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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한 알프레드 연령별 기초 피아노 교본 비교분석

Title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한 알프레드 연령별 기초 피아노 교본 비교분석
Other Titles
A Comparative Analysis of Alfred's Age-Specific Basic Piano Method Books based on the 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 : Centering on preschool, child and youngster method books
Authors
정민경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Alfred Piano Books published for different age groups such as preschool, child and youngster. This thesis?was studied in light of the criteria which were presented in J. Piaget's 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 Also, it explored J. S. Bruner's spiral sequence and three modes of presenting knowledge. Specifically, Research books?are For Little Mozarts produced for preschools 4 years old or more , Basic Piano Library for children 7 years old or more as a child school and Basic Piano Library Integration School for elementary adult learners(youngsters 11 years old or more) who started late. Methods were analyzed by the checklist from exploring analysis criteria of three music educators' piano method and arranging the elements presented commonly by them. 9 elements of analysis are notation and tonality, beat and rhythm, technique, chord, music theory, musicality and repertory. The results of analyzing are like below. First, a preschool method approached gradually to the staffs and white keyboard. And child and youngster methods used the various approaches and presented the various contents. Secondly, a preschool method involved imitating songs in the patterns of four-quarters time and three-quarters time. And child and a youngster methods introduced more various beats. Thirdly, a preschool method requested only simple techniques. But, child and youngster methods used rapid scale progressions and pedal learning. Fourthly, a preschool method allowed preschools to learn them with auditory sense by presenting various harmonies only in a teacher's music sheet for performing duo. And, a child method presented the avant-garde forms of various chords. Youngster method enabled youngsters to display logical thinking power. Fifthly, a preschool method introduced simple 2nd and 3rd intervals did not present the indication of the tempo and atmospherical terms. child and youngster methods increased variety in proportion to age dealing even with 8th interval. Sixthly, a preschool method involved simple improvisation and creation, and the music dictation. And, child and youngster methods have the form of creating or performing. Seventhly, three methods contained mainly world folk songs, creations and a collection of classical famous musical pieces, but did not contain many pieces of contemporary music, pop or rap. I think that the teaching which pays no regard to each learner's divers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such as age and level of learning cannot maximize his or her learning effect. Therefore, I hope that the method analysis based on the 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 by this study will be helpful to effective guidance of basic piano education.;본 논문은 알프레드의 유아,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출간 된 기초과정의 피아노교본을 분석하는 문헌연구이다. 연구는 피아제(J. Piaget) 의 인지발달이론에서 말하는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2세),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7세), 구체적 조작기(Concrete Stage: 7-11세), 형식적 조작기(Formal Stage: 11세-16세)의 기준에 비추어 알프레드 피아노교본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유아교본은 만4세 이상을 위해 제작된 『리틀 모차르트를 위하여』, 아동교본은 만7세 이상을 위한『기초피아노 라이브러리, 늦게 시작한 초보 성인학습자(11세 이상의 청소년)를 위한 『기초피아노 라이브러리 통합교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각 교본에서 제시하는 음악개념들을 분석하여, 연령이 달라짐에 따라 음악개념을 어떠한 방식으로 구성하고 제시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피아노 교수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는 피아노 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과 여러 가지 인지발달 이론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른 발달 특징과 이를 토대로 한 음악의 발달특징을 여러 학자들의 문헌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음악 개념을 제시하는 방식 및 구성을 파악하면서 적용될 수 있는 브루너(J. S. Bruner)의 나선형계열성 및 작동적(enactive) · 영상적(iconic) · 상징적(symbol)의 지식 제시양식에 대해서 살펴보고, 음악학습에서의 적용방안을 고찰해보았다. 피아노 교본을 분석한 방법은 세 명의 음악교육학자들의 교재 평가기준을 살펴보고,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요소들을 정리하여 만든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분석요소는 기보법과 조성, 박자와 리듬, 테크닉, 화음, 이론(음정, 형식, 음악용어, 빠르기말 및 분위기용어), 음악성, 레퍼토리의 9가지 요소이다. 본 연구의 교본에서 제시되는 음악 내용들을 분석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보법과 조성을 살펴보면 유아 교본은 무보표, 검은 건반으로 다양한 경험을 쌓은 후 점차적으로 오선 및 흰건반에 접근하도록 하였고, 교재후반에 가서 다장조와 사장조의 곡을 간단하게 다룬다. 하지만 아동 및 청소년교본은 가온다, 음정접근법, 이들을 통합한 병합적 접근법 등의 다양한 독보 접근법으로 사용하고, 조성은 유, 아동의 교본 보다 빠른 속도로 모든 조성 및 관계단조 등의 다양한 내용을 제시한다. 둘째, 박자와 리듬을 살펴보면 유아교본은 4/4, 3/4박자 패턴의 노래 따라 부르기, 흐름결에 따라 리듬 손뼉 치기, 노래의 빠르기에 맞추어 걷거나 뛰기 등의 음악 놀이와 신체 활동을 통해 익히도록 하고, 아동 교본은 동일한 방법으로 제시하면서, 좀 더 다양한 박자와 음가들을 소개한다. 청소년교본은 박자의 제시가 빠르고, 상징이나 그림을 통한 제시보다 좀 더 설명을 심도 있게 다룬다. 셋째, 테크닉을 살펴보면 유아 교본은 근육발달이 미비한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교재의 후반부에 가서야 양손이 진행되고, 그 외 간단한 테크닉만 요구한다. 아동 및 청소년 교본은 소근육을 사용하는 트레몰로 및 빠른 스케일 진행 등의 민첩한 손놀림이 요구되고, 페달 학습이 제시된다. 넷째, 화음을 살펴보면 유아 교본은 교사의 듀오연주악보에만 다양한 화성을 제시하여 유아가 청감각으로서 익히도록 하였고, 아동교본은 가역적 사고가 가능한 특징을 고려하여 주요3화음, 7화음의 전위형태와 펼침·모음화음이 제시되며, 청소년 교본은 화음들의 성질을 파악하는 장, 단, 증, 감의 3화음을 좀 더 심도있게 다루어 형식적 조작기의 논리적, 분석적 사고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이론을 살펴보면 유아교본은 간단한 2, 3도 음정정도를 영상 및 상징기법을 통해서 소개하고, 빠르기말 및 분위기 용어는 제시되지 않고, 아동 및 청소년교본은 음정에서도 8도 음정까지 제시되고, 연령이 올라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섯째, 음악성을 살펴보면 유아교본은 간단한 즉흥연주 및 창작, 색칠하며 들으면서 소리 세기 구분 등의 청음활동을 하고, 아동 및 청소년교본은 선율에 대한 간단한 화성 반주 및 초견 학습과 유아교본과 동일한 학습에도 좀 더 마디를 길게하여 창작하거나, 연주하는 형태를 가진다. 일곱째, 레퍼토리를 살펴보면 세 교본 모두 세계 민요, 창작곡, 고전 명곡집만이 중점적으로 수록되어있고, 현대음악이나, 팝, 랩 등의 장르의 수는 미약하다. 전체적으로 알프레드 교본은 전 급의 학습 내용에 대한 복습과 함께 새로운 음악개념들이 소개되는데, 나선형적인 계열성 및 계속성의 학습원리로 심화되어간다. 각 학습자의 연령 및 학습수준 등의 다양한 발달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교수는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즉, 학습자의 인지발달의 수준에 따라 동일한 음악개념일지라도 제시방법이 달라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한 분석이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좀 더 효과적인 기초피아노 지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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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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