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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통한 어머니-자녀의 책읽기 상호작용을 위한 부모교육 활동

Title
그림책을 통한 어머니-자녀의 책읽기 상호작용을 위한 부모교육 활동
Other Titles
Educational Activities for Reading Interaction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through Picture Book
Authors
김미영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희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통한 어머니의 상호작용 기술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로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을 때 어머니들의 상호작용 유형이 변화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 읽어주기에서 어머니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부모교육 활동의 개발과정은 어떠한가? 2. 그림책 읽어주기에서 어머니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부모교육 활동의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연구자의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현장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그림책 읽어주기에서의 어머니의 효과적 상호작용을 부모교육 목표로 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즉 그림책 읽어주기에서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첫째, 유아에게 알맞은 그림책을 선택하고 둘째, 그림책을 읽어줄 때 적절한 상호작용을 하며 셋째, 그림책을 통하여 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안다를 부모교육 목표로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목표에 따른 부모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였다. 첫째, ‘유아에게 알맞은 그림책을 선택한다’를 실행하기 위해 그림책의 중요성과 적절한 그림책의 기준에 관한 내용을 선정하였다. 둘째, ‘유아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 적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를 실행하기 위해 책 읽어주기에서의 긍정적. 부정적 상호작용의 종류를 알아보고 실제로 책읽어주기를 연습해 보는 내용을 선정하였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안다.’를 실행하기 위해 총체적 언어접근법과 통합적 접근법에 관한 내용을 선정하고, 자녀와 함께 그림책의 확장활동을 직접 해보는 과정을 포함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모교육의 내용 전달에 가장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계획하여 토론, 강의, 역할극, 워크샵 등 다양한 방법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부모들의 동기유발과 부모교육 참여의식을 높이기 위해 자녀 돌봐주기, 상품 및 다과제공 등 다양한 전략을 투입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개발된 부모교육 활동은 2004년 9월 16일부터 2004년 10월 26일까지 6주에 걸쳐 서울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5세반 어머니 9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고, 부모교육 활동의 효과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가 달성되었는가로 평가되었다. 부모교육 활동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가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을 선택할 수 있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부모교육 참여 학부모들은 부모교육이 시작되기 전 첫 시간에 각자 자신이 좋다고 생각하는 그림책을 가져와 본 연구자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스스로 그림책을 평가하였고, 이 과정은 부모교육이 마지막 시간에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 시간에 가져온 그림책의 평균 점수는 5점 만점에 4.12점이었고, 마지막 시간의 평균 점수는 4.25점으로 약간 상승하였다. 또한 왜 자신이 선택한 책이 좋은지를 자유기술하는 내용면에서도 마지막시간의 내용이 더욱 전문가의 그림책 선정기준에 가까웠다. 둘째, 학부모가 유아에게 책 읽어주기에서 상호작용 형태에 변화가 있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학부모들은 부모교육을 받기 전 모두 자녀에게 연구자가 지정한 책을 읽어주었고 부모교육이 끝난 후에도 책을 읽어주었다. 연구자는 학부모가 그림책을 읽어주는 장면을 녹화하여 상호작용 내용을 전사한 후, (박선해 1994)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어머니의 상호작용 종류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모교육을 실시하기 전에는 부정적 상호작용이 평균 7.1회였으나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 부정적 상호작용이 평균 3.9회로 낮아졌고, 부모교육을 실시하기 전 긍정적 상호작용은 평균 9.1회 였으나 부모교육을 실시한 후 긍정적 상호작용은 평균 21회로 높아졌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아는가? 본 연구에서의 부모교육 활동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음을 학부모에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그림책의 확장활동에 대해 학부모들이 토의해보고 실제로 토의과정에서 나온 활동을 자녀와 직절 해 보았다. 이러한 활동이 끝난 후 학부모들이 느낀 점을 자유롭게 기술하였는데, 학부모들은 그림책을 통한 확장활동이 다양함을 느꼈고 그림책을 통하여 유아의 언어발달 뿐 아니라 전인발달이 가능함을 느꼈다고 서술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그림책 읽어주기에서 어머니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부모교육 활동은 먼저 연구자가 문제점을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내용 선정과 조직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개발된 부모교육 활동 프로그램은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가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을 선택하고 그림책을 읽어줄 때 적절한 상호작용을 하며 그림책을 읽고 난 후 확장활동으로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음을 깨닫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The study aims to develop an educational program fer parents to enhance the interaction technology through picture books and identify how the interaction type changes when the program is implemented for the parents with infant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concrete subjects are presented as follows. 1. What is the process of educational development for effective interaction when parents read the picture book? 2. What is the effect of education for effective interaction when parents read the picture book? Fo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a field study was carried out and the study process is as follows. As the first step, a program was developed for the purpose of effective interaction while the parents read the picture book. For this stage, a suitable picture book was selected for infants and appropriate interaction was conducted during reading. And it was decided to be the aim of parental education to know how to help children to develop linguistic development through picture book. Next, the education contents were selected and organized. First, the contents of suitable picture book were selected in order to implement the principle " A picture book should be selected fitful for the infant." Second, the parents exercised reading books and identified both the positive and negative interactions in order to conduct the principle "Suitable interaction should be carried out when they read picture books to their children." Third, parents expanded the activities related the picture book with their children with the established comprehensive and integrated linguistic approach in order to implement the principle "The should know how to help their children to develop the linguistic ability through picture book." Finally, an most suitable teaching-learning method to deliver the educational contents were planned to educate the parents through discussion, lecture, role play and workshop. In addition, to motivate the parents and enhance the participation, various strategies such as care of children care and provision of prize and refreshments were introduced, The parental education activities that were developed through this process were conducted for parents with 5 years and 6 months old children for 6 weeks. The effects were evaluated based on the fulfillment of the aim of the education program. In conclusion, the researcher was aware of the problem and established the aim to settle the problem when it comes to the education activities of parents for effective interaction in reading of picture book. The education activities program was proved to be effective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infants when parents select suitable picture book for the infant, carry out appropriate interaction and expand the activities after reading the picture 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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