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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지연-
dc.creator정지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08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08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817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88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8173-
dc.description.abstract21C의 새로운 소비트렌드인 감성소비와 개인주의의 확산, 유통환경과 인구구성비의 변화 등으로 인해 오늘날의 시장은 점점 더 불연속적이며 불확실한 형태로 나아가고 있다. 이렇듯 급속도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상품은 기술과 정보의 과잉공급으로 인해 포화상태에 다다르게 되었고, 그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욱 더 새로운 감동을 주는 것, 감성을 자극하는 것, 창의적이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들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다. 그리하여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현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되었고, 그 대안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적 방법론을 마케팅 활동에 활용하는 디자인마케팅이 부상하게 되었다. 눈에 보이는 제품을 가지고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제조기업에서는 1990년대 초반부터 디자인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업 활동 전반에 활용하고 있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무형의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우리나라의 서비스기업들은 대부분 대면채널을 이용한 인적판매만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어 실질적인 소비자 감성을 활용한 판매와는 동떨어진 전통적인 마케팅을 구사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금융기업의 경우, 1999년 외환위기 이후 마케팅의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현대사회의 소비자 트렌드를 포용할 수 있는 능동적인 마케팅 보다는 기능적이고 수동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금융에 대해 현대사회의 소비자는 단순한 금융거래가 아닌, 소비자에 대한 금융 Life care와 같은 복합금융의 형태를 강력히 원하는 만큼 금융기업에서도 디자인마케팅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어떤 산업보다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특성을 바탕으로 이제는 서비스산업이 제조산업의 규모를 능가하고 있다는 점과 서비스산업 중에서도 금융이 과거 어떤 환경보다도 어려운 여건 속에서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는 점, 그리고 금융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기여도가 매우 크다는 점 등을 비추어 볼 때, 금융기업에 있어서 디자인마케팅 활용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금융기업의 디자인마케팅 도입 및 활용을 통하여 고객 지향적인 기업이 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기업의 디자인 구성요소인 서비스 디자인(Sevice Design), 비쥬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 스페이스 디자인(Space Design)을 중심으로 금융기업의 디자인마케팅 현황을 살펴보고, 구성요소별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디자인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통해 각각의 디자인 구성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진 금융기업의 디자인마케팅 전개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논문은 금융기업의 디자인마케팅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금융기업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금융산업 전반의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The market of today is turning into a discontinual and uncertain form due to an emotional consumption, the new consumptional trend of 21th century and diffusion of individualism, and change of distributional environment and population component ratio. In such market environment that is rapidly changing, products are in the state of saturation owing to the oversupply of technic and informations, causing the consumers to demand things more impressive, things stimulating emotion, things to providing creative and special experiences constantly. So, for the firm's stand, they had to seek for more creative and innovative solution plan to satisfy such demands of the consumers of today, and as its alternation, design marketing has risen that using the creative design methodology for marketing activities. Since the beginning of 1990's, manufacturers which communicate with consumers with visible goods, realized the importance of design marketing showing the cases of using it through corporate activities. But domestic service firms that sell formless goods and services show a tendency making much of personal selling mostly using face to face channel carrying on traditional marketing which is far from actual using of consumers' emotion. Especially, in case of financial firms with which this thesis is to deal, tough there have been changes in their marketing aftermath of the foreign exchange crisis in 1999, they are sill carrying out functional and passive marketing activities rather than initiative marketing capable of implicating consumer's trend of the modern society. As the consumers of current society want firmly a complex finance such as financial life care for the consumers rather than just simple financial transactions, the necessity of design marketing is rising in financial firms also. In consideration of those matters that the scale of service industries surpass manufacturing industry, and among service industries, finance is confronting rapid change in a difficult condition more than any other environments of the past days, and the effect and contribution of the finance to the national economy is very great with the trait they create higher value-added than any other industries, the importance of design marketing use in financial firms is getting bigger and bigger. Thus, this thesis is to study about a strategy to be costumer-oriented firms through the introduction and use of design marketing for finance firms. For that, we looked into the current state of design marketing by analyzing the three design elements of service firms - service design, visual communication design, space design. and then drew a developing strategy of design marketing of financial firms, the constituents of each design are united systematically through the design marketing strategy standing on the analysis results classified by constituents. The significance of this thesis would be a strengthening of marketing capabilities and offer of developmental directions for whole financial industries through the studies of design marketing use plans for financial firm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제1장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 1 1.2 연구의 목적 = 2 1.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3 제2장 이론적 배경 = 5 2.1 21C 소비 트렌드 = 5 2.1.1 감성소비 = 5 2.1.2 개인주의의 확산 = 6 2.1.3 유통환경의 변화(복합매장) = 7 2.1.4 인구구성비의 변화(싱글인구의 증가) = 7 2.2 디자인마케팅 = 8 2.2.1 디자인의 개념 및 역할 = 8 2.2.2 디자인 마케팅의 개념 및 역할 = 10 2.3 디자인마케팅의 유형 = 13 2.3.1 제품형 기업 = 13 2.3.2 네트워크형 기업 = 15 2.3.3 서비스형 기업 = 17 2.4 금융마케팅의 특성과 필요성 = 19 2.4.1 금융마케팅의 의의 = 19 2.4.2 은행마케팅의 특성 및 필요성 = 21 2.5 금융마케팅 믹스 전략과 프로세스 = 24 2.5.1 금융마케팅 믹스 전략 = 24 2.5.2 금융마케팅 프로세스 = 30 제3장 금융기업 디자인마케팅 연구 = 34 3.1 금융기업 마케팅 현황 분석 = 34 3.1.1 고객유지에 초점 = 35 3.1.2 겸업화 추세 = 36 3.1.3 패키지상품과 복합상품 = 37 3.1.4 독자적 유통경로 = 39 3.1.5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 부과 = 40 3.1.6 화경 변화에 따른 마케팅활동의 변화 = 40 3.2 디자인 구성요소별 분석 = 42 3.2.1 서비스 상품 디자인(SeD) = 44 3.2.2 비쥬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VCD) = 57 3.2.3 스페이스 디자인(SD) = 65 3.3 디자인 구성요소별 분석 결과 = 73 3.3.1 서비스 디자인(SD) 분석 결과 = 74 3.3.2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VCD) 분석 결과 = 76 3.3.3 공간 디자인(SD) 분석 결과 = 80 제4장 금융기업 디자인마케팅 연구에 따른 활용 방안 = 84 4.1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디자인마케팅 전략의 수립 = 84 4.1.1 디자인마케팅에 대한 인식 강화 = 84 4.1.2 서비스 상품 디자인(SeD) 전략 수립 = 85 4.1.3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VCD) 전략 수립 = 87 4.1.4 스페이스 디자인(SD) 전략 수립 = 88 4.1.5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디자인마케팅 전략의 수립 = 89 4.2 디자인마케팅 전략 프로세스의 수립을 통한 디자인 구성요소간의 유기적 결합 = 90 4.2.1 디자인마케팅 전략 프로세스의 수립 = 91 4.2.2 금융기업의 디자인마케팅 전략모형 = 95 4.3 금융기업의 효율적인 디자인마케팅 전개 방안 = 97 제5장 결론 = 99 5.1 연구결과 요약 = 99 5.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101 참고문헌 = 104 ABSTRACT = 10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32081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금융기업의 디자인마케팅 활용 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국내 시중은행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Application of Design Marketing for Financial Firms : A Case Study of Domestic Bank-
dc.creator.othernameJung, Je Yon-
dc.format.pageix, 10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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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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