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자기표현능력 증진을 위한 오르프 음악활동의 적용

The Study on Self-expression Improvement of Children through Orff Activities

유아기의 정서적 문제로 인한 자기표현의 부재는 정서적 위축의 원인이 되며, 부정적인 감정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자기표현의 부재로 인한 자신의 지나친 감정의 억압은 정신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유아기에 이어 향후 성격 발달 및 전반적인 인격형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따라 유아들의 정서기능을 회복시키고 적절한 자기표현을 증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오르프 음악 활동을 통해 자기표현을 향상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D어린이집에서 유아 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대상은 만 6세 유아 중 Rakos & Schroeder(1980)의 자기표현 척도에 따라 50점 이하의 점수를 나타내는 유아로 선정하였다. 활동은 주 3회 총 14회기에 걸쳐 실시되며, 탐색을 통한 도입단계(1~3회기), 모방과 즉흥을 통한 전개 단계(4~12회기), 창작을 통한 마무리 단계(13~!4회기)의 3단계로 구성된다. 세션은 그룹 치료의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각 세션은 40분의 시간으로 이루어졌다. 사용된 기법으로는 오르프 음악활동의 매체를 활용한 말하기, 노래 부르기, 동작, 악기 연주 등의 활동을 시행하였으며 그 내용으로는 대상자들의 자기표현을 향상시키기 위한 신체 이완, 불안감소, 자아 존중감 향상, 자기표현 기술훈련 등의 활동이 제공되었다. 본 활동의 단계에 따른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이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통하여 자기표현성의 원인이 되는 불안을 극복한다. 둘째, 감정표출을 통한 자아인식과 타인인식과 함께 이를 바탕으로 부정적 감정을 해소한다. 셋째, 음악을 통한 자기표현의 경험 및 자기표현의 기술을 습득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아상을 형성한다. 넷째,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맺음의 경험을 통하여 자기표현 능력을 향상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기표현성 향상을 살펴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에 기초하여 14회 활동의 사전과 사후에 자기표현 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점수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오르프 음악활동의 외부환경에서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유아들의 자유놀이를 비디오로 녹화하고 오르프 음악 활동 사전과 음악활동 중간, 음악활동 사후에 교사 3인이 관찰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르프 음악 활동 내의 상황에서 자기표현 언어 척도 점수를 확인한 결과 대상자의 자기표현 언어 척도 점수가 평균 37.3점에서 44점으로 평균 6.7점 증가함으로 자기표현이 유의미하게 변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오르프 음악 활동 상황 내의 비언어적 자기표현 행동 관찰결과 매 회기별로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셋째, 자유놀이 시간에 관찰된 자기표현 언어 척도 점수를 확인한 결과 대상자의 자기표현 언어 척도 점수가 사전 검사 평균 40.6점에서 중간검사 평균 44.6점으로, 사후검사 평균 48.6점으로 평균 8점 증가함으로 자기표현이 유의미하게 변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자유놀이 상황내의 비언어적 자기표현 행동 관찰결과 얼굴표정은 사전 18.2점에서 중간24.2점, 사후 30.6점으로 증가하였고, 신체접촉은 사전 7.2점에서 중간 14.6점, 사후 24.9점으로 증가하였으며, 기타 영역에서는 사전 24.9점에서 중간 32.6점, 사후 36점으로 평균점수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들은 자기표현성이 낮은 유아들이 오르프 음악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내부적인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됨에 따라 자기표현능력이 증진되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오르프 음악 활동이 자기표현이 어려운 유아들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겠다.;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self expression of children through Orff activities. In this study, three(3) children from D day care center in Seoul, have been chosen as the research subject. The researcher has selected subjects with withdrawn behavior by self expression test score of 50 points. The activities had been conducted for 6 weeks, totalling fourteen(14) sessions, with each session being scheduled for forty(40) minutes. These fourteen(14) sessions were further divided in to three stages. In this study, the main activity of these activities were Orff activities. Among 14 sessions, the researcher has conducted, analysed and compared self expression scale of subjects, measured during the third and the last session. Then, the researcher has qualitatively analyzed verbal and non-verbal self expression of subjects by using video recording taken during the session. The analysis results shown by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 of analyzing self-expression scale from the quantitative research had shown significant changes in self expression. Furthermore, the result of qualitatively analyzing verbal self expression had shown positive changes in self thoughts and feelings more independently and actively than that of the initial sessions. By basing on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Orff activity has been clearly proven as an effective method of improving self-expression of children. In conclusion, the Orff activity may become a significant means as an effective music therapy method for treating children whom are incapable of expressing self-expre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