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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randing강화를 위한 Website 컬러전략 연구

Title
E-Branding강화를 위한 Website 컬러전략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Website Color Strategy for Strengthen E-Branding : Viewpoint of Auction web color renewal
Authors
임정하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정보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웹 사이트에서의 시각적인 표형에 있어서 브랜드 시스템 및 아이덴티티 컬러 표현의 중요성을 확인해보고 그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컴퓨터 기술과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이 처음 시작된 지 불과 6년 만에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강력한 커뮤니케이션도구로 급부상한 인터넷은 신문, 잡지, 텔레비전, 라디오의 전통적인 4대 대중매체에 이어 새로운 매체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더 나아가 하나의 대중매체에 그치지 않고 놀이문화, 쇼핑문화로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을 획기적으로 바꾸고 있다. 이러한 문화 속에서 폭발적으로 늘어난 수많은 인터넷 기업들이 잘 알려진 오프라인 기업들처럼 브랜드 자체만으로 신뢰를 주고 미래 지향적인 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함으로서 이미지를 극대화 시켜야한다. 모든 기업은 여러 가지 시각물을 통해 끊임없이 사람들과 접촉한다. 기업은 CI (Corporate Identity)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CEO는 PI (President Identity)를 통해 그만의 이상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하듯이 웹 사이트는 UI, Style, Color 등의 웹 아이덴티티(Web Identity)요소를 통해 그 사이트의 상징적 이미지를 표현한다. 인간의 오감으로 얻고 있는 정보들의 80%이상은 시각을 통해서 얻고 있는 정보라고 한다. 이 시각정보 중에서도 제일 먼저 인간에게 인지되는 것이 바로 컬러이다. 이렇게 인간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정보요소인 컬러는 빠르고 쉽게 사용자(User)들의 마음속에 다가갈 수 있는 전략적인 아이콘이 될 수 있는 중요한 키워드이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거의 모든 유저들이 첫 페이지에서 그 사이트의 성격을 판단하기 때문에 웹 사이트에서의 컬러는 다른 어떤 미디어보다도 브랜드의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큰 영향력을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방대한 인터넷 웹사이트의 영역 중 유저와의 피드백이 빠르고 트렌디한 특성의 인터넷 쇼핑몰을 주 대상으로 정하고, 성공적인 이브랜딩의 사례라고 판단되는 세계 100대 글로벌기업에 드는 Amazon, Ebay, Google 등의 국외 성공사례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그리고 규모와 인지도에서 상위에 있는 G마켓, H몰, 위즈위드, 디앤샵, 엠플, GS이샵, 롯데닷컴, CJ몰, 인터파크, GS이스토어 등 국내 10개 쇼핑몰의 색채분석을 통해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색채전략에 관해서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옥션 사이트를 임상적으로 리뉴얼하여 웹 컬러 마케팅에 대해 심도 깊은 연구를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유저들은 컬러를 통해 사이트에서 컬러의 이미지와 비슷한 성격의 이미지를 연상하고 받아들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업이 심어주고자 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컬러라는 도구를 통해 유저들의 심리적 감성을 자극하여 준다면 강력한 e-Branding을 구축하는데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한국 디자인의 2007 F/W 사회동향”을 보면 첫 번째가 Emotional Technology이다. 기술과 감성의 융합, 기술적 바탕 위에 고객 감성에 호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웹’이라는 기술에 ‘컬러’라는 감성적 요소로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제공한다면 그것이 바로 성공한 e-Branding으로 가는 첫걸음일 것이다. 이 연구결과가 바탕이 되어 인터넷 쇼핑몰들이 차별화된 색채 전략을 통해 그 기업만의 컬러 아이덴티티(Identity)를 만들고, 성공적인 e-Branding을 구축하도록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Visual expression is key to the successful brand communication method of website. In this paper, I will investigate the importance of using the color to identify and express the brand system in the web site. Advances in computer and network technologies have made Internet as one of fastest growing communication tool. Internet has become not only as mass media, but also has changed our lifestyle drastically as we currently do shopping, searching and others. For any Internet brand to succeed in such growing market, brand identity has to be established by using colors to enhance their images. Internet Shopping Mall is considered to be the fast growing in terms of interactive communication with user and trendy. In my paper, I am analyzing colors of the top ten domestic shopping mall sites and three global web site and identify their color strategy and found that each website’s color is positioned at the same spot of an identified adjective. Based on my findings, I applied the identified colors on the renew Auction.com website, the number one shopping mall, and I found that customers have identified and recognized the same brands as we expected which means that brand’s identity by color is successful. The intend of this paper is to aid new brand in getting off to a smooth launch in their e-Branding construction and use color identity differentiation to make a solid positioning for existing br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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