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吳璋玉.-
dc.creator吳璋玉.-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00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00Z-
dc.date.issued197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57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32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574-
dc.description.abstract甲申政變에 참가하였다가 政變이 失敗함으로 美國으로 망명하였던 徐載弼은 12年만인 1895年 12월26일에 다시 서울에 돌아왔다. 이때의 朝鮮國內事情은 不安定한 상태였다. 즉 1876年의 門戶開放으로 日本과 西歐列强들의 商品이 들어오게 되어 이때에 와서는 이들 商品들이 朝鮮의 經濟를 左右하게 되었다. 政治的으로도 이들은 朝鮮의 內政에 간섭하며 그들의 勢力을 넓히는데 全力을 기울였다. 徐載弼이 돌아왔을때의 朝鮮은 外國에게 重要한 經濟的 利勸들을 모두 빼앗긴 껍데기 뿐인 獨立國家였다. 이러한 國內事情에 失望한 그는 政治에는 관여치 않고 오직 國民啓蒙에만 힘쓸것을 선언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獨立新聞의 論說, 講演, 討論을 通해 敎育의 重要性을 일깨워 주면서, 또 民主主義.自由主義思想을 소개하였다. 自主獨立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國民 모두가 敎育에 힘써, 하루빨리 新學問을 습득하여서 西洋의 文物을 받아들여 國家를 近代化시켜야 한다는 것이 敎育活動을 벌이는 그의 目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그는 敎育은 男女·貧富·貴賤에 관계없이 전 國民에게 平等하게 실시되어야 하며, 특히 조선에서는 西洋文物을 도입하기 위한 技術敎育이 時急하다고 力說하였다. 또한 敎育은 知識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고 國民들에게 愛國精神을 심어주어 民族意識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啓蒙活動을 通하여 國民들에게 敎育의 重要性을 일깨워 주면서, 한편으로는 獨立協會를 結成하여 國家의 잘못된 政策을 비판하고, 부정관리를 규탄하며, 國民의 權利를 주장하였다. 즉 그들이 이미 배워 알고 있는 民主主義를 이땅에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시도하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연 政府와의 사이는 점점 벌어지게 되었다. 한편 外國勢力, 특히 日本과 러시아는 서재필이 너무 親美·親英쪽으로 치우치는 데 대한 반발과 그들의 利權때문에 朝鮮政府와 제휴하여 서재필 추방에 힘썼다. 결국 徐載弼은 敎育을 通해 國民들을 近代化시켜 自主獨立 國家를 이루겠다는 目的을 달성치 못한채 다시 美國으로 돌아가게 되었다. 그의 추방에는 그를 싫어하는 政府官吏들과 外國의 세력이 作用한 것이 事實이지만, 그밖에도 徐載弼과 獨立協會 자체에도 그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즉 서재필의 異質的인 行動이나 獨立協會 會員들의 지나친 選民意識같은것은 그 活動을 중단케한 限界性으로 볼 수 있겠다. 徐載弼이 추방당하고, 獨立協會가 해산되고, 獨立新聞이 폐간되므로 表面的으로는 그들의 活動은 중단되었다. 그러나 서재필의 啓蒙活動에 의하여 國民들은 敎育의 重要性을 깨닫게 되었으며, 民勸을 찾아야 한다는 自覺이 일어나게된 것이 아닌가 한다.;After the Kap-Sin Coupdetat ended in the failure, Suh Jae-Pil who sought asylum in Americanreturned again in Seoul at 26th December, 1895 on the 12th years only. At this times, domestic situation of Yi Dynasty are unstable. Yi Dynasty flowed in much commodities of Japan and Western Powers by the Open-Door in 1876, Yi Dynasty economy are governed by these commodities. Politically, the real states of Yi Dynasty are interfered by them. They were effort to extending their powers. When he returned, Yi Dynasty was a shaped Independent State that deprived foreign country of all important economic rights. He had not concern himself in politics, but declared to exerting for the enlightment of the people only. Therefore, he gave to awakening of the important of education through editorial, lecture, discussion of The Independence. Also he introduced to the thought of Democracy and Liberalism. He believed that the Nation can achieve a independence with exerting for the education of people and the Nation would be become a modernized, wealthy state. He emphasized that education must enforce to all the people equally without the relation with man and woman, poor and rich, high and low. And particularily be insisted that an urgent problems were the technical education for introducing Occidental civilization in Yi Dynasty. Also education do not communicate the knowledge, but inspire folk spirit to instilling for all people. He asserted that the importance of education gave to arousing the people through the activity of enlightment and the bad policy of the Nation criticized through the form of the Independence Club and the unfairness officials censured and be asserted the rights of people. Namely, they were attempt to the movement with introducing of Democracy that knows to learn already in Yi Dynasty. Accordingly the relations with Government are become had with him. Particularly, Japan and Russia were rebounded to incline pro-America or pro-England by Suh Jae-Pil and they were effort to exile Suh Jae-Pil in cooperation with Yi Dynasty Government for their interests. Suh Jae-Pil returned to America again and had not obtained his aim to be form the nation of the Independence for moderniying of the people through the education. His exile was gave affect by an hated Yi Dynasty's officials and foreign powers, and had other reasons to Suh Jae-Pil and the Independence Club itself. The action of heterogeneous of Suh Jae-Pil, and sense of the selected by the Independence Club seted limits to stopping of the activities. Suh Jae-Pil was exiled and the Independence Club was dissolved and their activities were stopped with ceasing to publish by The Independence. But people were perceived the importance of education by the activities of the enlightenment of Suh Jae-Pil. I think that they were arose The Self-consciousness to find civil righ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1 Ⅰ. 序論 = 3 Ⅱ. 時代的 背景 = 5 A. 社會的 背景 = 5 B. 敎育活動 展開의 文化的 基盤 = 8 Ⅲ. 敎育活動의 展開過程 = 20 A. 獨立新聞을 通한 敎育活動 = 22 B. 獨立協會를 通한 敎育活動 = 26 Ⅳ. 서재필의 敎育思想 = 32 A. 徐載弼 敎育思想의 特性 = 32 B. 女性敎育 = 41 C. 技術敎育 = 51 D. 愛國愛族精神의 고취 = 55 Ⅴ. 社會的 영향 = 61 A. 協成會 = 63 B. 贊養會 = 68 C. 敎育活動의 중단과 그 한계성 = 71 Ⅵ. 結論 = 77 參考文獻 = 80 ABSTRACT = 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13442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서재필-
dc.subject교육사상-
dc.subject역사교육-
dc.title徐載弼 敎育思想에 對한 一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 8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역사교육분야-
dc.date.awarded1975.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역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