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7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은주-
dc.contributor.author민성원-
dc.creator민성원-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38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38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0923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62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233-
dc.description.abstract현재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제 7차 영어 교육 과정은 학생중심, 과업중심의 활동을 통해서 실질적인 언어사용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바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근에 교사중심의 수업환경을 변화시키고 학생중심의 수업환경으로 전환하고자 다양한 활동들(activities)과 수업기법(teaching methods)들이 소개되어 왔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들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영어교실의 주된 화자(main language user)는 여전히 영어교사이며 과거의 지양하고자 했던 교육방식인 일방향적인(one-way) 강의식 형태의 교수법에서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영어를 학습하는 우리나라 중학교 및 고등학교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자연스러운 언어습득에 이르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해 가능한 구두 언어자료(comprehensible input)를 충분히 접할 기회 및 환경이 열악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는 곧, 현재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영어 학습 상황에서는 학습자들이 영어라는 목표언어를 성공적으로 습득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이해 가능한 언어 자료(Krashen, 1985)' 에 결핍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물론 단지 영어교사들의 교수법에 국한 된 문제가 아닌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교육의 구조와 깊숙이 연관되어 있는 문제이다. 우리는 여기서 중요한 교육적 시사점을 지적할 수 있다. 우리의 영어교육의 상황은 결국, 큰 교육구조의 기본 틀을 흔들지 않으면서도 직접적이고 현실적으로 교사와 학습자들 양쪽 모두에 간편하고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이고 유용한 교수책략을 적용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시사해 주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최소한 영어 수업시간에라도 학생들이 충분히 이해 가능한 입력자료(comprehensible input: i+1)를 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고 또한 가능한 한 많이 목표언어를 활용하고 적용해 볼 수 있는 환경(classroom setting)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갑자기 교사위주의 일방향적인 강의식 수업이 학습자 중심의 수업형태로 변화되기 쉽지 않은 실정이라면, 이러한 틀을 정면으로 바꾸지 않으면서도 궁극적으로 유의미한 학습경험(meaningful learning experience)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방법의 하나가 바로 교사의 소리 내어 읽어주기 활동이다. 특히 교사의 소리 내어 읽어주기 활동은 무엇보다도 학습자들의 수준을 잘 파악하고 있고 목표언어에 대하여 더 나은 조력자의 위치에 있는 교사(language model)로부터 나오는 구두 언어가 주된 입력 자료가 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목표언어인 영어에 대한 노출을 최대한 확장시켜 줄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자연스러운 영어의 습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여기에 덧붙여, 교사의 소리 내어 읽어주기 활동이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하나로 우리의 영어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하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우리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환경에 처해있기 때문이다. 학습자들은 교실 밖에서 목표언어에 대한 자료를 접할 기회가 거의 없다. 따라서 적어도 형식적인 교수환경(formal language learning situation)인 교실에서라도 가능한 한 많이 주된 화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교사로부터 풍부한 언어자료를 제공받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소리 내어 읽어주기가 학습자의 읽기이해력, 어휘학습 및 읽기에 대한 학습자들의 흥미 및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소리 내어 읽어주기를 활용한 영어 읽기 수업의 현장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3학년 학습자 59명을 대상으로 총 8차시의 영어 읽기수업을 실시하였는데, 실험집단 31명에게는 소리 내어 읽어주기 수업을 실시하고, 통제집단 28명에게는 전통적인 방법의 묵독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리 내어 읽어주기가 학습자들의 읽기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면, 소리 내어 읽어주기를 시행하였던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여덟 번의 형성평가부분에서 더 나은 성취도를 보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였다. 즉, 실험집단에 적용하였던 소리 내어 읽어주기를 활용한 읽기 학습이 학생들의 영어 읽기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소리 내어 읽어주기가 학습자들의 어휘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본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여덟 번의 형성평가부분에서 더 나은 학업성취도를 보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실험집단에게 실시한 소리 내어 읽어주기 처치가 학생들의 영어 어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실험·통제집단의 영어 읽기에 대한 정의적 측면의 변화를 설문 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소리 내어 읽어주기를 처치 받은 실험집단이 묵독을 실시한 통제집단보다 전반적인 읽기에서의 흥미 및 소리 내어 읽어주기 활동에 대한 흥미측면에서 더 긍정적인 정의적 변화를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로써 소리 내어 읽어주기가 학습자들의 영어 읽기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향상시키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후 소리 내어 읽어주기 소감문에 대한 분석 결과, 학습자들은 소리 내어 읽어주기 활동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생각과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본 활동이 앞으로 중학교 및 고등학교 영어 정규수업에 규칙적인 활동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성에 대하여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는 소리 내어 읽어주기가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이끌어 내고 동시에 영어의 말하기, 듣기, 발음, 억양 등의 여러 측면에서 효과적인 활동임을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이 인식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소리 내어 읽어주기 기법을 활용한 영어 읽기 수업이 영어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수동적이라고 느끼며 지루해 하는 영어 읽기 수업을 보다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아울러 소리 내어 읽어주기가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통합적 학습의 자료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듣기, 말하기, 읽기(묵독), 쓰기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총체적으로 개발한다면 영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The ultimate goal of English education is to build up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we as English teachers always pursue the best possible best way to improve our learners communication ability. This ultimate aim, however, should and can be achieved by English teachers who are always making an effort to make learners participate in some interesting and creative activities with a practical method and who are always trying to give their students more interest and motivation in the English class. That's what the seventh curriculum, a student-centered curriculum for the expansion of autonomy and creativity, emphasizes. There is no doubt that one can develop communicative competence through reading extensively. That is, reading has been considered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and effective ways for one to improve and acquire his/her reading skill and vocabulary. However, sustained silent reading has been the most dominant reading classroom method in our English classroom. In other words, there has not been so much a variety of reading classroom performances in our English classroom. That can end up depriving English learners of their interest, which is essential for learners to acquire a foreign language, in learning English or reading it. This is where the Reading Aloud Method is necessary in our English classroom. This study looks at the effectiveness of the Reading Aloud Method on learners' reading comprehension and vocabulary learning. It also looks at how effective the Reading Aloud Method is when it is used in the classroom when it comes to making learners get more interested and show a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s reading. For the study, 59 senior high school students took part. For the experimental group, there were 31 students, and as for the control group, there were 28 students. The researcher read some interesting English stories through the Reading Aloud Method to the experimental group, while the control group read the same English stories by themselves silently for the same time period (over 8 classes) The main results of the experiment are as follows; Firstly, as to comprehension, the experimental group had significantly better scores in the Reading Section of 8 tests. Moreover, the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got significantly better grades in the Post-test than those in the control group. This can be translated as the Reading Aloud Method had positive effects on the students in terms of the ability to read and understand English materials. Secondly, in the results, the experimental group outperformed the control group in the Vocabulary Section of 8 tests. So it can also be interpreted that the Reading Aloud Method helped the students' vocabulary learning. Thirdly, it was found out, through a questionnaire on the affective aspects towards reading of both groups, that there was a meaningful statistical rise and change between the two groups, in general interest in reading and attitude towards the Reading Aloud activity on the part of the experimental group. In addition to that, analyzing further questionnaires in the experimental group, it was found that the students enjoyed the Reading Aloud activities with the researcher t7han their regular English reading class. The further questionnaire showed that the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found the Reading Aloud Method very useful, motivating and interesting in terms of their English language learning. It also showed that the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believe that the Reading Aloud Method will have a strongly positive effect on their speaking, listening, pronunciation and intonation as well if it can be established as a regular method in the future and if it is used on a regular basis. As the above results suggest, the use of the Reading Aloud Method in English reading instruction is both effective and productive in promoting the learners'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vocabulary learning, and encouraging learners to enjoy reading. In conclusion, if the Reading Aloud Method can be established as a regular reading performance in our English classroom, it can make a major contributions to the primary goal of English instruction to enhance learners' communication skills and develop cognitive ability in genera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 개요 = ⅸ Ⅰ. 서 론 = 1 Ⅱ. 이론적 배경 = 5 1. 용어의 정의 = 5 2. 소리 내어 읽어주기 기법과 총체적 언어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 = 7 3. 읽기 교수에 대한 이해 = 11 1) 읽기의 이해 = 11 2) 읽기가 언어학습 및 언어습득에 미치는 영향 = 13 4. 소리 내어 읽어주기 기법 활용의 필요성 및 중요성 = 15 1) 소리 내어 읽어주기 활동에 대한 이해 = 15 2) 소리 내어 읽어주기 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 = 17 5. 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소리 내어 읽어주기 활동의 적절성 = 19 6. 소리 내어 읽어주기와 관련된 선행연구 = 21 Ⅲ. 연구방법 = 25 1. 연구문제 = 25 2. 연구대상 = 25 3. 실험자료 및 측정도구 = 26 1) 사전.사후용 설문지 = 27 2) 사전 및 사후 평가지 = 27 3) 읽기자료 = 28 4) 사후 실험집단의 소리 내어 읽어주기 소감문 = 29 5) 형성평가지 = 30 4. 실험절차 = 30 1) 실험 전 절차 = 30 2) 실험 중 실시한 구체적인 처치 방법 = 32 3) 실험 후 절차 = 35 5. 연구의 제한점 = 35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37 1. 소리 내어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 37 2. 소리 내어 읽어주기 활동이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 44 3. 사후평가분석 = 50 4. 소리 내어 읽어주기 활동이 읽기에 대한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 53 1) 통제.실험집단의 실험 전 정의적 측면 동질성 검증 = 53 2) 통제.실험집단의 실험 후 정의적 측면 변화 비교 = 54 5. 실험집단의 사후 설문지 소감문 내용 정리 및 분석 = 59 Ⅴ. 결 론 = 64 참 고 문 헌 = 67 부 록 = 71 ABSTRACT = 10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7687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교사의 영어책 소리 내어 읽어주기가 고등학생들의 읽기 이해력, 어휘 학습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the teacher's reading aloud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vocabulary learning and attitude toward reading to the EFL high school students-
dc.creator.othernameMin, Sung won-
dc.format.page10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5.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