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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2.0 시대의 UCC를 위한 Tag 표현방식에 관한 연구

Title
웹2.0 시대의 UCC를 위한 Tag 표현방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Representation Method of Tag for UCC in Web 2.0 : Platform of One Person Media
Authors
윤미영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정보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American weekly newsmagazine, 'Times' ensured the power of UGC as a trend of new culture all over the world by naming 'You' as 'the person of the year 2006' on December 2006 and announcing 'you' who have influence in the field of 'blog' or media are a hero of this year. UGC means that users make contents themselves and represent them online without any commercial purpose. It is called UGC (User Generated Content) in the USA, and UCC (User Created Content) in Korea. We hardly find any specific research on the method that visually represents Tag even though we currently need technical and visual components like a key word "Tag" that can make a business model with the information of UCC because web-site is providing space and instrument to users but not limited services, and in the meantime users are re-creating new contents by gathering and organizing the services of the web-site with their tastes. Therefore, this thesis examines the role and visual organization of Tag on the web 2.0-based one person media platform. This paper examines the essential change caused by Web 2.0 as well as the introduction and technical elements of Web 2.0, surveys with 3 topics such as ‘usability status and inclination of blog users’, ‘the experience of using the Tag and accessibility to information’, and ‘opinion of the visualization of Tag’ through theoretical consideration of the relation between UCC and Tag in the period Web 2.0, and then analyzes the result of the questionnaires. Furthermore, the thesis analyzes the problems of current way that represents Tag under the basis of the results of the survey and pre-existing research, and suggests specific visualization as a way that best effectively represents Tag to make a competitive Web 2.0-based UCC platform as follows: According to the survey, we can figure out that blog users think much of the functionality and convenience in the blogs, which are being actively managed with various methods such as personal representations, information sharing, and storage following personal needs without distinction of age or sex. Also, most blog users know the meaning of the Tag well, and take actively advantage of Tag for the purpose of their acquirement, classification and sharing of information; however, they have difficulty in the meaning and expression of exact words in using Tag. Users are very susceptive to latest information, issue and trend, and are generally in favor of any visual effect in representation of Tag. In conclusion, they make well use of Tag as the elements of fun/interest and self/emotional expression, and of visual components provided in blogs following their feeling or needs.;2006년 12월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은 ‘2006 올해의 인물'로 ‘You'를 선정하고 ‘블로그나 미디어 영역에서 영향력을 키워가는 평범한 당신이 바로 올해의 주인공'이라고 발표,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서 UGC의 힘을 전 세계에 확인시켰다. UGC는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상업적인 의도 없이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상으로 나타낸 것이다.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UGC(User Generated Content)로 알려져 있고, 한국에서는 흔히 UCC(User Created Content)로 불린다. 이제 웹 사이트는 한정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 벗어나 사용자에게 공간과 도구를 제공하며, 사용자들은 본인의 취향대로 사이트의 서비스를 조합하고, 구성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재창조할 수 있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고, 이 UCC 정보들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로 키울 수 있는, 핵심적인 키워드인 태그(Tag)라는 기술적, 시각적 요소가 매우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지만 현재 태그의 시각적 표현 방법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 사례는 나와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2.0 기반 1인 미디어 플랫폼(Platform)에서의 태그의 역할과 시각적 구성안에 대하여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웹2.0에 대한 소개와 웹2.0 트렌드를 통해 나타나고 있는 핵심적인 변화 및 이를 구성하는 기술 요소들을 살펴본 후, 웹2.0 시대의 UCC와 태그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블로그 사용자 활용 현황과 성향’, ‘태그 활용 경험과 정보 접근성’, ‘태그의 시각화에 대한 호감도’라는 주제 별로 세 분야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와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現) 태그 표현방식의 문제점을 분석해 본 후, 경쟁력 있는 웹2.0 기반의 UCC 플랫폼이 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태그 표현 방식에 대하여 구체적인 시각적 구성안을 제시하였고,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ing)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문조사 결과, 블로그 사용자들은 블로그 내의 기능성과 편리성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현재 블로그는 남녀노소(男女老少)를 가리지 않고 사용자들의 개인적 필요 요구에 따라 자기표현, 정보공유 및 보관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다수의 블로그 사용자들은 태그의 의미를 잘 알고, 본인의 정보 습득과 정보 분류,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태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지만, 태그를 활용할 때 정확한 단어의 의미와 표기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용자들은 최신 정보나 이슈, 트랜드에 매우 민감한 편이었고, 시각적 표현 효과에 대해 큰 거부 반응 없이 대체로 호의적이었는데, 사용자들은 이를 재미/흥미요소, 자기/감정표현 등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기분이나 필요에 따라, 블로그 내에서 제공하는 시각적 요소들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설문조사 연구 결과와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에서 실시한 Tag Clouds에 대한 실험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본 결과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태그 표현 방식의 문제점을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단어의 크기로 태그의 사용도(Popularity)를 표시하는 것의 문제’, ‘Long-Tail의 Head 부분 밖에 보여주지 못하는 문제’, ‘원하는 태그를 쉽게 찾지 못하는 문제', ‘비효율적인 공간 활용', ‘제한된 인터렉션(Interaction)'이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태그 표현 방식의 문제점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하여 웹2.0 시대의 UCC를 위한 태그의 시각적 표현 방식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 ‘태그의 아이콘 구성안’과 ‘태그의 개인화 구성안’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제시된 태그의 시각적 표현 방법에 대한 구성안에 대하여, 사전 설문조사에 참가한 블로거 중 일주일에 4개 이상의 UCC를 생산하고, 블로그를 위해 하루 평균 2시간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며, 블로그 운영기간이 4년 이상이고, 태그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웹 관련 전문가를 포함한 해비 유저(Heavy User)를 10명 선정하여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ing)를 실시한 결과, 태그의 아이콘 구성과 개인화 구성에 대한 호감도는 매우 높았으며, 특히, 유희적 요소를 포함한 심미성과 활용성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태그의 시각적 표현 방법에 대한 연구 자료 및 결과는, 수많은 UCC 정보들을 분류하고, 검색하는 기능인 태그의 UCC로의 접근 가능성을 높여주어, 사용자들의 UCC 제작 참여율이 높아지고, 이에 따른 양질의 콘텐츠도 많이 생산될 것으로 기대되며. 결과적으로는 경쟁력 있는 웹2.0 기반의 성공적인 UCC 플랫폼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에 가치를 부여해 주어, 웹상에서 정보의 엔트로피를 줄여주는 결과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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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정보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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