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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중국어Ⅰ·Ⅱ』에서의 가능보어 교수-­­학습 방안

Title
고등학교『중국어Ⅰ·Ⅱ』에서의 가능보어 교수-­­학습 방안
Other Titles
高中学校『中国语Ⅰ·Ⅱ』里可能补语教学方案
Authors
이선형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는 한자문화권이기 때문에 중국어를 배우는데 있어 이해하고 활용하기 쉬운 측면도 물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우리와 다른 어법들이 많아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중국어의 보어가 그 중 하나이다. 중국어의 보어는 중국인의 언어생활 양식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즉, 중국인의 언어사용에 있어서 보다 완벽하고 보다 정확한 의사표현을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보어라고 하겠다. 하지만 중국어 보어의 쓰임은 우리말의 보어와 다르고 그 내재적 복잡성으로 인해 중국어 학습자들이 화용측면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 중 가능보어는 중국어 교수-학습의 難點 중 하나이다. 가능보어는 동사의 동작행위나 변화의 가능성과 불가능성을 표시하는 보어로서, 주로 주관적 조건이나 객관적 조건의 실현 여부를 나타낸다. 즉, 주ㆍ객관적 조건이 어떤 결과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지의 여부를 표시한다. 따라서 가능보어의 학습은 반드시 결과보어와 방향보어의 학습이 되어야만 가능하다. 또한 중국어에는 가능을 나타내는 표현이 우리말보다 다양하다. 가능을 나타내는 또 다른 표현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조동사 ‘能’이다. ‘能’은 주ㆍ객관적 조건을 판단할 때 쓰이는 동시에 허가(허용)를 나타낼 때에도 쓰인다. 따라서 언어 환경에 따라서 그 쓰임이 명확히 구분이 될 때가 있다. 가능보어와 정도보어의 형태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혼란을 겪게 할 수도 있다. 그 긍정형식의 형태가 외관상으로는 동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능보어는 동사의 가능성에, 정도보어는 동작의 상태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그 해석 또한 완전히 다르다. 중국어의 가능보어는 화용측면에서 볼 때에 그 상용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학습자들이 활용하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또 다른 측면에서 말하자면 중국어 가능보어의 교수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뜻이기도 하다. 현재 국내ㆍ외에 나와 있는 가능보어의 특징 등에 관한 연구는 상당수이나, 적절한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한 경우는 전무하다고 볼 수 있겠다. Ⅱ장에서 가능보어의 이론적 특징에 대해서 살펴 볼 것이다. Ⅲ장에서는 우리나라 제7차 고등학교『중국어ⅠㆍⅡ』에서의 가능보어 활용 상황 분석을 통해 현재 가능보어의 교수-학습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과, 아울러 가능보어 활용이 결과보어와 방향보어의 학습에 누적된 어법사항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교과서 내에서의 결과ㆍ방향보어의 사용에 비해 가능보어의 활용이 미비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Ⅳ장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과정에서 학습되어야 할 결과보어와 방향보어를 살펴보고, 모든 動補結構가 다 가능보어로 쓰일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능보어로 쓰일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였다. 또한 제7차 기본 어휘의 동사 중 가능보어로 사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여 활용할 수 있는 동사를 선정하였다. 현재 우리의 중국어 교육은 중국의 對外漢語敎學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고 전체 중국어 교과서 또한 중국의 어법 체계를 기초로 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중국의 對外漢語敎學의 지침서인『對外漢語敎學初級階段敎學大綱』과『漢語水平等級標準與語法等級大鋼』에서 초급단계로 제시한 甲ㆍ乙級을 기준으로 삼았다. 물론 우리의 상황과 완전히 부합하는 것은 아니기에 그 중 상용도가 높은 動補結構를 채택하여야 할 것이다. Ⅴ장에서는 가능보어를 도입하는 단계에서부터 전개, 발전 해 나가는 단계까지 실제 수업 시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수-학습 방안을 고려해 보았다. 가능보어의 용법에 대해서 좀 더 정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며, 상용도가 높은 가능보어의 활용을 적극 권장하여 체계적인 교수-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 의의가 있다. 앞으로 제8차 교과과정으로 나올 교과서뿐만 아니라 가능보어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韩国也属于汉字的文化圈。因此,韩国人一方面较容易理解、适用汉语。但,另一方面,由于汉语的语言结构跟韩语有所不同,因此在很多情况下遇到困难。其中,补语是难以掌握的词类成份之一。补语在汉语语言结构上发挥着必不可少的作用。由于补语的作用,我们就可以表达出来更正确、更完整的文章。但,汉语里补语的作用跟韩语的不同,更复杂。这加重了汉语学习者在语用方面受到的困难。 其中,可能补语是汉语教学上的难点之一。可能补语是表示动作的结果、趋向可能或不可能的补语。它主要表现出主客观条件实现的可能和不可能。也就是说,它表示结果可能实现或不能实现。因此,只有先掌握结果补语和趋向补语才能完全掌握可能补语的用法。 而且在汉语里面,表示‘可能’的表现方式比韩语更多。最具代表性的就有能愿动词‘能’。它不仅用于判断主客观条件,也用于表示许可。因此,按照不同的语境,其用途会有明显的区别。 可能补语和程度补语的形式也会使学习者感到混乱。因为,这两个补语的肯定式,在表面上来看,完全一样。但,具体来看,可以发现可能补语和程度补语的核心作用区别在于表示动词的可能性和动作的状态,并且其解释也完全不同。 在语用方面,汉语的可能补语的常用程度较为高。虽然如此,由于上述的种种原因,学习者认为汉语是比较难以学会的语言。这就证明,可能补语的教学确实存在问题。 目前在国内外对可能补语进行了很多研究,但到目前为止,几乎没有人提出过适当的具体教学方案。 在第二章介绍了可能补语的理论上的特征。以此为基础,我们通过对第7次高中『中国语ⅠㆍⅡ』里可能补语所占的比重进行分析,发现了目前在韩国尚未建立有关可能补语的教学方案,只有先掌握结果补语和趋向补语,才能完全理解可能补语。考虑到这一点,在第三章介绍了可能补语在课本里所占的比重远远低于结果补语和趋向补语所占的比重。因此,在第四章介绍了应在高中汉语课程中学习的结果补语和趋向补语的整体内容,并确认了动补结构能否用于可能补语,因为所有动补结构不都用作可能补语。不仅如此,我们通过确认第7次基本动词能否用于可能补语来选定了能适用的词汇。 目前,韩国的汉语教育都以对外汉语教学为基础进行,汉语课本也以汉语语法体系为基础制造。考虑到这一点,我把由对外汉语教学的指南书『对外汉语教学初级阶段教学大纲』和『汉语水平等级标准与语法等级大纲』所提出的初级阶段‘甲乙级’当作标准。当然不能说这完全符合韩国汉语课程的要求,因此,选择了常用程度较高的动补结构。并在第五章提出了能适用于教育课程的多样的教学方案,如,适用可能补语的整个过程。 该论文研究的宗旨在于正确理解可能补语的用法,并通过鼓励常用程度较高的可能补语的积极适用来完成更有系统的教学计划。希望以后在韩国能够继续对新出版的第8次汉语课本及可能补语教学进行更积极的研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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