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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얼리 인터넷 쇼핑몰에서 반지맞춤 UI에 관한 연구

Title
주얼리 인터넷 쇼핑몰에서 반지맞춤 UI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mass customization design for ring jewelry internet shopping mall
Authors
구애경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정보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현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주얼리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증진을 위한 고객 맞춤화 전략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처럼 소비자가 자신의 개성에 맞는 반지를 직접 맞춤 디자인할 수 있는 인터넷 주얼리 쇼핑몰을 구성할 목적으로 반지의 스타일, 재질, 보석종류 등에 대한 고객 선호도와 인식도 조사를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현대인들에게 다양한 스타일과 자신의 개성에 맞는 반지를 맞춤 디자인하여 판매 할 경우 온라인 구매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가설 하에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하고 결과를 분석하며 효율적인 인터넷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자 반지맞춤 UI를 제안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반지맞춤UI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 행동관찰, 인터뷰를 통해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인터넷 주얼리 쇼핑몰에서 고객이 선택 옵션을 이용하여 직접 반지 맞춤 디자인에 참여 할 수 있는 구매 프로세스를 도출한다.둘째, 고객의 선호도가 높은 순서대로 반지맞춤 UI에 필요한 반지의 스타일, 질감, 셋팅, 보석종류, 보석모양 등을 정렬 한다 셋째, 맞춤 디자인 한 반지를 구매자의 실제 손의 정보(사이즈, 크기, 두께, 길이, 피부색상)를 반영한 손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실물처럼 끼어볼 수 있어 직접 매장에 방문 하지 않고도 실물 디자인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고객에게 주어 반지의 실제 크기를 가늠한고 자신의 손에 어울리는 지를 판단 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 주얼리 쇼핑몰과 연구자가 제안한 반지맞춤 UI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주얼리 쇼핑몰의 고객 맞춤 디자인 서비스가 고객의 구매 욕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 결과 ‘기존의 온라인 주얼리 쇼핑몰’을 선택한 응답자가 15명(30%)이었고, ‘반지맞춤 UI’를 선택한 응답자가 35명(70%)으로 조사되어 반지맞춤 UI가 고객의 구매 욕구를 상승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주얼리 쇼핑몰의 고객 맞춤 디자인 서비스가 고객의 신뢰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 결과 ‘기존의 온라인 주얼리 쇼핑몰’을 선택한 응답자가 15명(30%)이었고, ‘반지맞춤 UI’를 선택한 응답자가 35명(70%)으로 조사되어 반지맞춤 UI에 더 신뢰감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주얼리 쇼핑몰의 고객 맞춤 디자인 서비스가 UI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반지맞춤 UI에서 제안하는 맞춤화면 옵션의 내용이 적절하냐는 설문에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이 5명(10%)이었고, ‘그렇다’고 응답한 사람이 45명(90%)으로 조사되어 대부분 반지맞춤 UI 옵션 내용을 적절하다고 생각해 UI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반지맞춤 UI에서 제안하는 반지 맞춤화면 옵션을 통해 개성을 나타 낼 수 있다고 생각 하느냐는 설문에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이 15명(30%)이었고, ‘그렇다’고 응답한 사람이 35명(70%)으로 조사되어 대부분 반지맞춤 UI가 개성을 나타 낼 수 있다고 생각해 UI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반지맞춤 UI에서 제안하는 ‘반지 맞춤 화면이 이용하기 편리하다고 생각 하냐는 설문에 대해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이 20명(40%)이었고, ‘그렇다’고 응답한 사람이 30명(60%)으로 조사되어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반지맞춤 UI가 이용하기 편리하다고 생각해 UI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연구자가 제안한 반지맞춤 UI가 고객들의 구매 욕구 상승, 신뢰감 형성, UI선호도를 높이는 것으로 검증 되었다. 이에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 맞춤 디자인 서비스 방안을 제안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주얼리 인터넷 쇼핑몰이 고객의 욕구 충족에 맞게 개선되어야 한다. 현재 주얼리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시장의 규모가 오프라인 시장보다 작으나, 온라인 시장이 초기 단계인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한할 것이다. 이에 주얼리 인터넷 쇼핑몰이 고객의 구매 욕구에 맞게 만들어진다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이다. 둘째, 주얼리 인터넷 쇼핑몰의 맞춤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구매력이 높아 질 것이다. 주얼리 인터넷 쇼핑몰은 3만원 이하의 저가 시장에 집중되어져 있는데 이는 상품을 직접 착용해 보지 못하고 상품을 구매했을 시 실제 기대치 보다 현저히 떨어지는 퀄리티 때문에 고가의 주얼리를 구매 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고가의 주얼리 뿐 아니라 저가 역시 마찬가지로 온라인 쇼핑몰의 구매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에 주얼리 인터넷 쇼핑몰의 맞춤 디자인 서비스는 매출 상승을 위한 필수적 요소가 되고 있다. 셋째, 온라인 주얼리 쇼핑몰 사이트의 다양한 맞춤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될 것이다. 우리나라 주얼리 쇼핑몰의 경우 미국 주얼리 쇼핑몰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며, 제공되는 맞춤 디자인 서비스도 한정되어져 있다. 미국 주얼리 쇼핑몰은 보석의 모양, 반지의 재질, 케럿, 색상 등을 선택 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재질, 보석의 종류정도로 한정되어져 있어 맞춤 디자인을 실현하기 어렵다. 이에 국내 주얼리 쇼핑몰에서도 다양한 맞춤 디자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직접 방문 하지 않고도 실물 디자인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고객에게 주어 구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어야 하겠다. 비록 본 연구에서는 반지에 대한 UI의 창작에만 집중하였으나 향후 목걸이, 팔찌, 발찌 등에 대해서도 새로운 UI를 개발 연구하여 온라인상의 주얼리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기대해 본다.;As modern society, nowadays, is performing fast and accurate information due to rapid growth of new creative technology, also jewelry market, in desires of changing paradigm, needs not only the value of jewelry itself but also other various factors like design, price, after service, coordination, and so forth. When customers buy daily necessities like groceries, they do not pay too much attention nor time, and generally find the nearest market. On the other hand, they make sure to compare several goods when they buy electronic products; for example, they think of product design at first but soon begin to consider functionality, convenience, and price seriously. Then what about the propensity of consume for jewelry? Jewelry is not a product that you can buy and expend it like grocery, nor that you can make purchase order in a short time like you are crushed on the functionality of a electronic product. So when customers buy their jewelries, they tend to see the product directly and choose their own sizes. Although there are about 4 billion dollars market of total jewelry industry, but only 3% of it is internet trade, and most of them is low price shops in its early market, even they don't refelect specific character of jewelry in their internet shopping malls. Online market has its own weakness while offline market is facing their customers to face and counsel them directly. Online market hardly be able to reflect its own character busy enough to make finished goods, while offline market can get all the customer needs and change designs or provide custom-made designs. To complete these weakness of internet shopping malls, we can also think about making options of choosing style, a feel of material, kinds of settings for customers so they can actually participate in designing. From this point of view, we found lower ring sales rate of internet shopping malls than that of offline malls in this article. So we are thinking to make a creative shopping mall design that customers can actually participate in designing to express their own styles and individualities by making virtual hand and by choosing size of rings and hands, so they can watch the difference among all options. It may help increasing sale rate of internet shopping mall. In this collusion this article shows ring designs of internet shopping mall which is changing rapidly in the needs of modern society, analyzes preference, and provides a scheme for online purchase of rings which matches to customers' various styles and individualities these d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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