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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은주-
dc.creator조은주-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10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10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799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90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7991-
dc.description.abstractIn modern society, design is regarded as the power leading and consisting of our society, companies endeavor to develop design to emphasize the product to customers by reflecting their needs on its design. companies endeavor to develop Multi sensory design to seize customer's emotion by using 5 senses such as the sense of sight, smell, hearing, taste and touch, getting out of design strategy focused on only the sense of sight through colour. In this study, sensible factors for theoretical understanding and emotional communication is analyzed by visual factor and then the expression of visual language is examined by understanding human's senses and in addition, the cases of national package design and having developing possibility, reflecting the sense of hearing on visual image, are researched. Besides, customer's mentality is understood through analyzing cases reflecting the sense of hearing which is felt in a linguistic nuance on package design and how to purchase practically is analyzed.;우리는 디자인 시대에 살고 있다. 디자인은 기업을 차별화할 수 있는 핵심 전략으로서 점차 그 역할이 커지면서 디자인의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제품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가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감각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이미지를 담아내려는 감성의 시각화 작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기업이 속해있는 국가에 대한 이미지를 브랜드화 하려는 글로벌 계획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디자인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제품부터 도시, 더 크게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독창적인 이미지를 브랜드화 하기 위한 전략적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현대사회의 디자인은 우리와 사회 전체를 구성하고 이끌어 가는 강력한 힘으로 자리 잡았으며, 디자인시대의 기업들은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제품디자인에 반영하여 소비자의 인식 속에 각인시키기 위한 디자인 개발에 힘쓰고 있다. 경제 성장에 따른 기술 혁신으로 기업 간의 기술적 경쟁 우위가 소멸되고 제품의 기능이 평준화 되면서 기업들은 디자인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디자인을 접하게 되었으며 디자인에 대한 안목을 지니게 되었다. 높은 안목을 지닌 소비자들의 잠재의식 속에 각인되기 위하여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와 감성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인간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들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색채를 통한 시각 중심의 디자인 전략에서 벗어나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의 오감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사로잡는 멀티 감각디자인(Multi sensory design)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디자인 시대의 기업은 제품의 기능적인 만족감과 동시에 감성적인 감동을 줄 수 있는 요소를 찾아 소비자에게 제시해야 한다. 소비자의 감성요소를 연구하고 분석하여 고객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요소들을 정확하게 제품에 담아낼 때 비로소 기업과 소비자의 감성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고 기업의 브랜드는 소비자의 인식 속에 각인되어 고정된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이에 소비자의 감성을 파악하기 위한 요인으로 오감에 대한 연구와 함께 그에 따른 이미지를 시각화할 수 있는 공감각의 시각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함께 인간의 심리구조와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는 색채를 통한 공감각적 표현도 살펴볼 것이다. 시각적 요소와 비시각적 요소를 통합한 하나의 이미지 즉 브랜드를 소비자의 잠재의식 속에 각인시켜 지속적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적 연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소비자의 감성을 움직일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갖추었을 때 소비자의 의식 속에 각인되어 성공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오감을 이해하고 이를 통한 공감각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감성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감각요소들을 시각적 요소로 분석하여 시각언어의 표현에 관하여 살펴보고 함께 청각적 감성을 시각적 이미지에 담아 낸 국내 패키지디자인 사례와 발전 가능성이 있는 패키지 디자인 사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국내외 기업의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패키지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함께 모색해 보고자 한다. 성공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서는 제품의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연상 작용은 적절히 연관되어져야만 할 것이고 이때 패키지디자인은 제품에 대한 차별적인 위치를 갖게 하며 소비자의 잠재의식 속에 아이콘화 될 것이다. 제품의 이미지와 특성을 담아낼 수 있는 감성디자인 표현에 관하여 오감과 공감각이 바탕이 되며 그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을 이루고 브랜딩의 첫 단계이며 고객과의 첫 만남을 이루는 브랜드 네임과 패키지 디자인은 따로 떼어내어 생각할 수 없는 연관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시각적 결과물인 패키지 디자인의 감성이미지 표현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는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이 논문은 언어적 뉘앙스에서 느껴지는 청각적 감성을 패키지 디자인에 반영한 사례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고 구매 결정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분석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와 모색을 통해 시각과 청각만이 아닌 인간의 모든 감성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인간의 감각적 사고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는 이론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3 2. 언어적 뉘앙스의 시각적 표현에 관한 이론적 배경 = 5 2.1. 인간의 감각 = 5 2.2. 인간의 오감 = 9 2.2.1. 시각 = 10 2.2.2. 청각 = 12 2.2.3. 촉각 = 15 2.2.4. 미각 = 18 2.2.5. 후각 = 20 2.3. 시각과 청각의 혼성작용 = 22 2.3.1. 시각의 특성과 작용 = 22 2.3.2. 청각의 특성과 작용 = 26 2.3.3. 시각과 청각의 혼성작용 = 27 2.4. 언어적 뉘앙스의 시각이미지 표현 = 28 2.4.1. 시각적 감성이미지와 감성어휘 표현 = 31 2.5. 오감과 감성이미지 표현요소 = 35 2.5.1. 공감각의 정의와 특성 = 35 2.5.2. 컬러와 공감각 = 37 2.5.3. 색채와 이미지 = 40 3. 브랜드네이밍과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분석 = 42 3.1 브랜드네임 분석 = 42 3.1.1. 언어적 형식 = 43 3.1.2. 브랜드네임의 청감 = 43 3.1.3. 브랜드네임의 의미성 = 43 3.1.4. 브랜드네이밍의 정의와 역할 = 44 3.1.5. 브랜드네이밍의 중요성 = 45 3.2. 패키지 디자인 분석 = 46 3.2.1. 패키지디자인의 중요성 = 47 3.3. 언어적 뉘앙스의 시각화 분석 = 48 3.3.1 음성학적 분석 = 48 4. 브랜드네이밍과 패키지디자인의 감성이미지 표현전략 = 52 4.1. 브랜드와 디자인요소 = 53 4.2. 감성마케팅 전략 = 54 4.3. 감성 패키지디자인 전략 = 56 5. 언어적 뉘앙스의 시각화 사례 분석 및 소비자 분석 = 56 5.1. 국내 브랜드네임과 패키지디자인의 시각화 표현 사례분석 = 56 5.2. 소비자 설문조사에 의한 분석 = 64 5.2.1. 조사목적과 방법 = 65 5.2.2. 조사결과와 분석 = 67 6. 결론 = 94 6.1. 연구 결과 및 결론 = 94 6.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 96 참고문헌 = 99 설문지 = 102 ABSTRACT = 11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2353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언어적 뉘앙스의 시각적 감성이미지 표현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브랜드네임과 패키지디자인을 연계하여-
dc.title.translatedStudies of a expression for visual-emotional images on linguistic nuance : with brand name & package design-
dc.creator.othernameCho, Eun Joo-
dc.format.pagexi, 11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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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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