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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사이버교육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공무원 사이버교육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on cyber education for officials
Authors
박선옥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행정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근주
Abstract
본 연구는 사이버교육의 영향요인을 탐색하고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향후 사이버교육의 학습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하여 공무원들의 능력을 향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공무원 사이버교육 훈련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한 교육훈련, 사이버교육, 학습만족도에 대한 개념을 정립 후 선행연구에서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학습자 변수, 학습환경 변수, 내용설계 변수와 같이 세 가지로 분류하여 모형을 설정하였다. 세 가지 독립변수에 따라 가설을 수립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실증분석 한 뒤 결과를 통해 드러난 정책적 함의를 제시한다. 조사대상은 중앙공무원교육원 사이버교육 이수자이며, 총 수거 289부 설문지중 연구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21부를 제외한 268부의 설문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SPSS 1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은 먼저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정된 요인에서 분리된 문항은 신뢰도를 고려하여 제외하였으며, 제거된 문항을 제외한 나머지 문항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응답분포를 조사하였다. 또한 배경변수에 따른 각 문항 별 응답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one-way ANOVA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연구모형과 가설검증을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에 앞서 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 변수 중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의 학습동기가 높을수록 학습만족도가 높아지고, 또한 사이버교육에 임하는 학습태도가 사이버교육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일수록 학습만족도가 높아짐을 의미한다. 반면 학습자 변수 중 PC 활용수준 요인은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로 선행연구와 상반된 결과를 나타냈는데, 이는 현재 학습자들의 PC 이용능력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였고, 사이버교육 시스템이 PC 능력에 의해 차이가 날 만큼 난이도가 있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환경 변수의 하위 요인인 이용환경의 용이성과 조직의 학습지원 정도는 모두 유의하지 않게 나왔으며 이 중 조직의 학습지원 정도는 선행연구와 상반된 결과로 나타났다. 이는 조직의 학습지원 정도에 따라 학습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뜻이다. 그 이유는 선행연구에서 주로 이루어졌던, 사이버대학이나 민간의 사이버강의와는 달리 공무원의 사이버교육에서는 다수가 근무시간에 사이버교육을 이수하고 있다는 점에서, 개인의 학습이수를 위해 조직적 차원에서의 지원이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용설계 변수의 하위요인인 내용구성의 타당성과 교수-학습자간 상호작용은 모두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모두 선행연구를 검증하는 결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정리하여 보면 학습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내용구성의 타당성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학습동기. 학습태도의 적극성, 그리고 마지막 교수-학습자간 상호작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정책적 함의는 사이버교육의 학습만족도 제고를 위해 교육매체의 편이성보다 내용의 적합성과 구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 또한 사이버교육의 내용의 구성에 있어 학습자로 하여금 동기를 유발하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s that affect the degree of satisfaction on cyber education for government officials. This study is dealing with the concepts of educational training, cyber educ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and then eliciting the facts that have an effect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Finally, policy implications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cyber education for improving officials' ability are suggeste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officials who have taken cyber education program of Central Officials Training Institute. Three components - learner, learning environment, content design - were set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degree of satisfaction is the dependent variable. 268 cases were used for statistical analysis. The result of hypothesis verification in this study is as follows : Significant factors among learner variables were learning motivation and positive attitude of learning. It means that the degree of satisfaction is higher if learners are highly motived and have a positive or active attitude toward learning. On the other hand, the level of computer skill is proved as insignificant factor, conflict with preceding studies. It is because the learners' familiarity with computer is fairly enough to perform the cyber education, which is not difficult to operate. The easiness of environment and organizational support - which subordinate factors of learning environment, both were not significant, especially the result of organizational support was contrary to precede studies. It means that degree of organizational support does not lead to high level of satisfaction. The propriety of content formation and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 and learner, which the subordinate of content design, showed significance, supporting preceding studies. Hence, it can be concluded that the most significant factor which affect satisfaction of education is the propriety of content formation. Learning motivation, positive attitude toward learning and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 and learner were followed Policy implications derived from the result of analysis above are that propriety of content formation and its design should be emphasized more than the easiness of education medium. Besides, systematic devices need to be with the contents formation of cyber education in order to help learners having positive and active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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