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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崔明淑.-
dc.creator崔明淑.-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6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6Z-
dc.date.issued1970-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50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30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505-
dc.description.abstract本 硏究는 우리나라 교육의 近代化를 위해서 視聽覺敎育의 總化이며 映像藝術 즉 綜合藝術의 특성을 가진 교육텔레비죤의 효과적인 운영과 TV학습을 효과적으로 計劃함으로서 인구증가, 고도로 발달된 지식량의 증가, 부족한 有能한 교사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ETV를 운영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위치에 있는 방송교사 즉 Studio Teacher에 關한 여러가지 敎育的인 문제점과 해결및 역활에 對해서 硏究의 중점을 두고 질문지법과 文獻硏究로서 敎育TV 전반에 걸친 理論的 고찰과 교육목표를 달성시킬 수 있는 media 속에서 S.T.에 對한 特性, 役割 選澤基準에 제한점을 두고 연구를 하였다. TV는 전과에 의해서 화면에 映像이 시청자에게 전달되어 美的반응을 일으키는 藝術形態라고도 말할 수 있으나 ETV에 있어서는 방송이라는 通信媒體를 活用하여 학교교육, 또는 사회교육에 있어 시대가 요구하는대로의 교육효과를 도모하는 形態라고도 定義를 내릴 수 있다. 이러한 정의아래 ETV의 특성을 보면 ① 눈과 귀에 呼訴하여 명확한 事像이나 관계를 나타내주며, ② 학습자가 관심을 가질때에 現在 일어나고 있는 事件을 迅速히 전달해 주며, ③ 넓은 地域에서의 事件을 앉아서 알 수 있는 교실은 극히 풍부한 경험의 場으로 만들고 있으나 ④ 學習者와 送信者가 상호 그자리에서 活用을 할 수가 없으므로 一方的인 전달을 한다. ⑤ 많은 施設費와 維持費가 必要하다. ⑥ 말보다 具體的이고 정확한 이해를 줄 수 있다는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교사부족 시설부족인 우리나라에서는 일선교사 및 敎育行政家 敎育專門家가 ETV에 對한 인식을 잘해서 現敎育場으로 도입해야 할 것이며 ETV를 도입하여 ETV活用이 활발하다 하드라도 S.T.가 바람직하지 못하면 시간낭비, 경제적인 낭비만을 초래할 뿐 아무런 效果가 없을 것이므로 S.T.들은 자신의 위치를 생각하여 일선교사들 보다 더 연구하고 노력하여 유능한 Master Teacher가 되어야 한다. 우선 Master Teacher가 되려면 ① 학습주제에 對한 充分한 知識을 갖고 있어야 하며, ② 傳達能力이 있어야 하고, ③ 創造力과 상상력이 풍부하며, ④ 他人과 잘 어울릴 수 있는 協同心이 있어야 하며, ⑤ 批判力이 있어야 한다. ⑥ humor가 있어야 하며, ⑦ 즉흥적 상황에서 임시변통을 할 수 있는 能力이 있어야 하며, ⑧ 視覺的으로 생각하고 계획하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⑨ 교실敎師의 경험이 있어야 한다. 이상의 특성을 가진 유능한 교사가 선정된 후 전문기관에서 일정한 기간동안에 훈련을 받아야 program 제작상에 있어서 바람직한 形態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방법으로 S.T.를 선정하는 것이 아니고 교직경력을 위주로 교육행정기관, 교육연구기관, 학교장 등의 추천에 의해서 선정되는 경향이 있다. 이상과 같은 우리나라의 S.T.에 대한 문제점을 비롯하여 現在 우리가 當面하고 있는 ETV의 제문제점은 中央院과 KBS간에 있어서의 主導權문제, 예산부족, P.D와 S.T.들의 業務量 過多, 고재 및 기재의 부족, TV□業人 즉 Cameraman, P.D, S.T. 들이 서로 호흡이 맞지 않고 있다는 問題點을 갖고 있다. 우리는 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① S.T.들의 신분보장, ② program제작은 단일기관에서 즉 독립된 ETV방송국에서, ③ VTR, C.C.TV를 利用한 학교단위 교육방송의 振□을 위한 문교정책의 확립과 연구단체의 후원으로서 교육방송의 效率化를 기할 수 있는 모든 조건들을 갖추면 우리나라도 다른나라와 마찬가지로 ETV의 效果的인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vii Ⅰ. 序論 = 1 A. 本 硏究의 目的 및 重要性 = 4 1. 目的 = 4 2. 重要性 = 5 B. 本 硏究의 범위 = 5 C. 本 硏究의 方法 = 7 Ⅱ. 本論 = 8 A. ETV의 定義 및 特性 = 8 B. 우리나라의 敎育現況에 따르는 ETV의 必要性 = 14 C. 우리나라 ETV의 現況 = 29 D. ETV의 실제 = 33 1. S.T.와 C.T.에 對한 一般的인 定義 = 33 2. 바람직한 S.T.의 役割 및 特性 = 35 3. S.T.선정에 關한 一般的인 견해 = 42 4. Program의 製作原理와 이에 따른 S.T.의 役割 = 44 5. Program 活用에 따른 C.T.의 役割 = 47 6. S.T.와 C.T.의 훈련계획 = 53 7. 外國에서의 敎育放送 現況 = 56 E. 질문지 결과 = 76 1. S.T.에게 던진 질문지 結果 = 76 2. C.T.에게 던진 질문지 結果 = 95 Ⅲ. 結論 및 提言 = 100 참고문헌 = 105 附錄 = 11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60039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ETV-
dc.subjectS.T.-
dc.subject영상예술-
dc.titleETV에 있어서 바람직한 S.T.에 關한 一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x, 14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시청각교육분야-
dc.date.awarded197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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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시청각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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