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3 Download: 0

음성출력 의사소통 기구(VOCA)사용 중재가 통합된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itle
음성출력 의사소통 기구(VOCA)사용 중재가 통합된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Intervention by using Voice Output Communication Aid(VOCA) on the Social Interaction of th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uthors
안의정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사람은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영향을 주고 받는다. 이러한 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성 기술로 이는 유아 시기에는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므로 유아 시기의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유아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경우 장애의 주요한 특성인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결함으로 인하여 또래와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회성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사람은 의사소통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상호작용이라는 것은 곧 타인과의 의사소통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둘은 불가분의 관계이며 의사소통 능력의 결함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으로 연결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발적인 구어적 표현을 하지 못하여 의사소통 능력에 어려움을 겪는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통합된 환경에서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기존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연구는 주로 교사-주도 중재, 또래-주도 중재, 환경의 구조화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이번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이 구어적 표현을 하지 못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라는 특성에 따라 새롭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보완대체 의사소통 체계의 일종인 음성출력 의사소통 기구(VOCA)를 사용한 중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통합 어린이집에 전일 통합되어 있는 3명의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와 그들의 통합 학급 유아 전체를 대상으로 하였고 장애 유아에게 VOCA 사용 중재를 실시하였을 때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발생률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는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participants)로 이루어졌으며 기초선, 중재, 일반화 1, 일반화 2 및 유지 검사가 실시되었다. 모든 검사는 매 회기 10분 동안 관찰하였고 중재 장소는 장애 유아가 통합되어 있는 교실의 역할놀이 영역이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성출력 의사소통 기구(VOCA) 사용 중재 결과 통합된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하였다. 둘째, 음성출력 의사소통 기구(VOCA) 사용 중재로 증가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다른 활동과 상황에서도 일반화 되었다. 셋째, 음성출력 의사소통 기구(VOCA) 사용 중재로 증가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중재가 종결된 후에도 유지 되었다. 본 연구 결과 음성출력 의사소통 기구(VOCA) 사용 중재로 통합된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 일반화, 유지 되었다. 이는 의사소통 능력에 결함을 가지는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에게 음성출력 의사소통 기구가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역할을 감당하였고 이러한 기능적 의사소통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음성출력 의사소통 기구 사용 중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킴에 있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중재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연구를 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가와 더불어 부가적인 효과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최근에서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음성출력 의사소통 기구 사용 중재를 통합된 상황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에게 적용하여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AAC) are used because of the deficit of the social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abilities of th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Voice Output Communication Aid(VOCA) is one of the aids of AAC. As the aid using voice output, VOCA has many useful advantages and is used for th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intervention by using VOCA on the social interaction targets in inclusive setting.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3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nd their peers. A multiple probe baseline across participants design was used to assess the effects of the intervention. This study conducted baseline, intervention, generalization 1, generalization 2, maintenance. Frequency of social interaction between targets and their peers were measured during the daily free play time of the 10 minutes. Data were recorded by video and partial interval recording method was used for 10 minutes in the free play time according to the definition of social interaction targets. The result obtained from the present study are: First, intervention by using VOCA increased the utterance frequency of social interaction of th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Second, the utterance frequency of social interaction targets increased during intervention was generalized across setting. Third, the utterance frequency of social interaction targets increased during intervention was maintained after stopping the intervention. The result of the study show that the intervention by using VOCA has inceased the social interaction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with their peers in inclusive setting. VOCA can be used as the method for the functional communication and as a result improve the social interac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has an important meaning in showing that VOCA can be adapted to the inclusiv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nd it can influence the their social interac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