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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교수를 활용한 귀인훈련이 학습장애 학생의 귀인성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itle
자기교수를 활용한 귀인훈련이 학습장애 학생의 귀인성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ttributional Training Using Self-instruction on Attribution and Self-efficacy in Mathematicsin Intermediate-level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uthors
김양희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effects of attributional training using self-instruction on attribution and self-efficacy in mathematics in intermediate-level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For this purpose, twenty one in intermediate-level students with learning difficulties were select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K-WISC-III intelligence test, the computation subtest of the Basic Academic Skill Test, and the mathematic Test. The stud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n experimental group with attributional training using self-instruction and a control group with the general method. In order to prove the effectiveness of attribution and self-efficacy in mathematics, a pretest and a posttest were used. An analysis of covariance(ANCOVA) was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utilizing attribution and self-efficacy in mathematics pretest scores as covariance.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in the attribution, showing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of the former group. 2.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the control group in the self-efficacy in mathematics, showing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of the former group. In conclusion, the attributional training using self-instruction is an effective method improving the attribution and the self-efficacy in mathematics in intermediate-level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많은 학습장애 학생들은 학업성취와 관련해서 부정적이고 낮은 자아개념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어려운 과제에 대해서도 성취노력을 적게 하며 자신들이 학업실패를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은 성패에 대한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을 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특히 학습장애 학생들에게 이런 동기와 관련된 문제들은 인지 및 초인지적인 문제들과 결합하여 더 큰 문제를 초래한다. 전문가들은 전략과 귀인훈련의 기능적인 결합은 귀인훈련을 통해 성공을 노력이나 전략에 귀인하게 되고 실패를 노력부족과 능숙하지 못한 전략 사용으로 귀인하게 되어 과제에 대한 효능감이 향상될 것이라 논하였다. 그러므로 학습장애 학생들은 귀인훈련과 인지전략의 상호작용을 통한 중재가 유익하며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습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교수를 활용한 귀인훈련을 실시하고, 이러한 훈련이 학생들의 귀인성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토함으로써 자기교수를 활용한 귀인훈련의 효과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경기도 남양주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4-5학년 학습장애 학생 2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사칙연산 기능, 기초수학 기능 및 지능지수를 함께 고려하여, 짝짓기 과정을 통해 이들을 실험집단 11명, 통제집단 10명으로 나누었다. 두 집단에게는 동일한 사전검사(귀인 검사, 수학적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 한 후, 실험집단에게는 20회기(각 회기 당 50분)의 ‘자기교수를 활용한 귀인훈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실험집단과 동일한 훈련자료로 20회(각 회기 당 40분)의 전통적인 교수를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가 끝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사전검사와 동일한 사후검사를 같은 조건 하에서 실시하였다. 검사결과 처리는 귀인성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한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습장애 학생들의 귀인성향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자기교수를 활용한 귀인훈련을 받은 실험집단은 전통적 교수를 받은 통제집단보다 귀인성향 점수를 더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학습장애 학생들의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자기교수를 활용한 귀인훈련을 받은 실험집단은 전통적 교수를 받은 통제집단보다 수학적 자기효능감의 점수를 더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자기교수를 활용한 귀인훈련은 초등학교 학습장애 학생에게 바람직한 귀인성향을 갖게 하며, 수학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수학능력에 결함이 있는 학습장애 학생의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성향을 교정하고 낮은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효과적인 귀인훈련으로 자기교수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학업 장면에서 교사가 학생의 수행 결과에 따른 평가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학생의 계속적인 과제수행 및 학업향상을 위한 동기유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교육현장에서 학습장애 학생의 귀인성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가 수행 결과를 제시할 때는 수행 결과 점수 뿐만 아나라 수행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함께 제공해야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귀인을 하는데 유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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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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