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0 Download: 0

視覺障碍兒 舞踊敎育의 計劃과 指導에 關한 硏究

Title
視覺障碍兒 舞踊敎育의 計劃과 指導에 關한 硏究
Other Titles
(The) improvement of dance education plan and teaching for the hearing impaired children
Authors
柳粉順
Issue Date
198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Keywords
시각장애아무용교육춤놀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舞踊은 個性的인 人間의 思想과 感情의 리드미컬한 身體運動과 構成을 통하여 나타날 때에 어느 藝術的인 世界가 表現된다. 따라서 舞踊은 사람 그 自身의 表現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聽覺障碍兒들은 구두전달의 意味도 모르고 그로 因해 表現方法조차 모르는 강열한 感情으로 괴로워한다. 그것은 環境內로부터의 認識과 相互作用이 缺如되어 일어나는 感情的 분란으로 오히려 盲兒보다도 感情障碍가 오기 쉬우므로 어릴 때부터 身體的 놀이를 해서 空間과 運動의 세계에서 보다 잘 공감하고 相互作用 하며, 나아가 創造的 手段을 통하여 스스로 表現할 수 있는 機奈 機會를 만들어서 不健全한 기분을 없애게 하는 것이 전체적인 敎育의 效果에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本硏究者는 생각하여 이들에게 舞踊敎育을 통하며 自己發達과 더불어 내적분란을 승화시키고 잠재적인 능력을 기르기 위해 聽覺障碍兒 舞踊敎育의 計劃 및 지도 연구에 目的을 두고 聽覺障碍兒의 特性 및 分類, 이들의 問題點을 파악하는 한편, 美國과 國內의 聽覺障碍兒를 위한 舞踊프로그램을 제시하고 國內 □學校의 舞踊敎育에 對한 전반적인 실태를 調基 分析하였다. 또한 實際로 盲兒 15名을 對象으로 리듬수용능력을 테스트하여 리듬을 통한 聽覺障碍兒의 舞踊敎育의 可能性을 알아보고, 이를 基礎로 聽覺障碍兒의 計劃과 지도에 關하여 基礎資料를 제시 하였다. 硏究方法으로는 文獻硏究와 質問紙 調査硏究, 리듬수용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實驗硏究를 병행하였으며 이와 같은 硏究結果를 要約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特殊舞踊敎育 實施는 聽覺을 利用하여 스스로 리듬을 잡아 리드미컬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함이다. 2. 舞踊敎育은 聽覺障碍兒를 위한 言語敎育의 基本訓練인 呼吸訓練, 感覺訓練, 리듬訓練, 聽能訓練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극히 필요한 敎育이라 할 수 있다. 3. 創作力과 리듬감을 기르고 아름다움을 직접 느끼며 사회성을 키우고 表現活動으로 心理的인 발산에도 크게 영향을 준다. 4. 우리나라 聽覺障碍兒 舞踊敎育에 대한 質問紙 分析에 의하면 전체 □學校가 舞踊敎育의 必要性을 느끼지만 프로그램이 거의 全無한 實情이었으며, 敎育方法에 있어서도 종래의 手話에 의한 視知覺을 위주로 하고 있어서 리듬을 통한 舞踊敎育이 아쉬운 實情이었다. 5. 聽覺障碍兒를 위한 舞踊敎育 指導는 먼저 적절한 악기 선정과 더불어 補聽器를 착용한 廳能訓練을 통해 리듬감을 開發시켜주고 그 다음에 개인의 能力別로 大筋肉運動에서 小筋肉運動으로 나아가 知覺運動으로 舞踊敎育이 構成되어야 한다. 6. 그리고, 提言으로서 聽覺障碍兒를 위한 舞踊敎育을 보다 效果的으로 實施하기 위하여서는 정규 교육과정으로서 特殊舞踊敎師에 의해 좋은 施設下에서 리듬을 통한 舞踊敎育이 이루어지도록 國家의 行, 財政的 지원이 先行되어야 하리라 본다.;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termine special Dance Eeducation plan and Teaching for the Hearing Impaired Children in Korea. To accomplish this purposes the materials are based on the survey of Korean special schools for hearing impaired children.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through the questionaire method were 15 teachers taking charge of the school for the deaf. The results from the analysis on the exam and dance education plan and teaching were concluded as follows : 1. The dance program in deaf school showed that few of the special physical education programs are planned. Also few of the dance program are engaged by rhythm activity. 2. It was revealed that the hearing impaired are not suffering from disease, therefore, their functions can be improved up to a certain level if they are discovered early and educated properly even though some of their functions are permanently retarded 1) The general point of view on special dance teacher of school for the deaf was not reached to the positive level 2) The urgent problems in the special dance education was shown with the next items in the significant level; to improve the dance program for the hearing - impaired children, to develop the dance education through rhythm, and so forth 3. The special dance education plan and teaching should be properly planned from gross motor skill to fine motor skill gradually. 4. As a result of an analysis of special dance program in the united states for the purposes, American Special Dance Education program is emphasized drill in basic movement and sensitive or Auditory training with hearing aids. The important point of this teaching method is to move their bodies by litsening, move by observing, move by thinking and move by feeling, etc. in dance education of deaf childre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