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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공격성 및 정서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Title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공격성 및 정서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nger management program on the aggression and emotional strengths of children at risk for EBD
Authors
박윤아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분노는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겪는 학생들의 감정 기저에 주를 이루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에게 학교 부적응, 낮은 자존감. 공격 행동 등의 잠재적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분노의 적절한 표현 및 통제를 돕는 분노조절프로그램은 행동 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전략으로 제안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자신의 분노 인지, 실제적인 분노통제 전략의 학습, 합리적으로 의사소통 하는 방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모색, 개별화된 분노조절계획 등의 과정을 포함한다. 이러한 분노조절프로그램은 분노로 인하여 발생될 수 있는 문제행동을 조기에 예방하고, 적절한 행동을 유지, 일반화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이용될 수 있는데, 특히 분노로 인하여 정서 및 행동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큰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이 분노를 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문제 상황을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면, 공격성 감소 및 정서적 능력의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공격성 및 정서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연구 동향에 따라 인지 행동적 접근과 사회성기술 훈련의 원리를 통합하고 재구성하여 분노조절프로그램을 고안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소재한 일반 공립 초등학교에 재학하는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 20명이다. 교사추천에 의한 대상 아동 선별 과정을 거친 후, 선별된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Korea-Child Behavior Checklist : K-CBCL)를 실시하여 63T(90% tile)점 이상 70T(98% tile)점 이하인 아동을 최종대상으로 선정한 뒤 실험집단 10명과 통제집단 10명으로 무선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총 14회기에 걸쳐 일반학급 교실에서 중재를 제공하였으며, 통제집단에게는 별도의 중재를 제공하지 않았다. 종속변인 중 하나인 공격성의 측정에는 Buss와 Perry(1992)의 공격성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정서적 능력의 측정에는 Epstein이 1998년에 개발하고 2004년에 개정한 행동 및 정서 평정척도(제2판)를 번안한 후 사용하였으며, 이 때 자기보고용과 교사보고용 두 가지를 모두 이용하였다. 결과분석은 분노조절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분노조절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공격성 및 정서적 능력의 변화정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제공된 실험집단과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은 통제집단은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공격성 변화정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제공된 실험집단과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은 통제집단은 프로그램 실시 전후 아동이 평정한 정서적 능력 변화정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제공된 실험집단과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은 통제집단은 프로그램 실시 전후 교사가 평정한 정서적 능력 변화정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로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공격성을 감소시키고 정서적 능력을 향상시켰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일반학급 내에서 담임교사가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정서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적용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일반교육 현장에서의 예방적 중재 방안을 제시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This anger management program was recreated on the basis of the theory produced by Dahlen and Deffenbacher in 2001 and integrated cognitive-behavioral anger management program and social skill training program for students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 problem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using anger management program to improve emotional strengths and reduce aggression of children at risk for EBD. The participants of 20 students was drawn of second and third grade of A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eoul. 10 students who agreed to participate were the experiment group, the other students were the control group. The anger management program consisted of 14 sessions was provided to the experimental group twice a week for five weeks while no program was delivered to the control group. A measuring tool included a pre- and post test of Behavioral and Emotional Rating Scale(2nd edition) by Epstein in 2004 and Diagnostic Test of Aggression by Buss and Perry in 1992. The test results of emotional strengths and aggression were processed in t-test using SPSS 12.0/WIN. The results from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aggression of the students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 problems in the experiment group with anger management program and that in control group. It implied that anger management program is effective for reducing aggression in primary school students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 problems. Also,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motional strengths of the students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 problems in the experiment group with anger management program and that in control group. It implied that anger management program is effective for improving emotional strengths in primary school students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 problems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anger management program is an effective delivery technique for students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 problems. The study provided empirical data of how to apply and utilize anger management program as a tool of integrated education with at-risk emotional and behavior disabled children based upon the results, and the value of the study can be found in the empirical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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