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주도적 학습 평가모델 기반 교정 정보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self-directed-learning evaluation model based guidance information system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은 기존의 방식을 무비판적이고 수동적으로 답습하는 능력보다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변화에 대처하고 변화를 가치롭게 창출하는 능력이 강조되므로 학교 교육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21세기 현대사회는 지식기반 사회이며 교사중심, 암기위주의 교육, 교과서 중심, 지식의 일방적 전달의 전통적 교육에서 탈피해서 개별화된 학습자중심의 교육을 통해 창의성개발, 인성 함양 등 열린 교육방법의 도입으로 인해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정확히 측정, 파악하여 교수자에게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정도를 제공하여 그에 맞는 학습목표, 학습방법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주고 학습자에게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피드백 해줌으로써 효과적인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정 정보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교정 정보시스템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도록 Printrich과 De Groot(1990)의 학습 동기화 전략검사지(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ng Questionnair:MSQL)의 44문항을 기초로 권용선(2001)이 우리 문화권에 맞게 문항을 번역, 수정, 보완하여 교육공학 전문가2인에게 타당도를 검증 받은 평가모델을 사용하였으며 검사지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9390을 나타냈다. 또한 노국향(1999)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척도 개발을 위한 탐색적 시도의 연구에서 동기 전략 중 흥미도 척도에 대한 신뢰도 계수가 .67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는 동기 전략 부분에 흥미도 요인을 추가하였다. 추가된 흥미도 요인에 대한 평가 문항들은 현직 교사 2명의 검증을 받아 작성되었다. 이렇게 작성된 평가모델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측정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또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좀 더 정확히 측정하기 위한 문항의 데이터베이스의 관리를 돕기 위해 문항분포 정보를 제공하며 교수자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파악하여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피드백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학습자가 자신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여부를 파악할 수 있도록 과거의 학습능력과 비교 할 수 있도록 하였다.;21th century modern society great importance ofself-directed-learning ability to knowledge base society. Hereupon, in this study, recognize importance of self-directed-learning ability and offering professor person learner's degree of self-directed-learning ability measuring correctly and grasps learner's self-directed-learning ability suitable studying target, plan that can help that plan studying method and improve self-directed-learning ability to learner to help management of questions database to measure correctly learner's self-directed-learning ability doing feedback question distribution information offer and did so that can compare with past self-directed-learning ability so that learner can grasp elevation availability of self-directed-learning a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