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과학에 대한 인식

Abstract

과학은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들로 이루어진 체계들이다. 과학으로 분류되는 학문분야는 다양하다. 이들은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일반적인 방법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과학 분야들이다. 그러나 점성술, 창조설, 동종요법, 마술, 초심리학, 수상학 등은 과학과 마찬가지로 현상을 연구하고 일반적인 방법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분야들이 나열되어 있지만 이들은 과학으로 분류하지 않는다. 이들은 과학적이지 않은 사이비과학들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전공 집단과 일반인들 사이의 사이비과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아직 학습중인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사이비과학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과학교육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과학과 사이비과학이란 무엇이며, 과학과 사이비과학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사이비과학의 여러 종류 중 본 연구에서는 대체의학과 초심리학, 점성술에 대하여 분석해 보았다. 과학 전공 집단과 일반인집단의 대체의학에 대한 인식, 초심리학에 대한 인식, 점성술에 대한 인식, 과학지식의 정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고, 초중학생들의 사이비과학에 대한 인식을 살펴 과학교육의 필요성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과학을 전공하는 집단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교차분석, T-test,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우선 과학전공자와 일반인들의 사이비과학에 대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체의학에 대한 인식에서 과학전공자 집단은 평균적으로 과학적이 아닌 것 같다는 인식이 일반인들보다 더 많았다. T검정 결과 등분산을 가정한 상태에서 유의확률은 p<0.05 이므로 집단 간의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초심리학에 대해서는 두 집단 간 별다른 차이가 없어 보였다. 두 집단 모두 평균 “아닌 것 같다”는 인식이 컸으며 염력의 T검정 결과 집단 간의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점성술에 대한 과학전공자와 일반인들의 인식은 과학전공자가 일반인들보다 T검정 결과 과학전공자가 더 과학적인 것으로 나왔다. p<0.05이므로 집단 간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넷째, 과학지식에 대한 과학전공자와 일반인의 인식을 비교해 보면 과학전공자들의 50~70%이상이 과학적이라 말할 수 있으며, 일반인들은 과학전공자들에 비해 일반적 과학지식의 부족함을 보였다. T검정 결과 p<0.05이다. 집단 간의 차이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두 집단의 과학지식에 대한 인식은 과학 전공자가 더 과학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과학지식을 갖춘 과학전공자들이 더 과학적이다 라고 말할 수 있으며, 더 이상 사이비과학을 과학적이라고 인지하지 않기 위해서는 과학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사이비과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그들은 인터넷이나 TV, 서점에 무분별하게 분포되어 있는 사이비과학에 대한 서적 등을 통하여 사이비과학에 접하고 있으며, 대체의학이나 초심리학, 점성술에 대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 진위 여부를 판단할 기회를 가졌을 것이다. 그로인해 학생들은 사이비과학에 대하여 옳다고 받아들이는 정도가 커졌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초등학생보다 중학생이 과학적 사실에 대한 인지가 더 많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중학생에게서 사이비과학을 옳다고 하는 정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다. 이는 앞에서 말한 사이비과학의 접촉의 증가와 전혀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과학교육에 있다. 더욱 강화되고, 과학적 판단을 할 수 있는 과학교육의 강화가 요구된다. 이 연구는 미비하므로 사이비과학에 대하여 그리고 사이비과학의 인식을 바꿀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differences in awareness on pseudo science between science major group and common people. In order to meet the goal, this study seeks to find out what the pseudoscience is and differences between science and pseudoscience, and address alternative medicine, parapsychology and astrology as 3 typical examples of pseudo science. Furthermore, this study aims to analyze differences in awareness about alternative medicine, parapsychology and astrology as well as scientific knowledge between science major group and common group, so that it may emphasize the needs for scientific education. This study employed a questionnaire survey for science major group and common people, elementary and jurior high school student and thereby analyzed data collected from them.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via SPSS win 12.0 and also went through cross-tabulation analysis, t-test and reliability analysis according to given question item. First, in terms of awareness about alternative medicine, it was found that science major group had more awareness about unscientific aspects of pseudo science on the average than common group. Second, it was found tha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parapsychology between both groups. Notably, both groups had great awareness on “unscientific aspects" of pseudo science on the average. Third, in terms of differences in awareness on astrology between science major group and common group, t-test results showed that science major group considered astrology more scientific than common group. Fourth, according to comparative analysis on differences in awareness of scientific knowledge between science major group and common group, it was found that over 50 to 70% of science major group had scientific knowledge, while common group lacked more in general scientific knowledge in comparison with science major group. Summing up, it is concluded that science major group having scientific knowledge is more scientific than common people. other study employed a questionnaire survey for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 believe in pseudoscience. It is urgently demanded to provide scientific education so that pseudo science is not considered scientific any lon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