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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image 형성을 위한 corporate identity에 관한 연구

Title
기업 image 형성을 위한 corporate identity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종희
Issue Date
198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理論과 實際가 調和를 이루기 어렵다는 말은 Corporate Identity의 경우 더욱 眞實한 表現이 된다. 아무리 훌륭한 理論的 바탕 위에 아무리 훌륭한 Symbol Mark, Logotype, Color를 Design 하더라도 그 결과 훌륭한 Corporate Identity를 통하여 外部에 關해 보다 나은 自己들의 Image를 傳達하고자 하는 企業들이 처한 상황이 대단히 복잡다난하여 그에 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作業을 하려는 Designer 들에게 要求되는 것은 빼어난 손재주뿐만 아니라 Corporate Identity에 關한 광범위한 知識과 심오한 이해까지도 포함된다. 勿論이지만 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導入 以前에는 조사분석이 선행하게 되며 導入이 결정되어 作業이 추진된 다음에는 施行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세단계가 똑같이 重要하다는 事實또한 두말할 나위가 없는 일이다. 本 論文에서는 導入段階의 作業 自体에 對해서는 도외시하고 導入 以前과 以後를 다루었으며, 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事後管理가 그 重要性에도 불구하고 소홀히 되고 있다는 점을 注目하여 特히 도입 이후에 중점을 두었다. 高度産業社會를 지향하는 韓國의 企業들이 先進諸國에서 發展에 發展을 거듭하여 하나의 유행처럼 된 Corporate Identity의 槪念 및 方法을 導入하게 된 것은 지극히 당연한 趨勢였으나 불과 10年 남짓한 짧은 歷史 탓이겠지만 도입과정에서의 施行錯誤, 事後管理에 對한 企業內外의 認識不足, 社會的인 與件의 未成熟 等으로 인하여 아직은 미흡한 상태이다. 전반적인 作業이 갖는 복잡다난함에 充分히 대처하지 못하는 Designer들의 책임도 책임이지만 企業內部人들의 몰이해와 一般人들의 無關心도 問題라 하지 않을 수 없다. Designer들의 作業 與件과 그들의 정신자세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이다. Corporate Identity에 對한 새로운 視角이 절실해지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다행스럽게도 미래는 낙관적이다. Designer와 企業人 사이의 關係도 점차 원만해지고 있으며 서로에 關한 이해 역시 폭이 넓고 깊다. Designer들의 시야도 넓어졌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자기들의 기교를 마음껏 구사할 수 있는 여건도 관련분야의 科學技術의 진보에 따라 크게 향상되었다. 하지만 해결되어야 할 問題로 남아있는 것도 많은 것 또한 분명한 事實이다. Corporate Identity의 事後管理의 問題는 그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이에 소홀하게 되면 아무리 훌륭한 調査分析의 결과에 따라 훌륭히 展開된 作業도 오래지 않아 無用之物처럼 된다는 것을 實例를 통하여 파악하고 해결책을 論議한 것이 本 論文이다. 本 論文의 槪要를 名 章別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第 1 章> 先進諸國과 달리 10여년 남짓한 짧은 Corporate Identity 導入의 歷史로 그 施行過程에 있어서 많은 誤謬가 범해지고 있는 Corporate Identity를 社會底邊에 보다 바람직하게 정착시키기 위한 事後管理의 重要性을 强調하려는 硏究目的의 배경과 그 硏究의 方法的인 側面을 서술하였다. <第 2 章> 現代社會에 있어서 Mass Communication의 重要性과 視覺的인 Communication의 發展과 展開를 論하면서 Corporate Identity의 Communication的인 側面에서의 그 意義가 증대함을 論하였다. <第 3 章> Corporate Identity의 一般論을 정리, 발췌, 수록하되 現在 國內에서 그 論難의 對象이 되고 있는 企業의 規模와 性格에 관한 점, 그리고 Service性과 生産性에 관한 点들을 서술하였다. <第 4 章> 視角을 國內로 돌려 國內企業들의 Corporate Identity 導入에 따른 事後管理의 빈약함을 지적하고 이 方面에 對한 硏究와 보완이 必要하다는 점을 强調하였다. <第 5 章> 國內에서의 Corporate Identity 導入의 확장을 爲해서는 社會底邊의 認識의 수준이 높아져야 한다는 結論을 誘導하였다.;It is more true in the case of the Corporate Identity that a theory can't meet its practice in harmony. We easily assume that the Corporate Identity can't be created simply by designing a symbol mark, a logotype, colors and by applying them to a system, because the industry which wants to project a better image to the outward world faced with a very complex and difficult situation. Therefore the wide range of knowledge and the profound understanding as well as the distinguished skills are required to those who want to work on a Corporate Identity Program. Of course, the research before the development of Corporate Identity Program and the implementation after it are as much important as the development itself. These two, particularly the problems in the implementation, are the points we want to emphasize because despite their importance they are prone to fail to be looked after carefully. It was natural that the industrries in Korea, being developed dynamically toward the highly industrialized society, were concerned with the concepts and methods of Corporate Identity which were rather a fashion of the counterparts in the already developed countries, but it is scarcely the years before all problems confronted with Corporate Identity were revealed. Its responsibility fell not only to designers who were not prepared well enough to do the very complex and difficult work, but also to those inside the industries and to those who are the common uninterested in such matters. Their misunderstanding of Corporate Identity and their lacks of whole-heartedness affected designers deeply. It is here that we need a new viewpoint to Corporate Identity. Fortunately we have many reasons to be optimistic. Both designers and businessmen now faced with a lot better situation, well equipped and much more understanding to each other. But it is also quite true there are still many problems in regard to Corporate Identity. Although Corporate Identity is well developed after a good research, it will be soon worthless if it isn't looked after carefully. So we'll see what's the result if it isn't and how it can be. That's our point. Five chaperes of this thesis are as following: Chapter Ⅰ. The purpose of study and its method are described. It is noted that many faults are found in the works for the development of Corporate Identity. Chapter Ⅱ. The importance of mass communication and the development of visual communication are disscussed. The growth of the significancy in the aspect of communication is also included. Chapter Ⅲ. The general theories on Corporate Identity are mentioned. The attitude of industries toward it is reviewed from all the points. Chapter Ⅳ. The weak management of Corporate Identity after the development is one of big problems in Korean enterprises. Along with it, the possibilities for these problems to be overcome are also discussed. Chapter Ⅴ. It is reached to the conclusion that the knowledge and understanding to Corporate Identity are needed to all the people in the country so that much more better works for the development can be d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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