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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문문의 형태와 의미

Title
의문문의 형태와 의미
Other Titles
(The) Form and meaning of interrogatives
Authors
朴惠敬.
Issue Date
198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영어교육분야
Keywords
의문문영어교과서명령문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인간이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 중에 남에게 질문을 하기 위해 쓰이는 문장이 의문문이다. 그러나 의문문 중에는 질문 이외의 목적을 위해 쓰이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이러한 기능들은 그 의미상 의문문 본래의 기능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필자는 본 연구에서 의문문을 동사적 특성에 따른 interrogative와 의미 역할인 question으로 구분했다. interrogative에는 대답을 줄 수 있는 것도 있고 줄 수 업ㅅ는 것도 있는데 대답을 요구하는 진정한 의미의 질문이 question 인 것이다. question의 의미 역할을 지니는 의문문은 어떤 언어적이거나 신호적 반응을 원하며 대체로 상승억양을 갖는 발화이다. 따라서 question은 그 대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다. 이에 필자는 의문문을 분류하는 데에 있어 종래의 형태 위주의 분류와 달리 의미면을 고려하여 질문인 question을 그 기대하는 대답 유형에 따라 주된 부류(major type)로 먼저 yes나 no의 대답을 기대하는 yes-no question과 wh-element에 의해 빠진 부분에 대한 정보를 기대하는 wh-question, 그리고 질문에 주어진 둘 이상의 選擇肢(alternative)들 중에 어느 하나의 선택을 기대하는 alternative question의 셋으로 분류하고, 다음으로는 상대방에게 말을 반복해 주길 요청하거나 자신이 되묻는 말로서 yes-no유형이나 Wh-유형에 속하는 것들을 별도로 minor type 으로 분류했다. 이것들은 그 대답이 위의 major type들과는 성질이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대답을 요구하는, 즉 어떤 정보를 기대하는 의문문이 아닌 것들은 별도로 취급하였는데 이들의 형태는 위의 question들의 그것과 같다. 의문문의 형태가 아닌 문장들이 가끔 간접적으로 질문의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있다. 편의상 이들은 그 형태에 따라 각기 명령문이나 서술문으로 분류되고 있지만 의미에 있어서는 의문의 경우와 상통하는 것들이다. 결국 의문문은 그 형태나 의미 어느 한쪽만으로 고찰할 수는 없게 된다. 형태와 의미 양 쪽을 모두 연관지어 고려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 고등학교 과정에서 의문문을 다룰 때 이런 점들을 유의해야 했기에 특히 주의를 요하는 question의 의미 역할을 지니지 않는 의문문의 경우를 중심으로, 서술문이 의문의 뜻을 지니는 경우 등을 조사해 보았다. 교육 현장에서 수업을 맡고 있는 교사들은 이러한 의문문들을 다룰 때 그 차이점들을 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할 것이다.;Human beings use language for a variety of purposes. Interrogative sentences as grammatically defined are used for the purpose of asking a question in the expectation of or requesting an answer from the listener. Questions can be divided into three different types -- wh-, alternative, and yes-no questions-- in accordance with the kinds of answers given and the forms of the questions asked. Those three different major types have beon semantically and syntactically characterized, and some other minor types have been discussed. However, interrogative sentences are employed not only for questions but for other acts such as requests, suggestions, assertions, expressing a surprise, protests, etc. Therefore, semantic functions must be taken into account in the treatment of interrogatives. When we consider both form and meaning we can attain a satisfactory description and explanation. On the other hand, the semantic function of asking a question can be fulfilled by means of other types of sentences like declaratives and imperatives. This is possible because of various semantic and contextual factors involved in the act of asking a question. Finally, some examples of interrogatives functioning as requests, suggestions, assertions (rhetorical Q.) , protests, etc., have been taken from the middle and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for some pedagogical sugges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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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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