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4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영란-
dc.contributor.author한수정-
dc.creator한수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3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3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185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63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1857-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세계적으로 UCC(User Created Contents)의 열풍이 거세며 국내에서도 직접 UCC를 제작하거나 감상하는 10대 청소년들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인 전문계 고등학생들은 일반계 고등학생들과 비교하여 교과에 대한 흥미, 자신감, 참여도 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학생들이 UCC를 직접 제작해보게 하고, 이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생태와 환경’ 교과의 「환경 오염」 단원에서 UCC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여 UCC 활용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환경의식 향상에 효과적인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124명이며, 그 중 통제반 학생이 60명, 실험반 학생이 64명이었다. 통제반 학생들은 전통적 수업을 하였고, 실험반 학생들은 UCC 활용 수업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업성취도 검사지는 직접 개발하였으며, 환경의식 검사지는 선행 연구의 검사지를 토대로 수정 &#8228;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 - 사후 검사 통제 집단 설계로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는 SPSS 15.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공변량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UCC 활용 수업은 학업성취도 점수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는데(p< .01), 특히 수질 오염(p< .01), 토양 오염과 유실(p< .01), 소음과 진동(p< .05) 등 세 영역에서 효과적이었다. UCC 활용 수업은 학업성취도 면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UCC 활용 수업은 환경의식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p< .01). 특히, 환경의식의 하위 영역인 환경에 대한 태도, 환경에 대한 가치판단, 환경보전의 필요성 인식, 환경보호에 대한 실천의지 등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p< .01). UCC 활용 수업은 환경의식 면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UCC 활용 수업은 학생들의 성취도 수준에 따라 학업성취도 면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환경의식에는 차이를 보였는데(p< .05), 환경에 대한 가치판단(p< .05)과 환경보호에 대한 실천의지(p< .01) 영역에서 차이가 있었다. 넷째, UCC 활용 수업을 한 실험반 학생들은 UCC 활용 수업이 흥미와 기대감, 참여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또한, UCC 활용 수업이 재미있을 뿐 아니라 학습 내용을 기억하고 실천하게 하는 데 효과적인 수업방법이라고 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and analyze changes in scholastic achievement and environmental consciousness through UCC(User Created contents). The subjects of this were 124 students in the third grade of high schcool located in Bucheon city, Kyung-gi Do for the experiment. The classes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 which studied using UCC, and the control group, which studied using a traditional instructional method. Before participating in this study, each group's scholastic achievement and environmental consciousness were verified to be equal by using a uniform pre-test. It's planned in this study to let 64 students in experimental class make UCC about each unit in a subject of The ecology and environment. And during the class, the students in experimental class watched UCC they made. On the other hand, the students in control class just learned from their teacher's explanation. After the experiment, scholastic achievement and environmental consciousness were measured by using a test and questionnaire. The results were analyzed by ANCOVA and two-way ANCOVA in the statistical package spss 15.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In Results of scholastic achievement revealed that scholastic achievement of experimental class students learning through UCC was improved more than control class students of traditional class(p<.01). As a result of analysis by sub categories of scholastic achievement, experimental class students were found significantly higher than counterparts in water pollution(p<.01), soil pollution(p<.01), noise pollution(p<.05). In 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learning through UCC by scholastic achievement and gender, no difference was identified. 2. Analysis of the effect of learning through UCC indicated that environmental consciousness of experimental class students was improved more than control class students(p<.01). As a result of analysis by sub categories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such as the change in the attitude toward the environment, the improvement in the values of environment, the understanding lf the necessity in the environmental preservation, the improvement in the daily practice lf environmental protection, experimental class students were found significantly higher than counterparts in all 4 areas(p<.01). In 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learning through UCC by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gender, no difference was identified. 3. In 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learning through UCC by achievement level and environmental consciousness, difference was identified in particular(p<.05). But the effect of learning through UCC by achievement level and scholastic achievement in a subject of The ecology and environment, no difference was identified. 4. Students in experimental class thought learning through UCC improves their interest, motivation, particip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및 연구 문제 = 2 C.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UCC = 4 B. 구성주의와 UCC 활용 수업 = 10 C. 환경지식과 환경의식 = 12 D. ‘생태와 환경’ 교육 = 14 E. 선행 연구 = 21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23 A. 연구 대상 = 23 B. 연구의 설계 및 절차 = 23 C. 수업 처치 = 26 D. 검사 도구 = 27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31 A. UCC를 활용한 생태와 환경 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31 B. UCC를 활용한 생태와 환경 수업이 환경의식에 미치는 효과 = 37 C. UCC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결과 = 46 Ⅴ. 결론 및 제언 = 49 참고문헌 = 51 부록 - 1 통제반 교수-학습 지도안 = 55 부록 - 2 실험반 교수-학습 지도안 = 58 부록 - 3 학업성취도 검사지 = 61 부록 - 4 환경의식 검사지 = 66 부록 - 5 UCC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설문지 = 69 부록 - 6 학업성취도 문항의 내용타당도 검사지 = 71 부록 - 7 환경의식 문항의 내용타당도 검사지 = 77 부록 - 8 UCC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문항의 내용타당도 검사지 = 82 부록 - 9 UCC 제작 보고서 = 85 ABSTRACT = 8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1525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UCC를 활용한 생태와 환경 수업이 학업성취도와 환경의식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n Scholastic Achievement and Environmental Consciousness using UCC in Ecology and Environment class-
dc.creator.othernameHan, Su Jung-
dc.format.pageⅹ, 8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2009.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