며, 수용자는 특정 매체에 의존하기보다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는 능동적 사용자로 진화하고 있다. 기존의 고정형, 여가형, 수동적 TV시청에서 이제는 이동형, 학습형, 능동적 TV시청으로의 변화가 급속하게 진행되어 이제는 자연스러운 삶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디지털TV와 개인용 미디어의 보급으로 매체환경은 개인화, 디지털화라는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신규매체의 등장으로 미디어 대체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방송환경의 변화로 수용하기만 하던 이용자가 선택하고 재창조 할 수 있음을 기대하게 되며 사용자의 시청환경에 대해 새롭게 재정의 할 수 있는 배경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IPTV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된 현 시점에서 TV시청행태 분석을 통해 인터랙티브 TV 기반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뉴미디어와 사용자의 시청환경에 대한 이해’에서는 미디어와 사용자 측면에서의 변화 된 시청환경을 분석하였다. 또한 IPTV에 대한 이해와 국내·외 서비스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사용자 중심의 행태정보 조사배경 및 방법’에서는 IPTV의 가장 큰 특성인 상호작용성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혁신과 확산’, ‘이용과 충족’ 두 이론을 배경으로 IPTV의 혁신성과 사용자 중심의 연구 필요성에 대해 검증하였다. 셋째, ‘사용자 행태정보 연구’에서는 20-30대 일반인을 대상으로 TV사용자의 시청행태에 대해 분석하였다. 먼저 설문조사를 통해 사용자의 시청동기와 시청행태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4개의 군집으로 유형화 하였다. 유사성에 근거하여 유형화 한 결과 1)레퍼토리가 강한 시청(repertory driven), 2)목적 지향적 시청(purpose driven), 3)탐험적 시청(exploration driven), 4)가능성 지향적 시청(possibility driven)으로 나눌 수 있었다. 다음으로 군집화 된 TV시청유형별 에스노그래피를 실시하였다. 포토서베이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사용자행태를 구체화 하였으며 이에 따른 세부적인 니즈 및 원츠를 추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된 바를 토대로 인터랙티브 TV에 접목 시킬 수 있는 키 컨셉을 도출하고 적용방안을 분석하여 사용자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IPTV의 특성 중에서 개인화 된 서비스 제공이나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해진다는 점을 생각할 때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가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개인화 된 메시지와 서비스, 그리고 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서 인터랙티브 TV 서비스를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생활을 맞춤 디자인하는 것에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무적인 활동에 근거가 될 수 있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니즈를 알아봄으로써 실무적인 의의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 1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 1.2. 연구내용 = 3 1.3. 연구방법 및 흐름 = 4 2. 뉴미디어와 사용자의 시청환경에 대한 이해 = 6 2.1. 뉴미디어 : 기술적 환경의 변화 = 6 2.1.1. 뉴미디어 시대의 매체환경 변화 = 6 2.1.2. IPTV의 정의 및 개념 = 8 2.1.3. IPTV의 특성 및 전망 = 10 2.1.4. 국내 IPTV 서비스 현황 = 13 2.1.5. 해외 IPTV 서비스 현황 = 19 2.2. 사용자 :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 25 2.2.1. 시청행태의 이해 = 25 2.2.2. 방송환경에 따른 시청행태의 변화 = 26 3. 사용자 중심의 행태정보 조사배경 및 방법 = 28 3.1. 미디어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성 = 28 3.2. 사용자 행태정보 이론 = 29 3.2.1. 혁신과 확산이론(Innovation Diffusion Theory) = 29 3.2.2. 이용과 충족이론(Use and Gratification Theory) = 33 3.3. 사용자 행태정보 조사방법 = 37 3.3.1. 사용자행태 조사범위 및 과정 = 37 3.3.2. 에스노그래피(Ethnography)의 이해 = 37 3.3.3. 에스노그래피 조사과정 = 38 3.3.4. 에스노그래피 연구방법 = 41 4. 사용자 행태정보 연구 = 45 4.1. 설문조사를 이용한 사용자 행태정보 = 45 4.2. 에스노그래피를 이용한 사용자 행태정보 = 60 4.2.1. 포토서베이(Photo Survey) = 60 4.2.2. 심층인터뷰(In-depth Interview) = 65 4.3. 종합결과 = 70 5. 사용자 행태정보 분석을 통한 인터랙티브 TV 서비스 설계 = 72 5.1. 시청형태 유형별 키 컨셉(Key Concept) 도출 = 72 5.2. 키 컨셉 적용방안 분석 = 72 5.3. 시청행태 유형별 프로토타입(Prototype) 시나리오 = 73 6. 결론 = 75 6.1.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 75 6.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78 참고문헌 = 79 부록1. 설문지 = 82 부록2. 심층인터뷰 = 87 ABSTRACT = 9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93468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사용자 행태정보 분석을 통한 인터랙티브(Interactive) TV 서비스 설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Interactive TV Service Design through analyzing Users's Behavior and Attitude-
dc.creator.othernamePark, Sang Mi-
dc.format.pageⅷ, 9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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