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이용한 사례분석

Abstract

대용량 데이터 분석에 있어서 설명변수가 많을 경우 상대적으로 이에 따라 Missing Value를 갖는 설명변수도 많게 되어 분석에서 중요변수가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Missing Value가 많은 대용량 자료에서 분석에 앞서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해 미리 중요한 설명변수를 선별시킨 후, 이것들에 대해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이로부터 얻어진 모형을 자료 분석의 출발점 모형으로 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