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흡충 (Clonorchis sinensis)의 제2중간 숙주에 있어서의 감염경로에 관한 연구

Abstract

간흡충(간디스토마)은 우리나라에 유행되고 있는 주요 풍토병의 원인의 하나로서 오늘날 우리나라 보건문제에 있어 해결해야 할 중요한 대상이 되고 있다. 간흡충의 생활사에 있어서 담수어는 간흡충 cercaria의 경피적 감염에 의함이 일찍부터 확인되어 왔다. 본 연구는 제2중간숙주에 있어서의 간흡충의 전파 및 감염 약식의 파악을 목적하였다. 즉 경피감염 이외에 cercaria에 의한 경구감염의 성립여부와 감염담수어가 또 다른 호적 숙주에 포식되었을 때 섭식된 숙주내의 피낭유충이 포식한 담수어의 소화관내에서 갖는 운명을 규명코저 경구적으로 투여한 피낭유충의 행방과 운명을 밝히고저 하였다. 실험 재료로는 간흡충의 호적 제2중간 숙주인 참붕어와 초어를 사용하여 간흡충 cercaria를 경피감염과 경구투여 하였고 이의 피낭유충도 경구투여 하였다. 실험결과 간흡충 cercaria에 의한 제2중간 숙주의 감염양식에 있어서 경피적 감염뿐 아니라 경구적으로도 또란 감염이 성립됨을 알았다. 간흡충 피낭유충이 제2중간 숙주의 장관에 투입되었을 때 탈낭되고, 탈낭유충은 장벽을 통하여 점차 근육내로 이행하여 탈낭상태에 있었던 유충은 다시 피낭을 형성하여 정착 기생됨을 보았다. 이는 다시 동물실험을 통해서 종숙주에서의 감염성이 증명되었다. 간흡충의 피낭유충이 호적담수어에 경구적으로 2차적으로 기생되었을 때 그 수명은 단축되는 현상이 관찰되었다. 제2중간 숙주인 담수어의 간흡충의 자연계 감염에 있어 호적숙주 담수어가 타감염 담수어의 포식에 의한 감염 획득 현상에 대한 문제가 실험적으로 검토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