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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語 I》의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 방안

Title
《中國語 I》의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 방안
Other Titles
A Study on Teaching Method of Improving the Chinese Writing Skills through High School Chinese I Textbooks
Authors
이은진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종진
Abstract
외국어로서 중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의 의사 소통 능력의 향상에 있다.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4가지 기능,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능을 고루 계발시켜야 한다. 그러나, 요즈음 우리나라 중국어 교육의 현실을 보면, 듣기, 말하기 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에 주력하면서도, 언어의 4가지 기능 중 통합된 과정이라 할 수 있는 쓰기 기능인 쓰기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은 가장 소홀히 다루고 있다. 이는 쓰기가 말하기와 달리 조그만 실수라도 그대로 드러나며, 어휘, 문장구조, 문법 및 문화적 요소까지 이르는 통합적 지식을 요구하므로 학습자들에게 어렵게 느껴지며, 교사들도 가르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게다가, 중국어 쓰기 지도에 관한 내용은 교과서 연습문제에 있는 괄호를 채우거나 아니면 교과서 내용 중에서 배운 어구를 사용하여 몇 문제 작문해 보기 정도에 그치고 있어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교사와 학습자의 쓰기에 대한 상황적 기피현상이 서로 맞물려, 우리의 중국어교육 현장에서 쓰기 능력과 쓰기 교육이 마치 별로 필요 없는 분야처럼 간주되어 가고 있다는 사실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무관심 속에서 방치된 고등학교에서의 중국어 쓰기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중국어 쓰기 교육을 어려운 과제로만 생각하는 교육자들에게 보다 쉽게 접근하고 시행할 수 있는 중국어 쓰기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현행 6종 고등학교 《中國語II》의 비교ㆍ분석을 통하여 현행 고등학교 《中國語I》에 나타난 쓰기 과제의 내용 및 지도방법에 있어서 문제점이 무엇인지 밝히고, 초기 단계의 쓰기 지도에 있어서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제Ⅱ장에서는 교과서의 쓰기 내용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외국어 쓰기 활동의 함의와 쓰기 교육의 중요성 및 중국어 쓰기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Ⅲ장에서는 제Ⅱ장에서 정리된 이론을 바탕으로 각 교과서의 쓰기 내용이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단계적 지도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여 각 교과서의 장ㆍ단점을 알아본 후 쓰기 단계에 따른 6종 교과서의 비교ㆍ분석을 통하여 개선방안을 살펴보았다. 제Ⅳ장에서는 이상의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를 위한 방법으로써 다양한 문제 유형을 제시하여 고등학교 수업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리버스가 제시한 쓰기 지도 5단계와 중국어의 특성을 고려한 한자 쓰기 지도 단계를 포함하여 ,각 단계별로 구체적인 쓰기 문항과 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V장에서는 위의 과정을 통해 논의 된 사항들을 정리하여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실용적인 쓰기 활동, 학습자의 사고력 신장을 위한 쓰기 활동, 협동학습을 통한 쓰기 활동 등 다양한 종류의 쓰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갖고 있는 쓰기에 대한 불안감을 낮추어 줌으로써 학습의 강화를 유도했다. 학생들이 중국어 쓰기를 완벽하게 잘 하기는 어렵다.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며, 교실에서 좀 더 실제적인 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능동적인 쓰기 활동을 위하여 가능한 다양한 방법들의 개발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The 7th curriculum intends to integrate four Chinese skills which are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Of all the language skills which are taught to students, teaching Chinese writing seems to be the most difficult and neglected for a number of reasons. Writing skills are important as much as the other skil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writing tasks in high school Chinese textbooks currently used and then, on the basis of the result, to suggest alternatives to some approaches that have been found in textbooks. Chapter I presents how the motivation and scope of this study are described. Chapter Ⅱ reviews the theories about the definition of writing, the types of writing and the Chinese writing processes. Chapter Ⅲ analyzes six high school Chinese I textbooks according to the 6 steps of teaching Chinese writing skills and presents the some suggestions. On the basis of analysis results, In chapter Ⅳ, the writer has suggested some methods of 6 steps (Writing Chinese character, Copying, Reproduction, Recombination, Guided Writing, Composition) connected with Chinese Writing skills. Finally, summary are presented in Chapter V. It is difficult for students to master all the skills of writing ability. It takes constant practice to develop this ability. The teaching of Chinese writing skills through various material and activities is very effective and applicable method of improving Chinese writing ability. Terefore, teachers must keep in mind to teach the students the most efficient skills in the situation. Teachers also must develop some practical and more concrete writing programs for classroom activities. Chinese should be taught in the direction of equally developing four skills;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Especially, through effective writing instruction, teachers must give students the interest in Chinese and have students develop their immeasurable imag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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