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8 Download: 0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Bookmark) 기능 활용과 인터넷 이용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Title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Bookmark) 기능 활용과 인터넷 이용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Relation of Bookmark Usage and Internet Usage Behavior
Authors
이지원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정책과학대학원 공공정책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홍종필
Abstract
최근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의 정보탐색 행동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은 이용자가 능동적으로 매체에 접근하는 고관여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인터넷 소비자의 행동연구도 이러한 매체 특성과 이용자의 능동적인 속성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기능은 이러한 능동적인 인터넷 이용행태를 반영하는 도구 중에 하나이며, 지속적인 탐색을 요구하는 인터넷 환경에서 그 유용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은 인터넷 마케팅의 관점에서 인터넷 사용자로 하여금 자사 웹사이트를 재방문 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자의 즐겨찾기 목록에 자사 웹사이트가 저장되고 사용을 촉진하는데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제까지 인터넷 사용자 행동의 관점에서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기능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온라인에서 기업 마케팅 활동이 효과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 인터넷이라는 매스 미디어의 이용 동기와 기본적인 이용 특성을 파악해야한다는 인식 하에 실증적인 방법을 통해 즐겨찾기 기능 활용과 인터넷 사용행동 간의 관계를 탐색적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정한 두 가지 연구문제는 인터넷 사용자의 인터넷 이용행동이 즐겨찾기 구성 및 활용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즐겨찾기 활용도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정보 혼잡도 인식과 정보탐색의 용이성 지각에도 영향을 미치리라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하기 위해 우선 기존의 소비자행동과 네비게이션 행동과 같은 온라인 소비자행동을 이해하는데 근간이 되는 여러 분야를 포함하는 개념들을 고찰하였고, 제시된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인터넷 사용자의 웹 사용량, 웹 숙련도, 매체 이용 동기 등과 같은 인터넷 사용 요인들과 즐겨찾기(bookmark) 활용도 및 정보에 대한 상황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측정하였고 이들 간의 관계를 조명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에 있어서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즐겨찾기에 포함되어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확인 할 수 있었다. 웹 사용량이 많은 사용자(heavy user)들은 이미 선호도를 가진 사이트로 구성된 즐겨찾기 목록을 통해 사이트를 주로 접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매체 이용 동기에 따른 의례적 사용집단과 도구적 사용집단 간의 즐겨찾기 이용과 구성에 대한 차이 분석에서는 즐겨찾기 이용, 즐겨찾기 구조와 즐겨찾기 관리에 있어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도구적 매체 이용 동기를 가진 웹 사용자일수록 ‘즐겨찾기’라는 인터넷 도구를 의례적인 사용자보다 더 많이 이용하며, 즐겨찾기 목록의 크기도 더 방대하며 목록의 구조화 수준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의 정보혼잡도 인식에 영향을 주는 즐겨찾기 이용과 구성 요인으로는 즐겨찾기 크기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즐겨찾기 목록의 크기가 클수록 사용자들은 정보탐색이 쉽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즐겨찾기 활용도가 높은 사용자일수록 정보 탐색을 더 용이하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즐겨찾기 내 범주의 수나 즐겨찾기 관리와 같은 변인들은 정보탐색의 용이성 지각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기능을 실제로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즐겨찾기 기능 활용도와 인터넷 이용행동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한 지식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재 상황에서 탐색적 고찰을 통해 이에 대한 답을 제공하였다는데 있다. 또한 인터넷 사용자들의 정보 탐색 및 사용에 대한 인식과 정보 관리의 행태 분석을 기업들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인터넷 시장으로 확대되는 소비자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이 될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요인들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인터넷 사용자의 이용행태의 이해를 통해 사이트 재방문 전략을 창출하는 근거로 이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The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and the proliferation of internet related infrastructure have created various changes in industry structure, business activity and consumers' life style. A lot of companies started to pay attention to consumers' internet usage behavior, but they hardly have searched for information on bookmark creation and usage. This study is on how consumers use the 'hotlist' or 'favorites' feature of Web browsers, the 'bookmark' function. For the study, exploratory inquiries were conducted including pretest interview in order to gather information on how Web users create and use bookmark and how users can be classified in Web usage behavior. According to the study, bookmark size, structure, usage and management were found to have an influence on the amount of web usage, the degree of web skill. And the result highly supports the effects of bookmark on users' trait. tells more researches need to be done to develop a better understanding of web users' behavior and its effect on bookmark creation and usage. The effect of internet usage behaviors on bookmark creation and usage was partly approved by statistics. The importance of bookmark usage in the internet usage behaviors research literature and empirically analyzed the linear relation of bookmark and web browsing behavior. This study verifies determinants and consequences of bookmark construction and usage, shows how users' trait may vary toward traditional media and Web, draws managerial implication related to the operation of pioneer brand advantages in the context of the Web and finally suggests further research. Several measurements were used to identify Web user's behavior and user trait: such as consumer survey to measure bookmark usage and internet usage behavior and multi-variable linear regression to analyze the relation of variables. In conclusion, the study insists that more companies should understand the internet user's behavior to enable their website and products to belong to consumers' mindset. That kind of understanding will help to set up winning business strateg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정책과학대학원 > 언론홍보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