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생활중국어』 문법항목에 따른 문법 연습방안

Abstract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으로 대표되는 7차 교육과정이 시작되면서 고등학교에서만 국한되어 실시되어온 외국어로서 중국어교육이 중학교에서도 실시되기 시작했다. Hymes 등 학자들이 의사소통 능력을 정의한 내용을 보면 의사소통능력이란 문법적 능력, 사회 언어적인 능력 그리고 의사소통의 전략적 능력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능력임을 주장한다.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 발달을 위한 외국어 교육에서의 문법적 능력은 필수 구성 요소가 됨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중국어교육 방법 중 문법교육이 어떻게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문법 능력 함양을 위한 문법 교육의 방법 중 가장 자주 이용되는 것이 바로 문법 연습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학교 교과서인 『생활중국어』에 나타난 문법영역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문법연습현황을 조사하고 한국인 학습자가 중국어 학습시 접하게 되는 각 중국어 문법항목에 따른 문법 연습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생활중국어』나타난 문법항목을 분석하여 제시된 문법항목이 적절한지 여부와 함께 빈도와 분포, 제시시기를 분석하였다. 또한 문법설명과 예문, 유형별 연습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초단계에서 필요한 문법항목과, 구체적으로 소개되어져야 하는 문법항목이 누락되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빈도와 분포를 근거로 제시 시기 적절성을 조사한 결과 적절치 못한 경우가 드러났고, 한 문법항목이 다양한 유형별 연습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으로 이어지는데 연계성이 부족함과 연습량도 상당히 부족함이 나타났다. 위와 같은 문제점 분석을 근거로 하여 유형별로 기계적, 유의미적, 의사소통 문법연습방안을 제시하였고, 이 세 가지 유형을 연속적으로 진행하는 통합형 문법연습과 담화를 통해 접근하는 문맥을 이용한 문법연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초 단계의 중국어 학습자들이 접하게 되는 낯선 문법항목들을 다양하고 단계적인 연습방안을 제시하여 현행 중학교 중국어 교과서인 『생활중국어』의 ‘연습’활용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의의를 둔다.;隨着以語言交際能力中心代表的第七次敎育課程的開始,局限于高中的以漢語爲外語敎育也開始在中學實行。 Hymes等學者們主張,語言交際能力的定意爲包括語法能力、社會語言能力和交際能力戰略性的綜合能力。 所以爲了提高在外語敎學中的交際能力,我們可得知語法能力是必須的因素。 因而,在漢語敎學中我們需要硏究語法敎育즘能提高語言交際能力。 爲了語法能力涵養,在語法敎育中最常用的可以列爲語法練習。 本論文的目的在于分析中學敎課本『生活中國語』中的語法領域, 調査語法練習的現況, 而摸索韓國學生學習漢語時所面臨的各種語法項目的語法練習方案。 爲此,分析『生活中國語』中所出現的語法項目爲基礎, 硏究語法項目、頻度、安排是否合适,同時也硏究了語法注解、列文、分類練習等等。 結果發見忽略了在基礎課程中詳細介紹的語法項目,還有在頻度和文章安排的時間也不是很合适。 即而缺少練習多種類形的連貫性和練習量也大大缺乏。 根据以上問題的發見, 提示了各種机械試、有意味試、交際法方案,通過以上三種類形, 連續性的練習綜合文章和對話練習,接近文章的語法練習方案。 本硏究的意義在于針對在基礎階段的學生們所面臨的陌生語法,提出了多種類形與逐步的練習方法, 旣修改中學『生活中國語』中活用練習隨着以語言交際能力中心代表的第七次敎育課程的開始,局限于高中的以漢語爲外語敎育也開始在中學實行。 Hymes等學者們主張,語言交際能力的定意爲包括語法能力、社會語言能力和交際能力戰略性的綜合能力。 所以爲了提高在外語敎學中的交際能力,我們可得知語法能力是必須的因素。 因而,在漢語敎學中我們需要硏究語法敎育즘能提高語言交際能力。 爲了語法能力涵養,在語法敎育中最常用的可以列爲語法練習。 本論文的目的在于分析中學敎課本『生活中國語』中的語法領域, 調査語法練習的現況, 而摸索韓國學生學習漢語時所面臨的各種語法項目的語法練習方案。 爲此,分析『生活中國語』中所出現的語法項目爲基礎, 硏究語法項目、頻度、安排是否合适,同時也硏究了語法注解、列文、分類練習等等。 結果發見忽略了在基礎課程中詳細介紹的語法項目,還有在頻度和文章安排的時間也不是很合适。 即而缺少練習多種類形的連貫性和練習量也大大缺乏。 根据以上問題的發見, 提示了各種机械試、有意味試、交際法方案,通過以上三種類形, 連續性的練習綜合文章和對話練習,接近文章的語法練習方案。 本硏究的意義在于針對在基礎階段的學生們所面臨的陌生語法,提出了多種類形與逐步的練習方法, 旣修改中學『生活中國語』中活用練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