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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가이드를 이용한 자기주도 학습전략 교수가 정신지체 초등학생의 읽기과제 수행과 정반응율에 미치는 효과

Title
스터디-가이드를 이용한 자기주도 학습전략 교수가 정신지체 초등학생의 읽기과제 수행과 정반응율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elf-Direted Learning Strategy on Reading of Elementary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Authors
성유진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은혜
Abstract
대부분의 정신지체 학생들은 언어발달에 문제점을 보이며 언어 획득이 지체되어 읽기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읽기 능력의 부족은 전반적인 학업성취에도 영향을 미치며, 누적된 읽기 학습의 실패는 정신지체 학생의 학업에 대한 동기 저하를 초래한다. 정신지체 학생들의 부족한 읽기능력은 다양한 원인에서 비롯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정신지체 학생들이 읽기를 수행하는 절차에 어려움을 가지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적절한 전략사용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전략적 읽기를 중재하고자 하였다. 최근에는 장애학생들의 수동적인 학업참여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전통적인 교사주도 교수에서 점차 학생주도의 교수로 변화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자기주도 학습전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자기주도 학습전략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방법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고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목표설정 및 문제해결의 기본적인 요소와 다양한 자기관리 전략들로 불리는 자기점검, 자기평가, 자기강화, 자기교수 기술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자기주도 학습전략은 장애학생의 자발적인 학업태도를 장려하여 학업에 대한 독립성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자신이 능동적 주체임을 인식시켜주는 적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신지체 초등학생 대상으로 자기주도 학습전략을 실시하여 읽기과제에서의 수행율과 정반응율의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경기도의 C초등학교에 통합되어 있는 3명의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사전관찰, 기초선 측정, 중재, 일반화, 유지의 단계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전관찰을 통하여 학생의 수준에 알맞은 스터디-가이드와 읽기과제를 제작하였으며, 중재로는 문제해결 전략과 자기점검이 포함된 스터디-가이드를 이용하여 읽기과제를 수행하는 절차를 교수하였다. 기초선, 중재, 유지 관찰은 특수학급에서 이루어졌으며, 일반화 관찰은 통합학급에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 학생 세 명의 읽기과제 수행율은 기초선에서 낮은 발생률을 보였으나 자기주도 학습전략 중재가 시작된 후 읽기과제 수행율이 점차 증가하였다. 둘째, 대상 학생 세 명의 읽기과제 정반응율은 기초선에서 낮은 발생률을 보였으나 자기주도 학습전략 중재가 시작된 후 읽기과제 정반응율이 점차 증가하였다. 셋째, 자기주도 학습전략 중재를 통해 나타난 읽기과제 수행율과 정반응율의 증가가 중재가 종료 된 후에도 일반화되었다. 넷째, 자기주도 학습전략 중재를 통해 나타난 읽기과제 수행율과 정반응율의 증가가 중재가 종료 된 후에도 유지되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스터디-가이드를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전략이 정신지체 학생의 읽기과제 수행과 정반응율을 향상시켰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교사의 교수나 촉진 없이도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과 그에 따른 행동을 관리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자기주도 학습전략은 선행연구들에서 학습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많이 이루어졌지만, 정신지체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업수행을 위한 중재로도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나아가 통합학급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y on reading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and the reading performance of elementary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In this study, three elementary students with reading problem participated. The experimental conditions include baseline, intervention, generlization, maintenance without intervention. One special education teacher was trained to teach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at reading sessions in her resource room. Data were collected and discussed about reading performance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Using a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the frequency of students' reading performance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were measur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ercentage of the participants' reading performance were increased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y of multicomponents intervention. Second, the percentage of the participants' reading correct answer were increased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y of multicomponents intervention. Third, increasing the reading performance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were generalized in inclusive classrooms after withdrawal of intervention. Forth, increasing the reading performance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were maintained in self-contained classrooms after withdrawal of intervention. Based on the results mentioned above, it could be concluded that the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y is effective method improving the reading performance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of elementary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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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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