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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영식-
dc.contributor.author이승현-
dc.creator이승현-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0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0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122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6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1226-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제품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트렌드 예측 및 트렌드를 제품에 반영하여 디자인 하는 것은 제품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해졌다. 또한 메가트렌드는 실무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예를 들면, 제품 디자인 개발단계에서뿐만 아니라 판매에 있어서도 설득자료로서 활용되는 등 마케팅 요소 중 하나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근래에 들어 디자인 관련 트렌드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트렌드 형성요인과 그 과정에 관한 프로세스, 그리고 실무에서 갖는 트렌드의 중요성 및 그 역할에 대해 아직도 의구심을 갖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실무 관점에서의 트렌드 형성요인 분석을 통하여, 제품에 적용하는 프로세스 재정립에 대해, 트렌드에 민감하게 움직이는 전자 제품 표면처리 디자인 관점에서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품의 성공과 관련하여 제품군이나 타깃 마켓, 또는 사용자층에 따라 각 트렌드가 주는 영향력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품 디자인을 개발하는 단계에서 어떤 트렌드를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판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가전, 핸드폰 등 전자 업계는 최근 몇 년간 외관 표면처리 기술에 최신 메가트렌드를 접목하고, 동시에 소비자니즈(needs) 및 인사이트(insight) 발굴에 심혈을 기울이는 등 디자인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량생산과 내구성, 길고 짧은 라이프사이클을 가진 제품들의 제약 점을 극복하며, 트렌드를 접목하여 디자인 마케팅의 선두가 되었던 사례를 바탕으로, 실증적 측면의 트렌드 역할과 디자인 전략 수립에 대한 그 연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전자 업계를 비롯한 많은 산업분야에서는 오랜 시간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제품의 가치를 높이려는 노력을 해왔다. 이는 제품 시장이 디지털 컨버젼스 시대(digital convergence era)를 지나 기능마저도 평준화되어 감에 따라, 제품 차별화를 위해 ‘premium design’에 주력을 하기 시작하면서부터였다. 표면처리 디자인 차별화나 명품 브랜드 및 타 산업 디자이너 컨버젼스 디자인 등에서 그 뚜렷한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트렌드가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중 가장 주요한 요소 중 하나로써 제품 디자인 성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트렌드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제품 디자인 개발 단계에서 주요하게 분석되어야하는 트렌드의 형성요인과 디자인의 연관성을 연구하였다. 이때, 전문 기관들의 트렌드 분석방법을 통해 실무에 어떻게 적용 또는 응용 가능한지도 살펴보았다. 또한 트렌드를 효과적으로 제품 디자인에 반영하여 성공한 사례 조사 및 분석을 통해 기업의 실무차원에서 제품 디자인 개발프로세스 중 하나의 전략 요인으로써 트렌드 적용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오늘날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의 여러 가지 니즈들이 제품으로 구체화되는 모습에서 기술의 발전은 제품 디자인, 특히 표면처리 디자인 중심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렌드 분석과 적용 가능 기술에 대한 파악, 그리고 그것의 적절한 활용에 있어서 제품 시장 내 트렌드 선점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작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실증적 사례로 제품의 표면처리 디자인과 컨버젼스 디자인의 발달 과정을 중심으로 성공 사례를 연구한 바, 트렌드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마케팅적 요소로서도 훌륭히 제 역할을 소화하고 제품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디자인 또는 표면처리 디자인 개발에 있어 트렌드 형성요인 분석 및 프로세스를 통한 트렌드를 제대로 예측하고, 적용하는 것이 제품 개발 이후 구매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자 제품 표면처리 디자인 관점에서의 트렌드 분석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 본 연구를 진행하였고, 이와 같이 실무 차원에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향후 트렌드 분석이 더욱 다양한 각도로 접근되길 기대하여 본다.;Recently, trend forecasting and its application to the product design have become important factors for the success of a product. Mega trend as well, is being utilized in various ways: as design development factors as usual, as marketing materials, or even as sales concepts that try to attract more consumers at the sales front. Even though there are numerous research conducted in the past years, many still have questions on 'how a trend stream is created' and the process within, or in the first place 'how important it is and what kind of a role the trend itself has' during field work. Therefore in this research, analysis on the creating elements of a trend stream will be conducted from a field designer's perspective, in order to understand the aspects of the surface finish design that generally is significantly influenced by latest trend, as well as to reorganize the application process of it. The gravity of trend that influences the success of a product differs within the categories of market, targeted consumers and the types of the products. Hence it is important to know and to decide which trend analysis is the most influential to each product category. Appliances and mobile product manufacturers have been trying to implement mega trend elements into their surface finish designs and simultaneously gave efforts to discover the customers' needs and their insight. Reflecting these results, this research will pick out cases of overcoming limitations caused by mass production or naturally short life cycles through adopting trend elements as core factors. This will also prov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ole of trend and the establishment of design strategy. The electronics industry, among many others like it, has been trying to enhance the values of its products through stimulating the customers' emotions. This was the turning point when the digital convergence era was shifting into a new period of 'premium design'. Various cases of differentiated surface finishing design, brand or design convergence prove this new movement. In reference to this phenomenon, this research will verify the important role of trend as a key factor in the design development process that affects the product's success in the market. This research covers the trend generating factors and their relevance to design, which are crucial elements during the product design development phase. Also, the possibility of applying trend analyzing methods of major trend research organizations into the actual field work is verified. As last, this paper also focuses on the importance of trend application as a strategic factor during the design development process, by searching for successful cases and analyzing their key success points. The result of this research can be summarized as the following: The advancement in technology shows a close relationship to product design, especially in the surface finish design area. Trend researching, new techniques, proper application and an early obtaining of these, prove to be an important factor in order to lead the market. During the research on the success cases of surface finish design and converged designs, it is verified that trend also functions as an important marketing factor that can eventually improve the brand image as well. This research also revealed the importance of precise trend forecasting as well as the proper application of it during the development process, which in the end, contribute tremendously to the attractiveness of the product. Although the main focus of this research lies on the surface design of electronic products, it is important for the field personnel to realize the importance of trend, and furthermore, the thorough review of trend from a more diversified perspectiv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 방법 및 내용 = 1 II. 트렌드에 대한 이해 = 3 A. 트렌드의 개념과 명확한 이해 = 3 1. 트렌드의 개념 = 4 2. 트렌드와 유행(Fad) = 5 3. 트렌드 조사와 예측의 차이 = 6 a. 미래 예측 측면에서의 트렌드 = 6 b. 예측(Forecasting)과 트렌드 = 9 B. 트렌드의 형성요인과 디자인의 연관성 = 9 1. 트렌드의 형성요인 = 10 2. 트렌드의 성장법칙 및 단계 = 12 3. 트렌드의 중요성과 디자인의 연관성 = 14 4. 제품 디자인 측면에서의 트렌드 분석의 중요성 = 18 III. 트렌드 기본 및 요소 분석 = 20 A. 트렌드 분석의 기본 = 20 1. 트렌드 조사 목적의 명확화 = 20 2. 핵심 트렌드 읽기 = 20 B. 트렌드 분석 요소 = 23 1. 전문 기관의 트렌드 분석 = 23 a. 넬리로디 = 23 b. 트렌드 와칭 = 25 c. 네이버 트렌드 = 28 d. 종합 분석 = 29 2. 트렌드 분석의 기본 요소 = 30 a.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분석 = 30 b. 제조 산업 분야별 트렌드 분석 = 33 c. 시장 현황 트렌드 분석 = 35 IV. 트렌드 적용에 따른 제품디자인 성공사례 분석 = 36 A. 표면처리 디자인의 트렌드 적용 사례 = 36 1. 가전제품 표면처리 디자인 = 38 2. 휴대폰 표면처리 디자인 = 41 B. 컨버젼스 디자인 트렌드 적용 사례 = 44 1. 아트와 제품 디자인 = 44 2. 패션 디자인과 제품 디자인 = 46 3 .브랜드 믹스(Brand Mix) 디자인 = 47 C. 효과와 영향 = 50 D. 종합 = 51 V. 결론 및 향후 과제 = 54 A. 제품 디자인에서의 트렌드 흐름 분석 결과 = 54 B.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 57 참고문헌 = 59 ABSTRACT = 6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21269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제품의 표면처리 분석을 통한 트렌드 순환 구조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Research on the Circulating Structure of Trend through Product Surface Finishing Design Analysis-
dc.creator.othernameLee, Seung-hyun-
dc.format.pageⅸ, 6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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