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학습의 효과

Abstract

A.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개별학습 방법에 있어서의 프로그램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가를 검증하는데 있다. 즉 프로그램 학습의 형태가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현재까지는 모두 Paper Machine에 의해서 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것의 학습효과는 여러 실험연구의 결과로 보아 의견이 일치하고 있지않다. 따라서 여기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아래 실험연구를 하였다. 가설 Ⅰ. 프로그램학습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학습효과가 더 높을 것이다. 가설 Ⅱ. 프로그램 학습에 있어서 기계적인 요인이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있어서 중요할 것이다. 가설 Ⅲ. 프로그램 학습은 그 효과가 다른 학습에도 일반화 될수 있을 것이다. B. 연구절차 및 방법 연구방법은 실험적 방법이며 국민학교 4학년 자연과, 산수과 別로 各各 3개반을 실험집단으로 편성하였다. 세집단은 학습방법別로 다음과 같이 두 종류의 프로그램 학습집단과 한개의 교사수업 집단으로 편성하였다. 가. 기계화된 Teaching Machine을 이용한 프로그램학습을 실시한 실험집단(A반) 나. Paper Machine으로 A반과 동일한 프로그램을 사용한 개별학습을 한 실험집단(B반) 다. 이상 두 집단에 대한 비교群으로 보통대로 교사가 一齊수업을 한다.(C반) 이상의 집단들에게 학습효과의 준거척으로는 週末시험으로 학습내용에 대한 성적검토로서 하였다. C. 실험결과 및 결론 t-검증방법을 이용하여 가설 Ⅰ, Ⅱ, Ⅲ을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 프로그램 학습이 교사의 一齊수업보다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나. 그러나 프로그램학습의 형식에 있어서 기계적인 요소를 갖춘 Teaching Machine의 역할이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프로그램 학습방법을 다른 학과에도 일반화 시킬 수 있으나 이것은 프로그램 작성과 기계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하며, 교사와 학생들의 사전지도가 필요하다. 끝으로 개별학습을 가급적 권장해야 할 우리나라 학교에 있어서 프로그램 학습의 연구가 보다 많이 이루어져서 학습효과를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교육방법의 근대화에 박차를 가해지기를 바란다. 본 논문을 시종지도 해주신 이화여대 시청각교육과 교수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실험기간 동안 프로그램 수정에 협조하여 주신 시청각교육과학회 임원들에게 謝意를 표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