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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 유형화 및 활성화 전략

Title
축제 유형화 및 활성화 전략
Other Titles
Strategies in Revitalization of Local Festivals : through classifying festivals by its characteristics
Authors
조혜원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문화, 인류, 예술을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공통된 키워드는 축제이다. 축제는 종합 예술로써 인류의 역사와 함께 과거로부터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발전하며 그 민족과 나라의 문화를 표출하고 있다. 한 지역의 축제는 오늘날 세계인을 한 곳으로 불러 모으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새로운 유형의 축제가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다. 축제는 이제 한 국가와 민족의 문화, 예술의 표현에서 광고, 홍보를 통한 관광 자원으로 활용되며 국부 창출의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 세계의 많은 국가와 도시들은 장소 마케팅의 수단으로 축제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서울특별시 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들은 지역 발전 정책의 일환으로 축제를 경쟁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그러나 지·단체만의 축제로 머무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장소 마케팅이 추구하는 지역 활성화란 외부의 관광객과 자본의 유인을 목적으로 하는 경제적인 측면과 지역의 문화를 지키고 발전시키는 문화적인 측면, 그리고 지역민의 애향심과 주민 화합을 위한 공동체 의식 고양이라는 정치적 측면을 모두 달성하고자 하는 데 반해 그 지역이 갖는 특성, 그 축제의 성격 및 지자체의 역량 등을 고려하지 않은 마케팅의 부재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지역 축제의 활성화를 위해 국내외 축제들을 축제의 목적과 주제, 운영의 세 가지 요인을 근거로 다음과 같이 유형화하였다. 첫째, 전통·관광형은 그 지역의 전통을 계승하고, 지역의 역사적 사실이나 인물을 주제로 지역 활성화를 위한 관광 유치 목적으로 행하여지는 축제 유형으로 산 페르민 축제, 뷰놀 토마토 축제 등이 이에 속하며, 문화적 도시 축제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역사·목적형은 역사적 유물이나 유적을 활용하거나 지역의 스토리를 연계하여, 역사의식과 교육 등의 목적으로 개최되어지는 축제 유형으로 연천 전곡리 구석기 축제, 타이 포 용선 축제 등이 이에 속하며, 역사적 도시 축제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생태·관광형은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태·환경적 특성을 주제로 축제를 개최하여 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축제의 유형으로 함평 나비·곤충 엑스포, 보령 머드 축제 등이 이에 속하며 생태·환경적 도시 축제라고 할 수 있다. 넷째, 문화·관광형은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소재를 매개로 하거나, 음악, 미술, 무용 등의 예술적 요소를 중심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위한 인위적인 문화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도시의 이미지 상승을 기대하여 개최되는 축제의 유형으로 리우 카니발, 에딘버러 페스티발 등이 이에 속하며, 종합 도시 축제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예술·산업형은 관광 이외의 문화 예술 산업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축제 유형으로 베를린 영화제,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등이 이에 속하며, 마케팅화된 도시 축제라고 할 수 있다. 여섯째, 특수·문화형은 축제라는 형태를 빌어 축제 이외의 다른 목적을 전달하고자 열리는 축제 유형으로 뉴욕 게이 퍼레이드, 플래시 몹 등이 이에 속하며 목적을 위한 축제라고 할 수 있다. 일곱째, 경제·목적형은 특수한 일련의 산업(첨단 기술을 요하는)을 위해 개최되어지는 축제 유형을 의미한다. 자동차나 비행기, 싸이클과 같이 제품의 성능을 광고하여 그 제품의 판매가 목적이 되는 축제 유형으로 파리 에어쇼, 모나코 F1 등이 이에 속하며, 상업 마케팅용 축제를 말한다. 여덟째, 지역·산업형은 지역의 농림 축산업, 어업, 상업 등의 발전을 위해 관광객을 유인하는 축제 유형으로 금산 인삼 축제, 망통 레몬 축제 등이 이에 속하며, 특산물 도시 축제라고 할 수 있다. 도출된 축제 유형별로 축제의 도시 문화적 구성요소의 관점을 고려한 축제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하여 국외 축제에 대한 성공 사례 조사를 통하여 축제를 분석하여 유형별 선정된 국내 사례를 swot분석한 후 이를 성공 사례 분석과 장소마케팅 이론을 도입하여 축제 유형별 차별화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이 각 지역의 장소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맞춤형 유형별 전략으로 지역 문화 축제로, 세계 속에 경쟁력 있는 축제로 활성화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Festival is a common keyword in discussions of culture, humanity, and art. A festival, as a composite art, has been developed for a long time with displaying cultural characteristics of a certain race or nation. A major role of local festival is an attraction of tourism and with a development of internet, this kind of local festival is wide spread and conducting many pla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ystematic classification of various kinds of festival and make it help plan a distinguish strategy of marketing to promote local festival. As a methodology, deep analysis of domestic and overseas festivals which are performing regularly or eventually conducted and sorted formative elements and segmented by the criterion. As a whole, eight kinds of festival was classified by the criteria of subject, purpose and conducting authorities. However, when Korean local festivals refer to successful overseas case study, it can enhance the value of festival and much more competi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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