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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金殷廷-
dc.creator金殷廷-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56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56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595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78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951-
dc.description.abstractThere is a widespread agreement that education has been recognized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determining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in these days. For this reason, many countries are trying to reform their educational administration system to enhance its productivity. Recent education reforms in many countries aim, on the whole, at establishing customer-oriented system by enhancing efficienc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long run. Reengineering work processes are also used as a main tool for streamlining work processes and guaranteeing responsivenes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Under these circumstances, information technology is being spotlighted as the essential way of reengineering work processes.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several appropriate informatization policies by enhancing efficiency and establishing customer-oriented administrative system. For this purpose, current structure, processes and technology in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are analyzed. This study sets its focus on some points, such as administrative delay, time-consuming and unprodutive work processes, and low utiliz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that impede effective administration. Results of the research show important implications for reengineering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zation is expected to lead to satisfactory results such as saving time, reducing cost and labor, enhancing accuracy and clarity, etc. These results, however, are not the end of administrative reforms without introducing appropriate informatization strategy. The research still has a few limitations for its limited research scope. Lack of proposing more specific and concrete action plan for informatization and analyzing whole blueprint of national educational administration system could be two of these limits. For futher studies, practical and deepened field study on rationalization and informatization of eduational administration are required.;교육이 국가경쟁력의 중요한 결정요소로 인식되면서 교육 개혁을 위한 노력이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외국의 예에서 보듯이 최근 교육 개혁이 추구하는 목표는 학생, 학부모, 교사 등과 같은 교육행정 고객의 편의와 만족을 위주로 하는 고객지향적 교육체제의 구축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바로 우리의 교육행정개혁이 추구해 나가야 할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행정업무의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업무흐름을 간소화, 효율화하는 업무절차의 재구축이 필요하다. 이 때 정보화는 가장 핵심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교육청의 교육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보다 고객지향적인 교육행정체제 구축을 위한 정보화 방안을 모색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서울시 교육청의 구조, 업무절차와 기술을 분석한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서울시 교육청의 경우 결재층수가 다소 많고, 부서간 업무협조에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업무지연 현상이 나타나고 있었다. 또 과다한 문서작성과 같은 비생산적 활동에 직원들이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의 과반수 이상이 집행적, 일상적, 주기적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정보기술의 활용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볼 때 업무절차 재구축과 정보화를 통한 업무효율화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행정의 정보화는 시간절약, 비용절감, 정확성 향상, 인력절감, 편의성증진, 정책자료제공, 근무환경향상, 투명성증진, 서비스향상 등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달성을 위한 교육행정의 정보화에 있어서는 효율적 정보화 추진을 위한 적절한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전자우편, 전자결재나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하고,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교육청의 업무 정보화를 위한 전략과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는 전자우편 도입,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과 함께 교육행정 정보화를 가속화하기 위한 교육의 강화와 교육행정 조직내부 구조 조정을 통한 정보화의 장애요소 제거 등을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서울시 교육청의 업무구조, 절차, 기술 등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교육행정의 합리화를 위한 정보화의 필요성, 가능성과 함께 정보화의 추진 방향에 대한 제언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를 통한 서울시 교육청의 행정업무처리과정의 합리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있지는 못하다. 앞으로 교육행정의 정보화가 실질적 효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실천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 전체 교육행정체계의 관점에서 각 기관간의 상호연계성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각 기관 내부의 효율성을 강화하는 거시적 관점에서의 연구도 필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제Ⅰ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1. 연구범위 = 3 2. 연구의 방법과 내용 = 4 제Ⅱ장 이론적 배경과 분석틀 = 6 제1절 고객지향적 행정개혁 = 6 1. 행정개혁의 의미 = 6 2. 행정개혁의 기본방향 = 7 제2절 정보화를 통한 행정혁신 = 10 1. 업무재구축(reengineering)을 통한 행정의 효율화 = 10 2. 정보기술과 행정업무재구축 = 12 제3절 교육행정개혁의 국가간 비교 = 13 1. 미국의 교육행정개혁 = 14 2. 영국의 교육개혁 = 16 3. 일본의 교육개혁 = 18 4. 고객지향적 교육행정개혁 = 20 제4절 이론적 분석틀 = 22 1. 조직성과의 영향요인 = 22 2. 연구의 분석틀 = 24 3. 조사설계 = 26 제Ⅲ장 교육행정업무의 특성분석 : 설문조사 결과분석 = 27 제1절 서울시 교육청의 기능 및 업무 = 27 1. 조직 및 기능 = 27 2. 기본 분장사무규정과 업무체계 = 29 3. 주요 업무내용 = 30 제2절 구조적 특성 = 35 1. 단위업무의 일반적 성격 = 35 2. 업무유형별 비중 = 36 3. 연간 업무발생 주기와 유형 = 37 4. 단위업무의 처리건수 = 37 5. 업무 처리기간 = 38 6. 업무 배분의 적절성 = 39 7. 결재충수와 최종결재권자 = 43 제3절 과정적 특성 = 44 1. 업무 흐름의 유형 = 44 2. 의사전달과 의사결정체계 = 45 3. 부서간, 기관관 업무 협조 = 49 제4절 기술적 특성 = 51 1. 정보.자료의 생산 = 51 2. 정보.자료의 보관 = 52 3. 자료의 중복생산 = 54 4. 컴퓨터 시스템의 활용도 = 55 제5절 직원 활동분석 = 58 제Ⅳ장 정보화를 통한 업무재구축 전략 = 61 제1절 업무재구축에 관한 조사결과 = 61 1. 업무소관부서 및 권한범위 조정 = 61 2. 정보화의 가능성과 필요성 = 63 3. 정보화의 기대효과 = 66 4. 정보화의 우선 고려 사항 = 69 제2절 정보화를 통한 업무재구축 전략 = 71 1. 업무재구축의 필요성 = 71 2. 교육행정 업무재구축의 전략 = 74 3. 업무기능별 정보화 방안 = 77 제Ⅴ장 결론 = 80 제1절 연구내용의 요약 = 80 제2절 교육행정 정보화의 방향 = 81 제3절 연구의 한계 = 84 참고문헌 = 85 ABSTRACTS = 88 부록 교육행정업무에 대한 설문조사표 = 9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39588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subject정보화-
dc.subject교육행정업무-
dc.subject서울시-
dc.subject교육청-
dc.title정보화를 통한 교육행정업무 개선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서울시 교육청을 중심으로-
dc.format.pagevii, 98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행정정보학전공-
dc.date.awarded199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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