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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creator김현주-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7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7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265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67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265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간산업들의 총자산이익률의 구성요소 분석과 섬유 및 신발산업, 그리고 미국과의 비교를 통해서 우리나라 기간산업의 산업적 특성과 현재위치를 확인하고, 다시 재연될 수 있는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경쟁 전략적 정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선적으로 문헌 연구를 통해서, 총자산이익률과 그 구성요소로서 매출액이익률과 총자산회전율이 있으며, 매출액이익률은 기업의 재무효율성을 측정하는 방법이고, 총자산회전율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전체 자산에 대한 이용효율성을 나타내는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문헌 연구를 통해서 제품 수명주기가 도입, 성장, 성숙 그리고 쇠퇴를 거침에 따라서 기업의 총자산이익률도 음수의 값에서 양수의 값으로 변화했다가, 다시 음수의 값으로 변화하게 됨을 알았다. 실증 분석으로 들어가서는 1990년도부터 1999년까지의 우리나라 기간산업, 즉 자동차, 석유 정제, 화합물 및 화학제품, 조선, 철강, 반도체, 통신업의 총자산이익률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섬유 및 신발산업과의 비교, 또한 미국 산업들과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실증적인 분석결과, 우리나라 기간산업의 총자산이익률 결정요인은 총자산회전율보다 매출액이익률에 있으며, 섬유 및 신발산업에 있어서는 총자산회전율이 결정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기간산업들의 산업적 특성에 적합한 경쟁 전략적 정책을 제시하였다.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기간산업처럼 매출액순이익률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산업들은 제품차별화를 바탕으로 한 경쟁 전략적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함을 밝혔다.;This study confirmed korea key industries' industrial characters and preset state, through key factors analysis of Korea key industries's ROA's and comparative study with textile industry, footwear industry and U.S.A industries. And this study is aimed at suggestion of competitive strategic policy that can overcome the economic crisis which has the possibility of being repeated. At first, through the research of the literature on this subject, I identified the notions of the ROA, return on sales and total asset turnover(i.e. the ROA;s key factors); ROA(return on sales) is the method which can measure an firm's finance efficiency and Total asset turnover is the way which can indicate using efficiency of an firm's total assets. Also, A number of ROA can be made by mixing these two key factors. And, in the research of the literature on life cycle theory, I found that an firm's ROA changed from negative number to positive and again to negative, as the product life cycle moved from introduction to growth, maturity, and into decline. Next, in the study of empirical analysis, I analyzed Korea key industries' ROA from 1990 to 1999(Key industries contains Automobile industry, Petroleum refining industry, Petrochemical industry, Shipbuilding industry, Steel industry, Semiconductor industry and Communication industry) As the result of this empirical analysis, I found that Korea key industries' decisive factor of ROA is ROS rather than Total asset turnover and that decisive factor of ROA, in the textile industry and foot wear industry, is Total asset turnover rather than Return on sales. Finally, I suggested the optimal competitive strategic policies that can develop Korea key industries. In the result of literature study and empirical analysis, I defined that the best policy for the industries of which ROS is important for their ROA is Differentiation polic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3. 논문의 구성 4 Ⅱ. 문헌 연구 및 이론적 고찰 6 1. 총자산이익률 6 (1) 총자산이익률 6 (2) ROA 변동원인 분석 8 (3) 매출액영업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ROS:return on sales) 10 (4) 총자산회전율 12 2. 제품수명주기 13 (1)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13 1) Michael E. Porter의 수명주기이론 13 2) Charles W.L. Hill과 Gareth R. Jones의 산업수명주기이론 18 (2) 제품수명주기와 ROA 24 1) 제품수명주기와 ROA 24 2) 제품수명주기와 매출액순이익률과 총자산회전율 26 Ⅲ. 기간산업들의 총자산이익률 실증분석 27 1. 기간산업들의 ROA 분석 27 (1) 1990년부터 1999년까지의 기간산업들의 평균 ROA 분석 27 1) 1990년부터 1999년까지의 기간산업들의 총자산이익률과 매출액순이익률, 총자산회전율 평균 분석 27 2) 1990년부터 1999년까지의 기간산업과 섬유산업, 신발산업과의 비교 28 3) 1990년부터 1998년까지의 미국산업과의 평균 비교 30 (2) 분석 결과 34 1) 고정비 지출 및 자본집약도와 기간산업들의 ROA 34 2) 제품 수명 주기와 기간산업들의 ROA 34 2. 기간산업들의 ROA 평균 변동 분석 35 (1) 우리나라 기간산업들의 ROA 변동 분석 35 1) 우리나라 기간산업들의 ROA 변동 분석 35 2) 분석 결과 38 (2) 섬유산업과 신발산업의 ROA 변동 분석 38 (3) 미국 산업의 ROA 변동원인 분석 43 1) 미국 기간산업들의 ROA 변동원인 분석 43 2) 미국의 섬유산업의 ROA 변동원인 분석 45 Ⅳ. 우리나라 기간산업의 산업적 특성과 경쟁 전략적 정책 48 1. 경쟁전략의 개념 48 2. 전략의 여러 가지 유형 50 (1) 비용우위 전략 51 (2) 차별화전략 54 3. 우리나라 기간산업들의 산업적 특성에 따른 경쟁 전략적 정책 55 (1) 산업특성과 경쟁전략적 정책과의 관계 55 (2) 우리나라 기간산업들의 위한 경쟁 전략적 정책 제시 58 (3) 섬유 및 신발산업을 위한 경쟁 전략적 정책 제시 59 Ⅴ. 결론 61 1. 연구 결과의 요약 61 2. 연구 결과의 의의 62 3. 연구의 한계점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4 Abstract(영문초록) 69 APPENDIX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61852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dc.title우리나라 기간 산업들의 수익성 현황과 요인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수익성 구성요소와 산업특성 및 경쟁전략적 정책을 중심으로-
dc.format.pageviii, 9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dc.date.awarded200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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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원 > 경영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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