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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ctogloss를 활용한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 방안

Title
Dictogloss를 활용한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 방안
Other Titles
运用 Dictogloss 开展高中汉语教学的方案研究
Authors
김윤이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언급하고 있듯이 중국어 교육의 목표는 유창하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기능이 모두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듣기는 의사소통을 위해 가장 먼저 해결되어야 할 부분이다. 이렇게 듣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으나 그것을 현실에서 적용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현재 고등학교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중국어 수업은 과밀한 학급 인원 수 및 교사 대 학생의 비율이 높다는 수업 환경적 문제와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의 부족으로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를 높이지 못한다는 등의 문제가 존재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Dictogloss를 활용한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 방안을 제안하였다. Dictogloss는 일반적인 받아쓰기와 달리 듣기 자료를 듣고 학생들이 소집단 활동을 통해 그들이 적은 단서들을 토대로 서로 의견을 교환하여 의미를 유추하고 재구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듣기의 상향식 전략과 하향식 전략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듣기 뿐 아니라 말하기, 쓰기 능력도 동시에 훈련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학생 개개인이 중국어로 말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또한 소집단 활동이기 때문에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켜 서로의 학습에 긍정적 도움을 줄 수 있고 적극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하게 할 수 있다. 외국어를 학습할 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을 구별하여 다루지만 실제 언어 사용 환경에서 이 네 가지 기능은 서로 의존관계에 있다. Dictogloss 방법은 듣기를 중심으로 하지만 말하기와 쓰기까지 연계되어 학습될 수 있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Dictogloss는 위에서 제기된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학생들이 듣기 능력 뿐 아니라 말하기와 쓰기 능력까지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먼저 제 I장 서론을 통해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과 중국어 듣기와 Dictogloss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에 대해 서술한 후 연구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 II장에서는 외국어 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중요성과 듣기 교육을 위한 말하기 학습과의 관계 등 듣기 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Dictogloss 활동의 개념 및 특징,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Dictogloss가 듣기 교육에서 어떠한 효용성을 갖는지를 살펴보았다. 제 III장에서는 Dictogloss를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중국어 I」 6종 교과서 내용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먼저 각 교과서 내용을 주제별로 분석한 후 주제 유형을 정리하고, 주제별 출현 현황을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6종 교과서에 고르게 출현하는 주제들을 선별하여 그 주제에 대한 듣기 자료를 작성하였다. 제 IV장에서는 Dictogloss를 활용한 실제적인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Dictogloss를 활용한 수업 모형을 만들고, 그 수업 모형을 기준으로 ‘전화’와 ‘식사’ 두 개의 주제에 대한 실제 수업의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는 듣기를 중심으로 한 중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Dictogloss라는 새로운 기법을 소개하고 그것을 실제에 맞게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나 이것이 실제 현장에서 어느 정도의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모든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지는 단정할 수 없다. 따라서 이는 앞으로 지속적인 현장 연구를 통해 Dictogloss 기법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보완하여 Dictogloss를 활용한 학습 방법이 학습자들의 중국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第七次教育课程中提到汉语教学的目标在于培养学生流利且准确的语言交际能力。为了使语言交际活动获得成功,听、说、读、写这四项技能都很重要,其中听力是进行语言交际时首先应该解决一项技能。 尽管人们都已认识到听力教学的重要性,但由于客观实际问题,在课堂中很难实行以听力为主的教学。现在高中课堂中进行的汉语课存在以下几个问题。第一,一个班的学生太多,造成每个教师负责的学生人数过多,教学环境和条件不够理想。第二,使用的教学方法大同小异,种类不多,无法激发学生学习汉语的兴趣。针对这些问题,本论文提出运用Dictogloss开展高中汉语教学的方案,以此提高学生的听力能力。 Dictogloss跟一般的听写活动不同,学生在听完语言材料后,利用所记下的词语与小组成员一起讨论和磋商,猜测原文的内容并重新编写一篇短文。因此自下而上(bottom-up)的战略和自上而下(top-down)的战略都能使用,除了听力训练以外,同时还可以进行说话和写作训练。运用这种方法时,每个学生都有用汉语说话的机会,在小组合作学习中增强学生之间的相互作用,引导学生互帮互学,相互发挥积极的影响,使每个学生都踊跃参与课堂教学活动。学习外语时,一般需要分别学听、说、读、写四项技能,但是在实际语言环境中这四项语言技能存在相互依赖的关系。Dictogloss是以听为主的方法,同时也可以将说话和写作联系起来进行教学。因此,Dictogloss不但可以解决上述问题,而且能同时提高学生的听、说、读、写的综合能力。 本论文首先在第一章中说明研究的目的与必要性,叙述现有的关于汉语听力与Dictogloss关系的研究成果,在此之后介绍本论文的研究内容与方法。第二章介绍了外语教学中听力教学的重要性,阐明听力训练与说话训练的关系。接下去说明Dictogloss活动的概念、特点与具体操作步骤,以及Dictogloss在听力教学中的效用。第三章为了能在高中课堂中实际运用Dictogloss,对「中國語Ⅰ」六种课本进行分析。首先把每种课本的内容按照主题加以分类,调查每个主题的出现现况,然后归纳出六种课本中都出现的主题,按这些主题分别编写相关的听力材料。第四章具体提出运用Dictogloss开展教学的方法。首先设计出运用Dictogloss上课的教学模式,然后根据教学模式制定出以“电话”与“吃饭”为主题的教学方案。 本论文为了提高学生以听力为主的汉语语言能力,介绍了Dictogloss这一独特的教学方法,并根据实际教学环境提出实际应用方法。但因缺乏在实际课堂中的实践,这个办法是否能取得实际效果、是否对每个学习者起到积极的作用,在此无法给予肯定的回答。因此,今后需要运用Dictogloss方法在课堂中展开教学,总结出实际的教学效果和存在的问题,不断对该教学方法加以补充调整,以此提高学习者的语言交际能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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