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0 Download: 0

갈등 해결 프로그램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과의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 사용에 미치는 영향

Title
갈등 해결 프로그램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과의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 사용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Conflict Resolution Program on Conflict Resloution Strategies of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Authors
장유영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은혜
Abstract
사람은 대인 관계 속에서 많은 갈등 상황에 직면하고 해결을 한다. 장애아동들도 마찬가지로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고 있으며 사회 속에서 적절한 관계와 그 유지가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장애아동의 사회적 관계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나 또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환경에서 갈등 해결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그러나 통합교육 장면에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또래 갈등 상황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으며 또래 갈등 상황에 대한 적절한 문제 해결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구관계에 있어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또래간의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 사용이 향상되는지를 측정하며,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 사용을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지역에 위치한 3개의 공립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장애아동 20명과 장애아동과 같은 반 학생인 비장애아동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장애아동은 실험집단 10명과 통제집단 10명, 비장애아동은 실험집단 50명, 통제집단 50명이 되도록 구성하였으며 장애아동 1명당 비장애아동 5명으로 하나의 소집단을 구성하여 실험집단은 갈등 해결 프로그램을 하였고 통제집단은 자유놀이를 하였다. 실험 절차는 사전 검사, 실험 처치, 사후 검사로 이루어졌으며, 실험 처치는 총 16회기로 실시되었다.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 도구로 Johnson과 Johnson, Dudley(1994)가 개발한 갈등 시나리오 검사(conflict scenario measure)를 번역하여 사용하였다.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 사용의 결과는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한 공분산 분석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비교는 t검증을 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갈등 해결 프로그램이 제공된 실험집단과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은 통제 집단간에 장애아동의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의 사용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2. 갈등 해결 프로그램이 제공된 실험집단과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은 통제 집단간에 비장애아동의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의 사용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3. 갈등 해결 프로그램이 제공된 실험집단과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은 통제 집단간에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과의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의 사용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갈등해결 프로그램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 사용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말해준다. 이는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하는 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 모두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 사용이 향상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또래 갈등에서 흔히 일어나는 문제를 통합환경에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또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어 갈등 해결 전략을 중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자연스러운 통합환경에서 또래 관계를 향상하며 또래간의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To interact relationship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in the educational field for inclusion, it is needed to resolve peer conflict effectively. So it is needless to say that those in charge of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are interested in helping their students to develop and to apply the conflict resolution to learn the way to effect a conflict resolu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onflict resolution on using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0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100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in elementary school.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conflict resolution program, the control group play freely. The research procedure was composed of pre-test, experiment and post-test.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2 times a week for the total of 16 sessions, and each session was 25-30 minutes long. As measuring tools, conflict scenario measure developed by Johnson, Johnson & Dudley(1994) was used for determining using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o analyze the results among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ANCOVA was used of using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as a covariate variable. To compare using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between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T-test was conducted regarding difference in scores from post-test.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experiment group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participated in conflict resolution program,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showed a difference significantly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2. The experiment group of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participated in conflict resolution program,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showed a difference significantly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3. Between students with disabilities and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showed a difference significantly for using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ese results indicated that the implement of conflict resolution program is and effective way to improve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In conclusion, the experiences in conflict resolution program showed good effect on using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In this study, therefore conflict resolution program is highly recommended. And conflict resolution program could be proposed as one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o apply to the educational field for inclus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