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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단체의 기록물 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여성단체의 기록물 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f a better management plan for the archives record sofwomen's organizations
Authors
신혜정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정책과학대학원 기록관리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여성단체의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를 위해 여성단체 기록물 관리 실태를 진단하고, 기록물 관리의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여성단체의 기록물 관리 개선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와 설문, 전화 면담 및 직접 방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여성단체 기록물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서 여성단체의 개념 및 기능과 여성단체 기록물의 유형과 성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한국 여성단체의 활동과 최근의 기록 보존 현황에 관한 연구를 고찰하였다. 설문조사는 여성가족부에 등록된 여성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조사에 응한 18개 응답지를 분석하여 여성단체의 일반적 사항, 기록물 관리에 대한 인식, 기록물 관리 운영 실태, 기록물 관리 운영 개선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응답자는 여성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었다. 전공분야는 사회복지학 분야 전공이 많았는데, 기록관리학 분야의 전공이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전문가에 의한 기록물 관리 업무가 처리되고 있지 아니하였다. 따라서 기록물 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둘째, 여성단체 상근자는 전반적으로 기록물 관리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1999년에 제정된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법에 관한 법률은 물론 이를 개정한 2006년의 공공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에 대해 알고 있는 비율은 높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고위관리자는 기록물 관리 업무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기록물 관리 교육의 필요성도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기록물 관리가 필요한 이유로는 기록물 관리로 인해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여성단체의 활동 역량이 강화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여성단체 기록물 관리 운영 실태에 대한 조사를 위해 우선적으로 기록물의 양을 조사하였으나, 단체마다 양을 측정하는 방법이 일관되지 못했으며, 기록물의 양에 대해 측정해 본적이 없는 단체는 응답하지 못했다. 기록물 보존의 물리적 환경은 과학적인 공간이라기보다는 여성단체가 최소한으로 갖출 수 있는 공간에서 관리되고 있었다. 넷째, 기록물 관리 개선을 위한 요인으로 총 7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질문하였다. 조사 결과, 7가지 항목 모두 높게 조사되었는데 이 중에서 재정적, 인적 지원이 가장 시급히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고위관리자의 관심과 의지, 기록물 관리 시설 및 환경의 보완, 기록물 관리에 대한 동료들의 협조, 홍보 및 서비스 확대, 기록물 관리에 관한 교육 실시, 여성단체 기록물 관리규정 마련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설문조사 결과와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여성단체의 기록물 관리 운영 개선방안을 기록관리 인식 강화 방안, 제도적 보완 방안, 기록관리 실행 방안, 이용 및 활용 방안의 4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기록관리 인식 강화 방안으로 우선 기록관리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추어야 한다. 기록물 관리를 통해서 여성단체가 얻을 수 있는 이익과 효과를 인지하고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를 위한 전제조건인 기록물의 현황파악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제도적 보완 방안으로서는 여성단체 기록물의 특성을 고려한 기록물 관리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 이는 여성단체 기록물의 효과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될 것이며 담당자에 대한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기록물처리일정표의 도입을 통해 기록물이 생산되는 전 과정을 통제하여 중요한 기록물을 체계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공간과 함께 보존장비가 구축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예산확보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셋째, 기록관리 실행 방안으로 체계적인 기록물 정리 작업과 효율적인 접근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한다. 이는 기록물의 가치와 활용도를 파악하고 이용자들의 기록물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기록물 업무담당자들에 대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장기적으로는 전문 인력을 배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여성단체의 특성상 자체적인 기록물 관리가 어려울 경우, 공동으로 관리하거나 위탁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넷째, 이용 및 활용 방안은 내?외부 이용자들의 원활한 이용과 단체 간의 정보교환을 통해 효과적인 업무진행 및 여성단체의 상호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록관리의 중요성을 각인시키고 업무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여성단체 기록물의 활용도와 이용률을 높일 수 있게 해야 한다.;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actual conditions of women's organizations in terms of the care and preservation of their records. To examine this purpose, after exploring the administrator's and manager's understanding of the archive acquisition and management activity, the present study showes a perception of the present situation in Korean women's organization's archives and suggests the corrective actions to address the issues. The literature was reviewed qualitatively in order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and the types of records which have been produced by women's organizations in Korea. Also, the review was dealt with the history of Korean women's organization activities and the current condition of archives about their activities. Moreover, eighteen women's organizations which were registered in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answered questions related to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organizations and management and understanding of the records, produces by the organizations by phone, mail, e-mail and in person. Then, the improvement plan was analyzed. First, the result showed that majority of managers were consisted of highly educated women who studied social welfare in college. Interestingly, there was no manager who hold an archivals records management major degree. Second, the most managers had the positive attitude about the importance of the records management. However, they didn't have the awareness of the laws related to public archives management policy which was announced in 1999. Third, no consensus among organizations in terms of records quantity measuring method were found, and even some organizations reported that they never counted their documents. The greater part of the organizations agreed that the most important record was the archives about the history of the organization. Last, among the 7 elements, surveyed in term of improvement plan, support of human and monetary resources were the matter which must be settled without delay. The awareness of the high-ranking officer, the better condition of facilities for the care and preservation, the colleague's cooperation, expending publicity and service, management education, and establishing regulations and laws related to archives management were followed in order. In conclusion, this research showed that to address the current management problems and issues, the administrators in the organization should share the importance of record managements. Furthermore, the system of women's organization in terms of acquisition and preservation of archives should be renovated. management plan and using matters were also suggested in the co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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