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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화연-
dc.creator김화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7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7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857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07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8577-
dc.description.abstractIn this study, the effects of differential KR frequency as the degree of difficulty of task were experimentally investigated on continuous pursuit rotor task. The present experiment varied KR(after every trial, after every five trial, after every) and the degree of difficulty of task(low, high) in 6 group, so 96 subjects were recruited to perform: 1group(low-after every trial KR), 2group(low, after every five trial KR), 3group(low, after every KR), 4group(high-after every trial KR), 5group(high, after every five trial KR), 6group(high, after every KR). Subjects were instructed to pursue a target of disk with hand-held stylus. During the acquisition, all of subjects performed 40 trial(divided into 10 blocks), and followed 1 day later by one 10 trials of retention test without KR. RPM in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condition was set at the speed of 30 RPM(low level task), 60 RPM(high level task) with clockwise direction. Following 2(task level-low, high) × 3(KR frequency-after every trial, after every five trial, after every) × 4(block) factorial design, three-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s on the last factor was used for analyzing statistics. At the retention test, two-way ANOVA was applied and Scheff× test done with related ANOVA test results. TOT(time on target) was analyzed as a function of differential KR frequency and the degree of difficulty of task. In acquisition phase, the effects of KR frequency, task level, block, block × KR frequency interaction, block × task level interaction, block × KR frequency × task level interaction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Also in retention test, the effects of KR frequency, task level, KR frequency × task level interaction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Analyses of these data revealed that: (1) effects of KR frequency was higher in 2group(low, after every five trial KR) during acquisition and learning; (2) in low level task group, effects of KR frequency was higher in 2group(after every five trial KR) and 3group(after every KR) during acquisition and learning; (3) in high level task group, effects of KR frequency was higher in 5group(high, after every five trial KR) and 6group(high, after every KR) during acquisition and learning. In conclusion, KR frequency's interactive effect related to the degree of difficulty of task(task level) influence on motor learning.;본 연구의 목적은 과제 난이도에 따른 결과지식의 제공빈도가 운동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구명하는데 있다. 위의 목적에 의해 실험과제는 눈-손 협응력(eye-hand coordination)을 통한 연속동작을 측정할 수 있는 회전판 추적기(pursuit rotor)를 사용하는 과제로 선정하였으며, 과제 난이도는 회전판 추적기 과제의 분당회전속도(RPM) 즉, 1분당 회전횟수에 의해 조작하였는데 적은 회전횟수(30RPM)와 2배 높은 회전횟수(60RPM)를 기준으로 저 난이도 과제는 적은 회전횟수에서의 표적접촉시간(time on target)(TOT)을 측정하는 수행으로, 고 난이도 과제는 많은 회전횟수에서의 목표점에 적중하는 시간(60RPM의 TOT)을 측정하는 수행으로 과제를 나누었다. 피험자 집단 구성은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저 난이도 집단에 48명, 고 난이도 집단에 48명을 무선배정 한 후, 각 집단에서 결과지식을 매회 수행 후 제공받는 집단, 5회 수행 후 제공받는 집단, 그리고 10회 수행 후 결과지식을 제공받는 세 집단으로 다시 무선배정 하여 총 6개의 집단을 구성하였다. 각 집단은 10번씩 4분단의 연습을 수행하였고, 24시간 후 결과지식의 제시 없이 10회 1분단의 파지겸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연습단계에서 2(저 난이도, 고 난이도)×3(매회 수행 후, 5회 후, 10회 후의 결과지식 제공)×4(10회 시행을 1분단) 반복측정 요인설계에 대응하는 삼원변량분석(three-way ANOVA with repeated-measures on block)을 하였고, 파지단계에서는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하였다. 분석 결과 연습단계에서는 결과지식의 제공빈도에 따른 수행효과의 유의함이 나타났고, 과제 난이도에 따른 수행결과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결과지식의 제공빈도와 과제 난이도간의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분단 간 수행결과는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결과지식 제공빈도에 따른 분단 간의 효과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과제 난이도에 따른 분단 간 수행효과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분단과 결과지식제공빈도, 과제난이도의 상호작용 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파지단계에서는 결과지식의 제공빈도에 따른 학습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고, 과제난이도에 따른 학습효과와, 과제난이도에 따른 결과지식의 제공빈도 상호작용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함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과제의 난이도에 따른 결과지식 제공빈도의 효과가 연습단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파지단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는 점을 통해 결과지식 제공 빈도가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수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학습에는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즉 결과지식 제공빈도를 낮추거나 높이는 것에 따른 수행효과는 과제의 난이도 여부에 크게 관계없이 동일하지만, 결과지식 제공빈도를 변화시키는 데 따른 학습 효과는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운동학습 분야에서는 과제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 있어 과제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과제의 난이도와 피드백의 상호작용을 검증하는 계속적인 후속연구들이 요구되어 진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ix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5 C. 연구가설 = 5 D.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운동학습의 영향요인 = 6 1. 운동학습의 개념 = 6 2. 연습 = 7 3. 피드백 = 9 B. 결과지식과 운동학습 = 10 1. 결과지식의 정의와 기능 = 10 2. 결과지식의 빈도와 운동학습 = 11 C. 과제의 난이도와 결과지식의 빈도효과 = 13 1. 과제 난이도 = 13 2 과제 난이도와 결과 지식 빈도의 학습 효과 = 14 Ⅲ. 연구방법 = 16 A. 피험자 = 16 B. 실험과제 및 기자재 = 16 C. 실험설계 및 절차 = 17 D. 자료처리 및 분석 = 18 Ⅳ. 연구 결과 = 19 A. 연습단계에서의 수행 분석 결과 = 20 1. 저 난이도 집단에서의 수행결과 분석 = 29 2. 고 난이도 집단에서의 수행결과 분석 = 31 B. 파지단계에서의 수행 결과 분석 = 33 1. 저 난이도 집단 = 36 2. 고 난이도 집단 = 37 Ⅴ. 논의 및 결론 = 39 참고문헌 = 45 ABSTRACT = 4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8000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과제 난이도에 따른 결과지식 제공빈도의 운동학습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KR Frequency on Motor Learning as a Function of Task Difficulty-
dc.creator.othernameKim, Hwa-Yeon-
dc.format.pagex, 4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200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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