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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지혜-
dc.creator최지혜-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8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8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4993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38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49931-
dc.description.abstract산업혁명 이후 제조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했고 그로 인해 대량 생산이 시작되면서 산업 환경도 급격하게 바뀌어 갔다. 더욱이 20세기 말부터 시작된 정보화가 21세기에 들어와 본격화되면서 모든 정보가 공유되고 정보 자체가 재화가치로 인정받는 지식경제의 시대로 변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제품 선택도 기능과 가격을 우선시 했던 종전의 성향에서 이제는 제품의 디자인과 거기서 느끼는 감성에 초점을 맞추는 소비행태로 변화하고 있고 이런 소비자들이 시장을 주도함에 따라 기업의 경영 환경도 바뀌고 있다. 기업들은 더 이상 과거의 시장 환경에 안주할 수 없게 되었으며 지속적으로 변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이러한 시장 환경의 다변화와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에 적응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기업은 이성적이면서 감성적인 전략을 필요로 하며, 차별적인 포지셔닝(positioning)을 위한 새로운 투자를 해야만 한다. 이런 필요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감성을 파악하고 찾아내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고 그 해결방안으로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를 맞이하여 기업은 소비자들의 감성과 미묘한 욕구를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감성적인 디자인을 중심으로 혁신을 위한 조직을 필요하게 된다. 기업 입장에서 변화는 생존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이면서 혁신(Innovation)을 위한 계기(Trigger)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의 필수전략으로 떠오른 사업 다각화의 필요성에 대해 살펴본 뒤, 디자인 역량을 기반으로 학제적 통합조직이 이끌어내는 사업다각화의 가능성을 언급하고자 한다. 이제는 디자인이 디자인조직 내부뿐만 아니라 전사적 차원에서 전략의 일부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새로운 조직은 더 이상 디자인 조직이 아니다. 그러나 통합의 중심에 디자인이 있어 다른 분야가 가지는 장점과 효과를 충분히 끌어낼 수 있을 때 경쟁력 있는 사업의 아이디어 전개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사업 다각화가 가지는 경영차원에서의 전략뿐만 아니라 전술적 차원의 전략까지도 범위에 포함시켰다. 이를 위해 기업의 사업다각화 전략을 디자인의 시각으로 조명한 후 새로운 조직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사업다각화를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 기업의 실무자들을 만나 인터뷰(interview)를 해 보고, 그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필요성과 역할, 기대에 대한 해결책을 새롭게 정의된 디자인 중심의 조직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업의 생존필수전략이자 장기적 안목에 입각한 투자전략으로의 새로운 조직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디자인이 가지는 창의적 특성을 조직에 대입하여 기업의 장기적이고 창의적인 가치 창출자로써의 역할의 가능성에 대해 논하고 이 전략이 사업의 다각화에 어떤 유용성과 적합성, 합리성과 창조성을 갖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의 확장 개념을 사업다각화에 적용하여 새로운 조직구축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날로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소비자와 시장 환경 속에서 서로 다르게 취급해 왔던 분야의 성과와 프로세스만을 공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걸음 더 나아가 새로운 영역으로 통합함으로 조직의 전략적 영역을 구축하고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업전략 수립에 적극 적용하기를 제안하는 것에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The industrial circumstances we experience today are in large part to Industrial Revolution which brought rapid development to technology and introduced mass production. The twenty-first century is an information-oriented society, information wealth is more important than it has ever been in any point in history. As consumers' propensity towards products has been shifting to design and emotion rather than functions and prices, the business environment has also been changing. Due to the rapid and widespread dissemination of information and technology, manufacturers are finding it difficult to distinguish their products on the market with technical expertise alone. They can no more settle in the past business environment and have to find a new strategy to meet consumers' various demands. Companies need rational and emotional strategies to make new investments for differentiated positioning. Companies are now trying to find out what emotion their product elicits in potential customers. Such changes in business strategy have triggered companies to make innovative product design changes to produce the desired emotion in prospective customers. Changes are not options but requirements. This thesis shows the necessity of design in business as an essential strategy not only in the design division but also over the entire company. The new design organization should work as a center to generate competitive ideas by taking the effect and merit from the company as a whole. This research paper includes the strategy as it pertains to tactics as well as business diversification. The strategy of business diversification and the necessity for new organizational changes can be achieved through design. The interviews described in this paper are held with individuals who have experienced business diversification in design organization. Their expectations, roles and solutions are reported in this paper. This study believes that an extended design concept can be applied to business diversification while creating new values. Consequently, the primary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how how to develop a new integrated strategic organization system and apply it to business management effectivel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 1. 서론 =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방법 및 내용 = 3 2. 사업다각화 전략과 디자인의 관계 = 7 2.1. 사업다각화에 대한 이론적 검토 = 7 2.1.1. 사업다각화의 개념 = 7 2.1.2. 기업에서의 다각화 전략의 기회와 위기 = 9 2.1.3. 사업의 다각화 유형 = 14 2.1.4. 기업에서의 다각화 개발 과정 = 19 2.2. 기업에서의 디자인의 역할 = 24 2.2.1.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 24 2.2.2. 디자인의 역할 변화 = 26 2.2.3. 전사적 디자인 개념의 적용 요구 = 28 3. 디자인 역량 분류 및 조직의 구성 형태 조사 = 31 3.1. 디자인 역량 분류 = 31 3.1.1. 분류 기준 설정 = 31 3.1.2. 경영차원의 디자인 역량 = 33 3.1.3. 조직 구성 형태의 역량 = 34 3.2. 기존의 디자인 조직 = 36 3.2.1. 디자인 조직의 유형과 역할 = 36 3.2.2. 역량 별 조직구성 형태 = 37 4. 디자인 중심의 통합 조직의 개념 = 39 4.1. 학제적 통합 조직 = 39 4.1.1. 학제적 통합 조직 정의 = 39 4.1.2. 유관조직의 통합성과 = 40 4.2. 디자인마케팅의 역할 = 41 4.2.1. 디자인마케팅의 등장배경 = 41 4.2.2.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과 그 역할 = 46 4.2.3. 디자인마케팅 조직의 한계 = 58 4.3. 디자인중심의 새로운 조직 = 59 4.3.1. 사업다각화 전략과 디자인 중심 조직 = 59 4.3.2. 디자인 중심 조직의 가능성과 역할 = 60 5. 다각화 경험과 관련한 심층 인터뷰와 사례 = 61 5.1. 심층인터뷰 = 61 5.1.1. 인터뷰 방법 및 내용 선정 = 61 5.1.2. 인터뷰 대상 선정 = 61 5.1.3. 데이터코딩과 분석 = 64 5.1.4. 분석 결과 = 64 5.2. 사례조사 = 67 5.2.1. 국내사례조사 = 67 5.2.2. 국외사례조사 = 69 6. 결론 = 70 6.1. 연구의 의의 = 70 6.2. 시사점과 향후 연구과제 = 71 6.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72 참고문헌 = 74 APPENDIX = 77 ABSTRACT = 8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26955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사업다각화 전략을 위한 디자인 중심조직의 역할제고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Design centered organization for business diversification strategy-
dc.creator.othernameChoi, Ji-hye-
dc.format.pageix, 8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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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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